본문 바로가기
알림통/전국 News

전문·일관성 핵심 사회적기업 업무 담당자 잦은 이동에 업체 혼란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3. 2. 13.

1-3개월 주기 인사 단행 대전자치구 사업운영 혼선 
 
 
대전권 자치구가 사회적기업 관련업무 담당자들에 대한 잦은 인사이동으로 행정력 및 전문성 저하를 초래하고 있어 사회적 기업들의 사후관리와 운영지원 등에 혼선을 빚은 사례가 많아 관련 업체들로부터 불만을 사고 있다.

 

6일 대전시와 지역 사회적기업 등에 따르면 지난 해 자치구에서 사회적기업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최소 1개월에서 3개월 단위로 교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자치구별 인사이동 현황을 살펴보면 사회적기업 업무 담당자인 계장급은 서구를 제외한 4개 구가 모두 2명씩 교체된 것으로 조사됐다. 실무자인 주무관급의 경우 중구가 4명으로 인사이동이 가장 잦았고 동구·서구 각 3명, 유성구 2명 등의 담당직원 교체가 이뤄졌다.

 

사회적기업 관련 업무가 현장확인을 거쳐 사업비를 집행해야 하는 등 매우 복잡하고 책임추궁을 받게 될 소지가 높아 업무 기피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해당 자치구의 설명이다.

 

자주 담당자가 바뀌면서 업무 혼선에 따른 불이익을 경험한 사회적기업들은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유성구의 경우 지난 해 실무자 교체로 업무파악이 늦어지면서 관내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지역특화사업계획도 제대로 세우지 못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했다.

 

한 자치구에서는 사회적기업 재정지원업무를 시행지침에 근거하지 않고 임의로 처리하는 사례까지 발생했다는 전언이다.

 

한 사회적기업 관계자는 "사회적기업으로 재정지원을 받으려면 복잡한 조건을 갖춰야 하는 등 행정적으로 처리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 구청을 찾을 때마다 직원이 바뀌어 있어 업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며 "인사이동이 잦을 수록 관내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도 낮아져 애로사항 청취 등 소통업무에도 소홀해지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사회적으로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만큼 각 자치구의 전문인력 보강과 안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대전사회적기업협의회 관계자는 "사회적기업 수가 크게 증가하고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실무자가 자주 변경되면 기업 육성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며 "담당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식으로 업무의욕을 높이거나 전문인력을 보강해 사회적기업 지원업무의 전문성과 인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예지 기자 yjkim@daejonilbo.com 

 

대전일보 2013.02.06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046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