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체험리뷰

【푼푼씨, 사회적경제에 빠지다】'봄엔 게스트하우스 2주년 파티'에 다녀오다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6. 6. 13.

 

chapter 42.- 동네방네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봄엔 게스트하우스 2주년 파티'에 다녀오다

 


Q. 푼푼씨, 여행 좋아하세요?
A. 그럼요! 반복되는 일상에 활력을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 여행 아닐까 싶어요. 참, 이번에 제가 여행과 관련한 특별한 파티에 다녀왔는데 소개해 드릴까요?

Q. 어떤 파티인지 궁금한데요!
A. 강원도 춘천의 예비사회적기업 동네방네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봄엔 게스트하우스 2주년 행사에 다녀왔어요. 이곳은 춘천의 곳곳을 여행자들에게 소개하고, 편안한 쉼터를 제공하는 특별한 공간이랍니다.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2016년 6월 3일 오후 7시 강원도 예비사회적기업 동네방네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봄엔 게스트하우스 옥상에서 봄엔 게스트하우스 2주년 행사가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동네방네 협동조합 대표이신 조한솔 대표님과 동네방네 협동조합 식구들 그리고 봄엔 게스트하우스 숙박객, 그리고 춘천 곳곳에서 온 관람객들이 함께했습니다.

 

봄엔 게스트하우스 2주년 파티가 열리는 옥상으로 가기 전 봄엔 게스트하우스 안을 조금 살펴보았습니다.

 

 

 

 

밖에서 보이는 봄엔 게스트하우스의 외관입니다. 예전에 쓰이던 여인숙을 리모델링하여 지금의 공간을 만들었다고 해요.

 

 

 

 

게스트하우스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예전 여인숙의 모습을 재미나게 살려서 그림으로 표현해 놓았습니다. 실제 존재했던 여인숙의 모습이 곳곳에서 보여 더욱 특색있어 보였습니다.

 

 

 

 

게스트하우스 내부는 외부에서 보았던 것과는 달리 군더더기 없이 심플하고 깔끔하게 꾸며져 있습니다.

 

 

 

 

이 지도는 그동안 게스트하우스를 다녀간 투숙객 분들의 지역을 표시한 것이라고 해요. 전국 각지에서 정말 많은 분들이 봄엔을 찾아와 주셨네요!!

 

 

 

 

파티가 열리는 옥상은 봄엔 식구들의 파티 준비로 분주해보였습니다. 닭강정, 과일, 음료, 맥주 등등 파티에서 즐길 음식들이 속속 세팅되기 시작했어요.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되기 전 동네방네 협동조합의 조한솔 대표와 인터뷰를 나누었습니다.

 

 

1. 동네방네 협동조합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동네방네 협동조합은 2011년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1기 팀으로 지원을 받아 2012년 3월 법인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는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로 하는 일들은 지역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여관촌 내의 게스트하우스 운영, 춘천 중앙시장 안 카페 운영 등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및 공동체 활성화 활동들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2. 봄엔 게스트하우스를 열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이곳 게스트하우스 주변이 여관촌입니다. 상권이 많이 위축된 구도심을 어떻게 하면 활성화 시킬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여관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비어있는 공간들, 이 공간에 여행자이 찾아 오게 하고 주변상권과 연계시켜 자연스런 소비를 이끌어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활동하다 보니 주변에서 많은 지원을 받게 되었고, 저희가 가진 돈을 조금 더 모아서 2014년에 봄엔 게스트하우스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3. 봄엔 게스트하우스만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저희 게스트하우스가 시설이 좋은 편은 아니에요. 하지만 매일 저녁 파티를 하면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는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어 이런 파티를 즐기러 오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또 다른 하나는 지역 상점에서 쓸 수 있는 상품권을 나눠주고 있어 이런 점들을 좋게 보고 오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이런 점들이 매력이라면 매력인 것 같아요.

 

4. 주 이용층은 어떻게 되나요?

대부분 춘천에 관광 목적으로 오는 20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5. 게스트하우스의 홍보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대체로 블로그를 통해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정보 습득이 이뤄지기 때문에 초반에는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홍보를 했습니다. 현재는 네이버 카페를 자체 운영 중이며,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통해서도 홍보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뒤 2주년 파티를 즐겨보았습니다.

 

 


 

첫 무대로 춘천 인디밴드 '모던다락방'의 공연이 열렸습니다. 춘천에서는 이미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팀이라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멋진 무대를 보여주었어요.

 

 

 

 

그리고 이어진 경품추첨시간!! 2주년 행사인 만큼 많은 경품들이 준비되어 있었어요. 덕분에 취재차 갔던 저에게도 경품 획득기회가 돌아왔네요. 와인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마지막 무대는 역시 춘천의 인디뮤지션인 '새카만고양이'의 무대로 꾸며졌습니다. 앞선 무대와는 또 다른 매력으로 관객들을 즐겁게 해 주었어요.

 

 

 

 

모든 행사가 끝난 후 행사에 참여한 동네방네 식구들, 뮤지션, 관객, 여행자가 모두 모여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면서 알찬 행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예비사회적기업으로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함께 자립을 실현해나가고 있는 동네방네 협동조합의 앞으로를 더욱 기대해 봅니다.

 

 

< 봄엔 게스트하우스 >

 

주   소 : 강원도 춘천시 공지로 469 2층

연락처 : 070-7527-5401

블로그 : http://ccdnbn.tistory.com/

 

 

 

 


 

 

 

 

이 콘텐츠는 <강원도 사회적경제 이야기> 공동블로그의

블로그 시민기자단 '춘천마실' 님이 취재 및 작성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