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통/활동|공지

【활동】2017 탄광지역 주민창업 합동시장조사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7. 11. 8.

2017 탄광지역 주민창업 합동시장조사





지난 11월 2~3일 이틀간, 강원연구원에서 주최한 ‘2017년 탄광지역 주민창업 합동시장조사가 있었습니다.

 

이번 시장조사는 서울, 원주 소재 유통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입점설명회를 통해 주민기업의 상품참여 방안을 모색하고, 수도권에서 열리는 박람회를 견학하여 상품 고도화 및 주민기업과 유관기관의 네트워크를 형성한다는 취지로 시행되었습니다.

 



일정의 첫날인 112일에는 강원도 원주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원주사무소에서 강원마트강원곳간입점설명회가 있었습니다.

 


강원도 산업경제진흥원 김영기 유통지원팀장





강원마트 입점에 대하여 강원도 산업경제진흥원’ 김영기 유통지원팀장이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강원마트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주요업무, 입점조건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강원마트의 입점 설명회가 끝이 나고 뒤이어 강원곳간에 대한 입점설명회가 이어졌습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안호범 판로지원팀장





강원곳간 입점설명은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안호범 판로지원팀장이 상세히 해주셨습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소개에 이어 강원곳간 소개, 현황, 운영방식에 대해 설명을 이어나갔습니다.





이로써 원주 일정을 마치고 서울로 이동하였습니다. 







서울에 도착해서 먼저 서초구에 있는 한살림협동조합매장을 견학했습니다.




조완형 한살림협동조합 전무이사





한살림 매장을 구석구석 둘러본 후에는 사무실로 이동하여 조완형 한살림협동조합 전무이사의 강연을 들었습니다.





강연 내용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밥상, 농업살림 협동운동의 전개라는 주제로 한살림  협동조합에서 했던 실천사례들을 중심으로 이어졌습니다.  

 

 









둘째 날인 113일에는 첫 일정으로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제6회 '강원푸드박람회'를 견학했습니다.

강원푸드박람회에 참가한 다양한 도내 기업들을 살펴볼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박창원 강원도농수특산물진품센터 점장



마지막 일정으로, 마포구에 위치한  강원도농수특산물진품센터로 이동해 매장 견학과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들었습니다. 강원도농수특산물진품센터 박창원 점장이 처음 조성되었을 때부터 현재까지 운영 현황, 입점절차 안내, 특징 등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매장 견학을 마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에 모든 일정을 마쳤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기업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부터, 판매를 더욱 촉진하기 위한 팁까지 기업들에게 유익한 견학이었습니다.

이번 합동시장 조사를 통해 탄광지역 주민창업의 기업분들이 좋은 유통채널을 찾고, 주민기업이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