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 강릉·고성·홍천 지역자활센터, 유쾌하고 짠내나는 상품개발 STORY ➀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8. 12. 2.

 강릉·고성·홍천 지역자활센터,

유쾌하고 짠내나는 상품개발 STORY

 

 

 

함께 하는 분 : 김진광 강원도광역자활센터 사업기획부 과장

                          김지윤 고성지역자활센터 팀장

                          강윤우 강릉지역자활센터 팀장

                          김성식 홍천지역자활센터 팀장


때와 곳 : 20181130 / 강원도광역자활센터 소회의실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이번 공감토크는 강원도 고성, 강릉, 홍천 등 3개 지역자활센터의 신규상품 개발 스토리를 간직한 실무자들의 이야기로 유쾌하게 진행됐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막바지에 치달아 자활 현장의 진솔한 경험에서 우러난 실무자들의 찐~한 공감의 현장으로 변모하기도 했습니다.

해마다 실무자 워크숍으로 얼굴을 대면해도 이렇게 내밀한 이야기까지는 처음 해 본다며 인터뷰 소회를 털어놓는 실무자들의 의견에 더해, 광역자활센터에서도 실무자 간 공감의 장을 고민해보겠다며 마무리된 이번 공감토크! 궁금하시죠?

그럼, 강원도 3개 지역자활이 기획한 신규상품과 개발 스토리를 간직한 실무자들이 한 곳에 모이는 이례적인 자리를 다룬 <강릉·고성·홍천 지역자활센터, 유쾌하고 짠내나는 상품개발 STORY> 첫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

 



1. 구독자 분들을 위해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김진광)

, 안녕하세요. 하하. 쑥스럽네요. 저는 강원도광역자활센터 사업기획부 과장으로 올해부터 판로지원 업무에 뛰어들었습니다. 각 지역의 상품 개발 과정을 돕고, 온라인 상품페이지 제작을 지원하고 강원곳간 입점 설명회를 마련하는 등의 판로처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윤우)

저는 강릉지역자활센터에서 녹색자전거사업단(그린바이크)’, ‘편의점사업단(CU강릉유천올림피아)’, ‘한과사업단(자연미한과)’을 담당하고 있는 사업지원팀장입니다. 주로 하는 일은 사업단 운영 및 참여주민 사례관리 등 사업단 운영에 있어 전반적으로 관여하고 있습니다.

 


김지윤)

안녕하세요! 저는 고성지역자활센터에 김지윤 팀장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고성군에 있는 자활사업단은 다 한 번씩 맡아봤어요. 지금은 급식사업단하고 유정란생산사업단&한우사업을 공동으로 하고 있고 그 다음 어액비제조사업까지 담당하고 있어요. 올해로 자활에서 일한 지 7년 됐네요.

 


강윤우)

저는 5년차네요, 벌써.

 


김성식)

~, 저는 이제 막 발걸음을 뗐어요. 홍천지역자활센터 사업지원팀에 101일자로 왔으니까요. 현재 사례관리와 참여자 교육, 직무 소양, 게이트웨이를 진행하고 있고 수산물가공 사업단’, ‘건강즙 사업단(홍담)’ 2개 사업단을 맡고 있어요.

 


2. 신규상품과 개발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강윤우 강릉지역자활센터 팀장


강윤우)

전국적으로 한과로 유명한 곳이 강릉이잖아요. 한과사업단 자연미한과 브랜드로 강릉한과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차별화된 한과를 제조하고 있어요. 쌀이라는 건강한 식재료에 아삭한 식감이 살아있는 게 특징이고, 남녀노소 환영하는 강릉 대표 한과로 성장하려고 부단히 달리고 있습니다.

 


한과사업은 우연히 한과 설비를 갖추게 되면서 출발했는데요. 지역에서 한과를 제조하던 사회적기업이 안타깝게 문을 닫게 되면서 알음알음 저희 쪽에 설비가 전달됐어요


▲강릉 자연미한과 


그땐 한과 사업을 할 수 있을까?” 막막했는데 광역자활센터의에 도움으로 기술 컨설팅도 받고 빠르게 사업이 진행되면서 2년 이상을 예상했던 제품 출시가 1년 반 정도 단축됐어요. 저희 강릉지역자활센터는 광역의 도움을 많이 받는 편인데 단시간 내 좋은 결과를 얻게 돼 감사하게 생각하고, 또 참여 주민들이 노력하는 만큼 판매가 잘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실무자가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수제 원목가구를 제작하는 사업도 다른 기회를 통해 많이 홍보되었으면 합니다.

 

▲김지윤 고성지역자활센터 팀장 


김지윤)

저희는 생선을 활용한 친환경 아미노산 비료인 농사의 제왕-고수레 어액비를 출시했어요. 고성지역자활센터는 영농사업단을 운영하면서 친환경 제조를 하고 있는데, 사실 친환경 제조에 적합한 비료가 다양하지 않아요. 비용도 부담이 되고요.

 

그래서 영농사업단은 고성 해양심층수를 활용한 EM센터를 통해 직접 아미노산 액비를 만들어서 사용해 왔어요. 그런데 고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비료제조 사업 제안이 들어온 거예요. 사실 저희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면서 효과를 보고 있었지만, 상품으로 팔 수 있는 정도는 아니어서 고민도 많았어요.

 

다만 지역 친환경농가들이 직접 액비를 만드는 번거로운 수고를 덜어주자는 뜻에서 강원도광역자활센터의 창업 인큐베이팅’과 같이 연계를 해서 제조기술을 배울 수 있는 업체를 찾고 기술을 배워서 지금까지 온 거죠.

 


▲김진광 강원도광역자활센터 사업기획부 과장


김진광)

창업 인큐베이팅은 지난해부터 출발한 프로그램이에요. 이전에는 각 지역자활센터에서 사업단이 만들어지면 해당 사업단을 고도화하는 작업으로 진행됐는데, 창업 인큐베이팅은 아이디어 수준에서 사업화까지 같이 가요.

 

지역자활센터에서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나 아이템이 생기면 필요한 자원과 컨설팅을 연계해서 시제품 생산까지 이어가는 지원인 거예요. 강릉은 우연히 설비를 갖추게 되면서 기술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경우였고, 고성은 어액비란 아이템은 있는데 이걸 어떻게 사업화를 해야 할지 몰랐던 거죠.

 


김지윤)

광역자활센터에 정말 고마워요. 가장 큰 시설투자는 고성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마련했는데 나머지 막막한 부분은 모두 광역 덕분에 해소할 수 있었거든요. 창업 인큐베이팅을 통해 선진지견학도 다녀오고, 또 고성군농업기술센터 입장에서는 비료전문 업체가 아닌 사회복지기관에 농민지원사업을 맡긴다는 부담이 있었는데 광역이 결합해서 활기 넘치는 브리핑을 해 준 덕분에 저희에 대한 신뢰도도 크게 높일 수 있었어요.

 

▲ 고성 친환경 농사의 제왕-고수레


이후에도 자재를 좋은 판로를 통해 무상으로 구하게 된 것도 사업에 큰 도움이 됐어요. 처음에는 고성이 어촌이다 보니 생선을 싸게 또는 그냥도 얻을 수 있겠다, 쉽게 생각했는데 이게 만만치가 않더라고요. 고성군청 주민생활지원과 담당 계장님이 저희 사업에 관심을 갖고 계셨는데, 이분과 산란을 마친 연어를 수급하자는 구상을 하고 양양군과 논의도 가졌었는데 시기가 맞지 않아 어그러진 일도 있었어요.

 

이 과정에서 운 좋게 담당 계장님이 화천군에서 생태계 교란종인 배스 포획 사업이 있다는 정보를 주셔서 계장님과 직접 화천군을 찾아 저희의 사업을 소개할 수 있었어요. 화천군은 포획 후 별도의 폐기물 처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저희는 어액비 자재를 무상으로 얻게 되는 윈윈협약이었죠. 몇 회에 걸쳐 자재가 충분히 수급됐고, 향후에도 지자체 간 의미 있는 협약이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어요.

 


▲김성식 홍천지역자활센터 팀장 


김성식)

저희는 홍천의 농산물을 이용한 건강즙 상품에 힘 쏟고 있어요. 처음에는 유명 브랜드와 동일한 브랜드명을 사용했는데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해 지금은 리브랜딩 작업을 통해 홍천을 담다-홍담을 정식 브랜드명으로 채택했어요. 홍담 이름으로 출시한 첫 제품은 잣잎양파즙이고요.

 

앞서 두 지역 실무자분들에 비해 저희는 조금 수월하게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어요. 지역 내에 충분한 자원이 있어 가능했죠. ‘()홍천메디컬허브연구소에서 풀뿌리기업육성사업의 일환으로 홍천의 잣나무 산림기반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제품개발을 지원하면서 잣 관련 상품 개발에 힘을 실어줬어요. 다른 분들과 동일하게 광역자활센터를 통해 기술 컨설팅 업체를 소개받았고요.

 

▲ 홍천 잣잎양파즙



김진광)

홍천의 건강즙창업단도 앞선 두 지역의 창업 인큐베이팅과 유사하게 진행됐어요. 다행히 멀리까지 가지 않고 홍천 지역 내 건강즙 업체를 통해 기술 전수와 판로처 소개가 가능했어요. 또 지역자활센터가 사회복지시설로 등록이 되어 있다 보니 기업의 사회환원 사업 공모에도 참여할 수 있었죠.

 

삼척지역자활센터 웰빙삼척담다사업단의 조미료 상품도 동일해요. 이곳도 광역이 중간역할을 한 창업기업인데, 여기가 좀 특이한 게 올해부터 자활에도 시간제사업단이 생겼어요. 한부모가정이나 가족 구성원 중 돌봄이 필요한 사람이 있어서 풀타임 근무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사업단이에요.

 

이 시간제사업단으로 열 몇 개 사업단이 새로 만들어졌는데, 살아남은 게 웰빙삼척담다사업단 하나예요. 하루에 4시간씩 일할 수 있는 아이템이면서도 사업성이 있어야 하는 아이템으로 딱 맞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강윤우)

광역자활에서 이렇게 중간역할을 잘 해주시면 지역자활은 시행착오를 덜게 되요. 사실 한과가 정말 까다로운 상품이거든요. 기술적인 노하우가 부족하면 몇 년이 걸릴 텐데 광역자활의 컨설팅으로 홍천명품한과를 소개받아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지난해 5월 기계를 인수 받고 올해 9월에 시제품이 나왔으니 정말 불필요한 과정을 덜어내는 데 많은 역할을 해 주셨죠.



김진광)

광역자활센터는 지역자활에 필요한 자원을 잘 연결해 주기 위해 노력하는 거뿐이에요. 그래도 기술 제휴 해주겠다는 컨설팅 업체나 컨설턴트를 찾는 일이 제일 어렵고 힘들긴 해요. 강릉도 지역 내 한과가 유명해도 기술 제휴를 해주겠다하는 업체를 찾지 못해 지역 바깥에 있는 홍천명품한과를 소개해 드리게 된 거고요.

 

고성 어액비는 워낙에 업체 수가 적다 보니 울진까지 찾아가야 했고 삼척 조미료도 대구까지 가서야 컨설턴트를 찾을 수 있었어요. 지역 내에서 연계된 홍천이 운이 좋았죠. 그런 과정들을 거쳐 완성된 제품들이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잘 팔린다하거나 우수상품으로 선정되면 힘든 만큼 보람도 큽니다.


 

- 도내 각지에서

바쁜 시간을 쪼개

한 자리에 모여,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주신

인터뷰이 네 분에게

모두 감사드립니다.

 

아이템 선정과 개발스토리,

그 과정에서 광역자활과 지역자활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도

굉장히 재미있었습니다.

 

이어지는

<강릉·고성·홍천 지역자활센터,

유쾌하고 짠내나는 상품개발 STORY>

2부에서는

자활사업단을 운영하는

실무자들이 부딪히게 되는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눈물겨운 경험들이

다뤄집니다.

 

그럼 12

블로그를 통해 업데이트 되는

공감토크,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