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번역]온라인 로컬푸드 협동조합 창업안내서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3. 4. 25.

 

 

출 처 : Northwest Cooperative Development Center, 2011, Starting An Online, Local Food Cooperative.

번 역 : 이강익(강원도사회적기업협의회/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온라인 로컬푸드 협동조합의 창업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공하는 안내서입니다.

 

 

 

<본문보기>

 

Ⅰ. 머리말

 

로컬푸드에 대한 접근방법의 개선은 농촌공동체를 위한 도전이 될 것이다. 지역생산자들이 지역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마케팅과 배송을 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든다. 동시에, 소비자들의 푸드 선택이 지역공동체와 환경문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지역구매’(buy local)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2003년에, 오클라호마 푸드협동조합은 지역소비자와 생산자를 연계하는 독특한 접근방법을 모델화하였다. 그 접근방법은 소비자와 생산자를 함께 협동조합의 주인으로 모아 내었다. 협동조합을 통해, 그들은 지역물품을 주문받고 배송하는 온라인 가상시장을 만들었다. 소비자와 생산자는 새로운 지역공동체 푸드시스템을 만드는 것의 편익, 비용, 위험을 공유하였다.

 

본 안내서의 목적은 온라인 로컬푸드 협동조합의 창업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접근방법은

협동조합의 설립의 기본 단계를 따르고 있고 온라인 로컬푸드 협동조합에만 특수한 정보를 가지고서 그 단계들을 보완하고 있다. 안내서는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적인 특징들을 서술한다. 당신은 당신이 설정한 미션과 당신이 처해 있는 환경을 조화시키기 위해 특수한 운영방식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

이하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번역]온라인 로컬푸드 협동조합 창업안내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