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현장칼럼

【우리사이 플러스】지역 사회에서의 사회적경제의 역할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7. 6. 27.

강원도사회적경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는

현장칼럼 [우리 사회적경제 이야기, 우리사이 플러스]는

오피니언 리더들이 전하는 사회적경제의 모든 것을 담아 독자분들께 전달해드립니다.

 

 

 

지역 사회에서의 사회적경제의 역할

 

 

 

 

하요한 / 인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무국장

 

 

 

사회적경제는 지역의 숨어 있는 자원을 기반으로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등의 형태로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경제 주체들이며,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일자리창출 사업과 함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렇게 사회적경제는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성장하였으며 앞으로도 함께 성장을 꿈꾸게 된다.

 

물론 중앙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방향과 수장들의 의지에 따라 사회적경제의 발전 속도와 그 영향력이 많이 좌우되겠지만 적어도 민심에 기반을 둔 경제 분야라는 큰 기조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크게 흔들리지는 않을 것이다.

이것이 지역사회에서 사회적경제가 가지고 있는 큰 힘이라고 볼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경제 영역의 확장을 꿈꿀 수 있는 근간이 되는 것이다.

 

앞으로 1년 뒤, 우리는 지역의 지도자를 선출하게 된다.

4년마다 돌아오는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사회적경제에는 큰 위기이자 기회가 될 것이다.

행정을 관할하는 지방자치단체장과 민의를 대변하는 의원을 선출하는 시기에 사회적경제는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정책과 생각을 조사하고 그들이 사회적경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자연스레 우리 생활 속에 사회적경제를 침투 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행정과 의회를 대상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것과 동시에 우리 스스로도 지역에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을 확산 시킬 필요가 있다.

 

각 지역마다 편차가 있겠지만 사회적경제 영역의 종사자, 지원조직 등과 그 주변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사회적경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경우처럼 대다수의 국민들에게는 사회적경제가 낯설게 느껴질 것이다.

수익창출을 위한 마케팅 활동도 중요하지만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사회서비스 활동에 대한 홍보도 중요하다.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지역사회에 다양한 형태로 환원하는 사업들을 널리 알림으로써 지역 주민들이 이 기업의 취지에 동참하게 되고 더 많이 확산되게 함으로써 다 같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사회적경제가 추구하는 최종 목표이기도 하며 우리 각자의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일이기도 하다.

 

또한 사회적경제는 지역과 함께 동반 성장을 추구하는 경제 분야로 국가와 정부로부터 지원 받아 시행하는 각종 사업을 지역경제 조직과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

지역의 축제, 박람회, 장터 등 각종 판촉행사에 지역의 경제조직과 함께 참여하여 그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하고, 일반 기업들과의 경쟁 구도 속에서도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이며 지역의 자원을 기반으로 설립된 기업임을 잊지 않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경제는 더 많은 사회단체들과 교류하고 협력해야 한다. 사회적경제가 추구하는 본질이 지역의 발전과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고 한다면 사회복지분야 등 다양한 사회단체들과 연대하고 협력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사회서비스를 발굴하고 실현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경기 침체로 경제 상황이 점점 어려워지는 시기에 지역자원을 기반으로 지역과 함께 동반 성장을 만들어 가는 사회적경제가 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