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현장칼럼

【우리사이 플러스】신입 연구원이 바라본,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8. 10. 24.

신입 연구원이 바라본,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용수민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마을기업팀 연구원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입사한지 두 달째 되는 마을기업팀 신입 연구원 용수민입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도민들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실질적인 정책 개발과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요


센터 내 구성원들이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하여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지 많은 분들에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각 팀별로 진행하는 업무와 구성원들에 대한 유쾌한 이야기까지,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구석구석 저와 함께 둘러보아요. GO! GO!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단체사진



사회적경제 기업의 신항로 개척자! ‘판로지원팀

 

판로지원팀은 강원도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생산하는 제품의 판로와 홍보 지원을 담당합니다. 때문에 각종 박람회와 지역축제, 프리마켓 조성 등 다양한 활동 무대를 조성하며 현장을 뛰어다니는 팀이죠. 강원도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유통망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넓혀가며 유통 시장을 지원하고 있는 일입니다.

 


▲판로지원팀 2018 추석특판 최종 회의 



그래서인지 판로지원팀은 저희 센터 내에서 외부 활동량이 가장 많아 팀원이 다 같이 모여 있는 모습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팀 분위기는 으쌰으쌰힘이 넘치기 때문에 다른 팀들에게에너지를 불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습니다.

 

판로지원팀이라는 팀명답게 다양한 사회적경제 판로 지원을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발로 뛰고 있는 멋진 팀입니다.



사회적경제의 Evolution ‘정책개발팀

 

강원 Jobs 프로젝트를 맡고 있는 정책개발팀입니다. 사회적경제 청년 창업 육성지원을 돕기 위해 청년활동가 양성과 창년 창업 지원 추진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사회적경제 일자리 사업 교육은 물론 우수사례 발굴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분석력이 상당한 팀이죠.

 


▲현장 모니터링 


▲정책개발팀의 활력소! 김유진 연구원, 윤희재 연구원



업무 특성이 반영되어서인지 센터 내에서도 꼼꼼하고 젊은 구성원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언제나 활기찬 모습으로 일하는 정책개발팀을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 현장에서 만나게 된다면 응원의 한마디씩 부탁드려요~!



마음을 잇는, 마을을 잇는. ‘마을기업팀

 

마을기업팀은 마을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상시진단 컨설팅을 진행하는 팀입니다. 또 신규 모델 발굴 지원 사업을 통해 계속해서 새로운 마을기업을 육성하는 일도 맡고 있습니다.

 

제가 속한 팀이라서 그런지 센터 내에서 가장 팀워크가 좋다고 자신 있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판로지원팀처럼 마을기업들의 일터를 보기 위해 현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고 있는데요.



마을기업 중 상당수가 도시나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어 길 찾기에 능통하고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는 만능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어르신들과 편안하게 소통하는 친화력 100%의 구성원들이라 센터 내에서도 예의바르고 친절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국 마을기업 중간지원 조직 제주도 워크숍 현장에서 추정우 연구원, 우영재 연구원 



센터 내 특색 있는 세 팀을 소개해드렸는데, 각 팀 마다 하는 사업이나 운영 계획이 달라도 모두가 강원도 사회적경제 발전에 일임하겠다는 마음으로 오늘도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팀들의 노력이 하나둘씩 모여 강원도사회적경제센터가 도내 사회적경제 기업들과 함께 이만큼 성장해 온 것이 아닐까요?

 

앞으로도 저희 센터 구성원들이 더욱 똘똘 뭉쳐 사회적경제의 본질적인 고민과 크게 나아갈 수 있는 운영으로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 또한 자부심을 갖고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함께 생각하고 고민하는 구성원이자 현장에서 차근차근 성장하는 노력하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