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체험리뷰

【사회적경제랑 놀자】2019 춘천시 협동조합아카데미춘천, 협동조합에서 길을 찾다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9. 5. 31.

맞춤형 협동조합 시민교육 운영 눈길

3~12월 상시운영, 청소년·청년·시민 누구나

춘천형 협동조합 시민교육 모델모색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문제와 필요에 마주치게 됩니다. 문제를 문제로 보지 도, 필요를 필요로 느끼지 못하는 무관심과 뭘 어쩌겠냐는 무심함만큼이나 적극적으로 이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정답으로 가는 길이 반드시 하나만 있지는 않지요. 올해 춘천에서는 다양한 대안들 중 협동조합의 방식이 어떠하냐고 묻고 있습니다. ‘협동호혜의 원리로 작동하는 협동조합이 춘천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길이 될 수 있다는 제안이죠.

 

 

춘천시와 사회적협동조합 교육과나눔(이후 교육과나눔)지역, 협동조합에서 길을 찾다를 슬로건으로 2019 춘천시 협동조합아카데미를 기획해 올 연말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이 궁금한 사람, 협동조합에 소속된 사람, 협동조합을 만들고 싶은 사람 등 필요에 맞는 맞춤형 교육으로 지역 내에서 협동조합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과 저변 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춘천시 협동조합아카데미는 춘천 소재 협동조합과 사회적경제 현장을 탐방하는 협동조합로드, 협동조합 이야기콘서트 쿱브런치, 설립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찾아가는 협동조합교육협동조합 창업아카데미, 기 설립된 협동조합을 위한 협동조합 성장지원교육 5개 교육과정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운영은 다양한 교육 과정으로 사회적경제 조직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적협동조합, 교육과나눔이 맡고 있습니다.

 

 

지난 3월부터 시작된 춘천의 협동조합아카데미, 직접 프로그램에 참여해 살짝 엿보았는데요. 협동조합이 우리에게 제안하는 삶의 모습은 무엇이었을까요? 이곳, 저곳 둘러보며 함께 생각해봐 주세요.

 

 

▲'협동조합로드' 과정에 참여한 춘천시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수강생들

 

 

■ 협동조합 현장으로, GO! GO! / ‘협동조합로드’

 

협동조합로드는 춘천지역 내 협동조합과 사회적경제의 생생한 현장을 둘러보는 일일탐방 프로젝트입니다.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지난 525일 진행된 협동조합로드는 처음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돼 더욱 관심이 갔습니다.

 

 

이날 춘천시청소년수련관의 방과후아카데미를 수강하는 중학생 20여명은 협동조합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에 대한 기초이론교육 수강 후 앞으로 방문하게 될 협동조합 3곳이 어떤 필요에 따라 기업을 운영하게 됐을까?”를 미션으로 제시받고 탐방 길에 올랐습니다.

 

 

첫 탐방지인 춘천두레생협에서는 김선옥 춘천두레생협 이사장의 강연을 통해 생활협동조합에 대한 이해를 높인 후, 춘천두레생협 거두점에서 직접 장을 보는 체험을 가졌습니다. 또 두레생협의 친환경 제품으로 만든 점심식사로 배도 채웠습니다.

 

▲춘천두레생협 탐방 

 

두 번째로 구도심을 살리기 위해 청년들이 합심해 만든 동네방네협동조합을 찾아 조한솔 대표로부터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길 바란다는 따뜻한 응원을 받았습니다. 마지막 탐방 장소였던 봄빛공예협동조합에서는 약사천 주변에서 채취한 자연물을 활용한 생태공예품 만들기 체험을 가졌습니다.

 

▲동네방네협동조합 탐방

 

▲봄빛공예협동조합 탐방

 

하루 동안의 짧은 탐방이었지만, 청소년들은 각각 착한소비윤리적소비’, ‘지역상권 살리기’, ‘예술 활동을 통한 골목과 지역 살리기라는 각 협동조합의 미션을 정확히 짚어내는 통찰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날 탐방은 청소년들의 꿈이 사회적경제의 가치와 같은 방향을 바라보길 바란다는 탐방 인솔자의 훈훈한 인사말로 갈무리되었습니다.

 

 

■ 협동조합 이야기 듣고, 맛있는 브런치 즐겨요! / ‘쿱브런치(Coop-Brunch)’

 

 

쿱브런치는 춘천에서 꽃피는 다양한 협동조합 이야기를 브런치와 함께 즐기는 이야기콘서트입니다. 지난 429일 강원대학교에서 첫 행사가 진행됐는데, 협동조합 체험존 참여 후 브런치 쿠폰을 증정하는 방식으로 100여명의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이야기콘서트에서는 이한주 강원대학교 생활협동조합 부장, 오석조 문화인력양성소 협동조합 판 대표를 초청해 각각 내 안에 너 있다, 우리 가까이 협동조합’, ‘협동조합으로 그리는 꿈, 협동조합 청년창업을 주제로 유쾌한 협동조합 이야기를 전달해 주었습니다.

 

 

쿱브런치는 올해 11월까지 모두 6회 진행되는데, 65일에는 선배들의 협동조합 창업도전기!’를 주제로 한림대 졸업생인 오석조 문화인력양성소 협동조합 판 대표와 정주형 두루바른협동조합 이사장을 패널로 초청해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찾아가는 협동조합교육_춘천생명의숲 

 

■ 협동조합 설립을 꿈꾼다면? / ‘찾아가는 협동조합교육’

 

 

찾아가는 협동조합교육은 협동조합 설립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설계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가 찾은 교육 현장은 춘천생명의숲에서 숲해설가를 대상으로 진행된 찾아가는 협동조합교육이었습니다. 이날 교육을 담당한 나정대 교육과나눔 이사는 춘천숲해설가협동조합(가제)’을 준비하는 대상자들을 위해 기본교육은 물론 실제 해설사협동조합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예시로 들며 꼭 필요한 현실적인 조언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숲해설가들의 주체적인 조직 활동을 위해 지난해부터 협동조합 결성을 준비해 온 춘천생명의숲은 시의적절하게 마련된 협동조합 교육 프로그램 덕분에 구성원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얻었다며 감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협동조합 성장지원교육

 

■ 더 건강한 협동조합 만들기 / ‘협동조합 창업아카데미’, ‘협동조합 성장지원교육’

 

 

춘천시 협동조합아카데미는 설립을 준비하고 있거나 기 설립된 협동조합들의 성장을 돕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협동조합창업아카데미협동조합 성장지원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창업아카데미는 상반기 교육으로 협동조합 선진사례를 탐방하고 사업계획서를 직접 작성하는 워크숍 등을 진행하고 있고, 협동조합 성장지원교육은 출자금과 배당 관리-분쟁 많은 출자금과 배당 제대로 관리하는 법을 주제로 3회 교육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성장지원교육은 주제를 다르게 해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협동조합 창업아카데미

 

춘천시 협동조합아카데미는 협동조합이 궁금한 모든 시민들에게 교육의 장을 활짝 열어두고 있습니다. 활동 내용들은 블로그(www.socialedu.or.kr)를 통해 공유되고, 또 신청도 받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을 주제로 일반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해 동안 진행되는 춘천시 협동조합아카데미의 행보가 대단히 흥미롭습니다. 또 단순히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150여개로 도내에서 가장 많은 협동조합을 품은 도시로서 그에 걸맞은 춘천형 협동조합 시민교육 모델을 만들겠다는 당찬 포부의 결과물 또한 궁금해집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사회적경제, 폭넓은 시민교육으로 그 저변을 넓혀가겠다는 춘천지역의 활동을 주목해 보세요. 새로운 대안적인 길을 찾는 이정표가 될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