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 정선 해비즌 & 영월 화이통, 상품다각화로 새롭게 도약하다 ①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20. 8. 31.

정선 해비즌 & 영월 화이통, 상품다각화로 새롭게 도약하다

 

 

○ 함께 하는 분 : 김용수 해비즌협동조합 대표

                       양승우 화이통협동조합 대표

○ 때와 곳 : 2020년 8월 27일, 영월 화이통협동조합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이번 공감토크는 비슷한 시기에 기업 운영을 시작해 그동안 쌓아 올린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품다각화에 나서며 뚜렷한 성장을 보인 기업 두 곳을 만나봅니다. 향긋한 꽃차 제품을 선보이는 영월 화이통협동조합과 지역 특산물 곤드레를 나물밥으로 간편하게 맛볼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정선 해비즌협동조합이 공감을 나눌 이번 토크의 주인공입니다.

 

출항과 동시에 사나운 폭풍에 밀려다니다가 사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같은 자리를 빙빙 표류했다고 해서, 그 선원을 긴 항해를 마친 사람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긴 항해를 한 것이 아니라 그저 오랜 시간을 수면 위에 떠 있었을 뿐이다.”

 

고대 로마 철학자 세네카가 성장한다는 것을 표류와 항해의 차이로 설명한 글귀입니다. 이 같은 비유에 비춰 보면 이번에 만난 두 기업은 호기로운 항해자들입니다. 다른 듯 닮은 구석이 꽤 많은 화이통협동조합과 해비즌협동조합! 추석 명절을 맞아 야심 차게 출시한 신상품 개발 스토리와 함께 사회적경제 기업으로서의 다양한 고민과 생각들도 함께 이야기 나눠 보았습니다.

 

그럼, <정선 해비즌 & 영월 화이통, 상품다각화로 새롭게 도약하다> 첫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

 

▲ 왼쪽부터 양승우 화이통협동조합(영월) 대표, 김용수 해비즌협동조합(정선) 대표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1.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용수)

반갑습니다. 해비즌협동조합(이하 해비즌) 김용수입니다. 우리 해비즌은 201510, 조합원 5명으로 설립됐어요. 강원도 정선을 대표하는 나물이나 약재로 관광 상품을 만들어 보자 하고 시작했는데, 그중에서도 곤드레 나물을 어떻게 하면 보관하고 취식이 용이할까를 먼저 고민하게 됐어요.

 

 

처음에는 곤드레 차를 만들어 보려고 했어요. 전라남도 보성군에서 2년가량 숙식하며 이것저것 배웠는데, 결국 곤드레 나물을 차로 만드는 건 잘 안 됐어요. 대신 황기로 차를 만들어 상품화했어요. 다만 배우면서 녹차 가공하는 방식으로 곤드레 나물을 건조해 둔 게 있었는데, 그냥 버리려니 아깝잖아요. ‘쌀에 털어 넣어 밥이나 해 먹어 보자했는데, 이게 꽤 괜찮은 거예요. 조금 더 손봐서 탄생한 게 지금의 곤드레톡상품이에요. 말 그대로 씻은 쌀에 톡! 하고 털어 넣으면 간편하게 곤드레나물밥을 해먹을 수 있죠.

 

▲ 해비즌협동조합 '곤드레톡'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양승우)

안녕하세요. 영월 화이통협동조합(이하 화이통)의 양승우입니다. 김용수 대표님을 오랜만에 뵈니 정말 반갑네요. 대표님하고는 그전에는 전혀 모르다가 탄광지역 주민창업기업(이하 주민기업)을 하게 되면서 알게 됐죠. 해비즌이 2015년도, 저희가 2016년도에 주민기업으로 창업했어요.

 

 

화이통은 차 만드는 교육을 수강한 사람들이 모여 만든 협동조합이에요. 영월 청정지역의 들과 산에서 나는 꽃이 아까워 꽃차를 만들어 보자 했는데, 꽃차로만은 경쟁력이 부족하니 한방 약재를 블렌딩한 기능성 차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어요.

 

 탄광지역 주민창업기업

탄광지역 주민창업기업 지원사업에 따라 강원도 폐광지역 개발기금 설치조례 제4조에 따라 탄광지역 주민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고용을 창출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폐광지역 진흥지구 내 지역주민 5인 이상 출자한 법인 중 법인등기일 5년 이내인 법인으로 기업당 최대 5000만 원 한도로 최장 3년까지 지원 가능하다.

 

 

2. 신제품 이야기를 좀 해볼까요? 해비즌은 기존 메인 상품의 파생 상품을, 화이통은 리브랜딩을 통해 상품다각화를 모색하셨는데, 계기와 과정들이 궁금합니다.

 

김용수)

기존 곤드레톡은 곤드레 나물로만 구성된 곤드레톡과 밤, 대추, 더덕, 표고버섯을 더한 영양곤드레톡두 가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어요. 곤드레톡 상품의 특징은 재구매율이 굉장히 높다는 점인데, 단골들로부터 곤드레 말고 비슷하게 다른 상품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다는 요구가 있었어요.

 

▲ 해비즌협동조합 '꾸러미톡' 3종 세트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마침 지역에 무청을 재배하는 농가들이 있어서 지역 농산물을 사용하려고 했더니, 품질이 일정치 못한 문제점 때문에 농협과 일정량 이상의 소비를 약속하고 계약을 맺었어요. 신상품인 해비즌 꾸러미톡은 시래기톡, 무시래기톡, 신선채소톡 3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시래기는 100% 정선산을 사용해요. 정선산을 구할 수 없는 농산물은 강원도산, 국내산 순으로 찾았는데 신선채소톡에 들어가는 당근을 국내산으로 구하기가 참 어렵더라고요. 수입산을 선택하면, 가격도 싸고 수급도 쉽겠지만 우리 땅에서 나는 재료를 사용하고 싶어 당근까지 국내산을 고집했어요.

 

 

양승우)

상품 개발하느라 고생하셨겠어요.

 

 

김용수)

워낙 남들이 안 하는 걸 하려다 보니 어려움이 있죠. 적당한 기계가 잘 없어서도 문제예요. 예전에는 세 사람이 앞에 저울을 두고 무게를 일일이 재면서 작업하던 게 지금은 반자동으로 바뀌어서 두 사람으로도 충분하게 된 것만으로도 많이 좋아졌다 여겨요.

 

 

양승우)

화이통은 브랜드를 새롭게 론칭하고, 이에 따른 신제품을 출시했어요. 영월은 1990년만 해도 인구 14만의 도시였는데, 지금은 4만으로 급격히 인구가 감소한 곳이에요. 60세 이상 인구 비율이 전체의 38%를 차지하는 고령화 지역이기도 하고요. 그러다 보니 어르신들의 신체적, 경제적 어려움이 크죠.

 

 

이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 하다가,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지역 할머니들이 집에서 호미로 간편히 꽃을 재배하면 우리가 수급해 용돈벌이를 좀 하실 수 있게 해야겠다 싶었어요. 지난해까지 열다섯 분의 할머니들에게 꽃을 수매하고 있는데, 주요 품목인 메리골드는 특유의 향 때문에 벌레가 꼬이지 않아서 재배가 쉽기 때문에 열다섯 분이어도 크게 모자라는 법 없이 수매가 가능해요.

 

 

그런데 우리가 지역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해법으로써 할머니들이 키운 꽃을 수매해 꽃차로 만들고 있다는 게 소비자들에게 잘 전해지고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브랜딩 작업을 진행해 화이통의 할매화첩브랜드를 탄생시켰어요.

 

 

말 그대로 할매들이 키우는 꽃으로 차를 만든다는 의미죠. 영월이 충북하고 가깝잖아요. 특히 그쪽에서 할머니들을 할매, 할매하고 많이 부르거든요. 정감 있고, 아주 좋다고 생각해요.

 

 

패키지들도 메인 색상을 메리골드 주황으로 선택했어요. 화사하고 밝은 느낌을 주고 싶었거든요. 아주 마음에 들어서 화이통을 대표하는 색으로 정하고, 기업 로고도 새로 만들어서 상표등록을 준비하고 있어요.

 

▲ 화이통협동조합 할매화첩 건강꽃차 3종 프리미엄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김용수)

이름도 정감 있고, 색감도 좋네요. 상표등록은 중요하니까 꼭 등록하시고요. 왜냐면 저희가 이 부분을 크게 생각하지 못하다가 지난해 짝퉁 곤드레톡이 나와서 곤욕을 치렀어요. 업체명은 등록했는데 곤드레톡은 등록하지 않은 게 문제였어요. 완전히 동일하게 사용했기 때문에 이의제기를 통해 기본 제재는 들어갔지만, 곤드레톡을 따라 해도 제재할 방법은 없어요. 꼭 상표등록 부지런히 해두시길 바라요.

 

 

양승우)

해비즌 꾸러미톡이 3종으로 구성돼 있는데, 저희 할매화첩 프리미엄 세트도 3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한방 보약재와 목련을 블렌딩한 청춘으로 가는 차’, 총명탕 한방 재료와 맨드라미를 블렌딩한 생각나’, 미용을 위해 자색옥수수알과 맨드라미·레몬밤을 블렌딩한 꽃피우이렇게 3종이에요.

 

 

김용수 대표님이 상품 개발할 때 국내산 재료 수급이나 설비에 대한 어려움 말씀하셨잖아요. 저희도 동일해요. 특히 한방재료는 중국산이 훨씬 저렴하지만, 국내산을 고집하죠. 하나 다르다면 한방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장복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일정 비율 이상을 맞춰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점이 있겠네요.

 

 

3. 두 기업 모두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크게 성장했다는데?

 

김용수)

해비즌의 곤드레톡이 평창동계올림픽 상품으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삼아 곤드레 나물을 열풍건조하던 방식에서 동결건조방식으로 변경했어요. 정선농업기술센터에 동결건조기가 들어온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조금 더 앞당겨서 설비를 들이게 됐죠.

 

 

열풍건조는 옛날 재래식 방법인데 아무래도 나물 본연의 영양이나 향이 많이 파괴된다는 단점이 있어요. 동결건조는 영하 40도에서 원물을 급속 냉동하니까 원형 상태 그대로 보존되면서 나물의 질긴 식감도 덜하고 영양도 향도 그대로 보존될 수 있어요. 최근에는 소비자 요구를 반영해 원물 절단 길이를 기존 2에서 1로 바꿔 식감을 더 개선하기도 했고요.

 

 

상품이 크게 개선됐다는 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건 해비즌 이름과 곤드레톡 상품을 알리는 데 확실히 일조했다는 점이에요. “이 상품, 올림픽에서 봤어”, “곤드레톡 먹어 봤지!” 이런 분들이 많이 늘어났죠.

 

▲ 화이통협동조합 2018평창동계올림픽 '영월군 미디어 데이' 찻자리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양승우)

화이통도 화이통이름을 알리는 데 올림픽이 좋은 기회가 됐어요. 올림픽을 앞두고 이곳저곳 다니면서 상품력을 높이는 데에도 많이 노력했지만, 화이통이 추구하는 차 문화 전파에 있어서 강릉 경포대 현대호텔에서 가진 찻자리가 참 많은 도움이 됐어요. 외국인 기자단 등 1,000여 명이 모이는 행사에서 영월 대표 상품으로 참여해 홍보도 많이 되고, 언론에도 많이 노출됐어요. 이 행사 덕분에 올림픽 이후 여러 기회를 얻을 수 있기도 했고요.

 

 

- 이번 공감토크 1부는

소박한 포부로 시작해

다부진 성장을 일궈가는 두 기업의

신제품 개발 이야기를

위주로 다뤄보았습니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지역 농업기술센터의

가공센터를 활용하는 이점과

사회적경젝 기업으로서

갖고 있는 고민과 책임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그럼, 9월 중 블로그를 통해

업로드 되는 2부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