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통/활동|공지

【활동】‘가난을 넘어서는 협동사회 경제 실현’ … 강원도지역자활센터 총회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3. 2. 13.

 

(사)강원도지역자활센터협회(회장 : 전원표)는 지난 1월 24일∼25일 이틀간 강원도 속초 금호설악리조트에서 ‘2012년 사업보고회 및 2013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하였다.

 

본 행사에서는 2012년도 한해 동안 협회 사업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우수 회원(평창 심재승, 강릉 김성준, 춘천 윤민섭)들에게 회원 전체의 감사의 마음을 담아 감사패를 전달하였다.

 

 

 

또한 강원도내 16개소 지역자활센터와 1개 광역자활센터 소속 140여명의 회원들이 모여 2012년도 사업을 평가하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2013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또한 ‘자활 골든벨을 울려라’를 통해 협회 사업 및 자활 사업에 대한 관심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회원간 연대와 소통의 시간을 마련하였다.

 

이 자리를 통해 지난 2012년의 사업을 총화하고 2013년도 사업계획을 승인함으로써 강원도내 저소득주민의 자활자립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다.


 
(사)강원도지역자활센터협회는 강원지역 저소득 주민의 자활자립을 위한 사업과 강원도내 지역자활센터의 균형발전을 꾀하고, 생산·협동·나눔의 이념과 정신을 기반으로 인간의 가치가 경제보다 우선하는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지난 2001년에 창립되었으며, 2005년에 강원도로부터 사단법인 설립허가를 받았다.


2013년도에는 ‘가난을 넘어서는 협동사회 경제 실현’이라는 사명을 토대로, 4가지 실천과제(주민을 주체로 세워내자,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자, 실무자와 참여주민의 역량을 강화하자, 회원간 연대와 소통의 가치를 우선하자)를 실현하는 한 해로 만들 예정이다.

 


실천과제에 따른 주요사업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주민을 주체로 세워내자.


 

주민을 주체로 세워내기 위해 우리 협회는 지역자활센터 실무자 중심의 조직구조를 개방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는 한편, 자활기업의 네트워크 구성 등 조직화 지원을 통한 강원협회 연대체 구성 등을 고민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자활센터에서는 주민 대표자 회의 조직을 마련하여 주민들이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며, 자활생협 추진을 위한 연구회 구성 등을 통해 자활사업 참여주민의 공통의 경제, 사회, 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해결하고자 한다.


 

2.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자.


 

우선 우리 협회는 강원도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강원도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며, 자활기업 리더 아카데미를 통해 자활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축제와의 연계를 통해 자활기업 사업 지원을 보다 강화하는 한편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자활사업을 구축하고자 한다.


 

 

3. 실무자와 참여주민의 역량을 강화하자.


 

우리 협회는 다양한 교육사업 등을 통해 실무자와 참여주민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자활아카데미를 통해 물질 중심에서 가치 중심의 사회에 대한 고민과 자활 영역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에 대한 고민을 통해 실무자들의 내적 발전 및 자기 계발을 통한 임파워먼트를 모색할 예정이며, 신입실무자 자활학교를 통해 신입실무자들의 빈곤 및 자활사업에 대한 폭넓을 이해를 바탕으로 자활활동가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참여주민을 대상으로 참여자 자활학교를 통해 리더십 교육을 통해 자활사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한편, 참여자 힐링캠프를 통해 심리 정서적으로 어려운 부분을 해소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2013년도에는 지역자활센터 교육 매뉴얼을 마련하여 지역자활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교육사업을 공유하는 한편 교육실무의 효율화를 모색하고 지역자활센터의 교육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4. 회원(센터)간 연대와 소통의 가치를 우선하자.


 

우리 협회는 회원간 연대와 소통을 위하여 회원참여를 활성화 하고자 한다. 따라서 전체 회원이 모이는 다양한 행사를 보다 내실있게 진행하고자 한다. 전체 회원 참여사업인 정기총회 및 사업보고회, 회원수련회, 자활한마당, 민관연찬회의 내용을 보다 알차게 기획하여 회원들의 연대와 소통의 자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더불어 지역자활센터가 연대활동을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적 연계 아이템 발굴 등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오라인 소통 활성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지역자활센터의 정보를 공유하여 협력적 발전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상과 같이 2013년도에는 2012년도 사업의 성과와 평가를 바탕으로 협회 조직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사업의 내용 또한 질적 성장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늘 회원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회원과 함께 만들어가는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회원과 함께 조직 고민의 내용과 깊이를 더해 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강원도지역자활센터협회는 가난을 넘어서는 협동사회 경제 실현이라는 사명을 바탕으로, 건강한 일자리와 노동으로 주민의 주체적인 삶을 실현하고 호혜와 상생의 협동사회경제를 실현하는 한편, 지역이 함께 나누고 연대하는 지역공동체 실현에 기여하고자 한다.

 

 

 

/ 강원도지역자활센터협회 안미나 사무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