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체험리뷰

【사회적경제랑 놀자】어서와, 홍천한우 사랑말 복합문화센터는 처음이지?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9. 9. 5.

홍천한우 사랑말, 한우유통조직 최초 사회적기업 인증

상업·문화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 20183월 문 열어

한우·로컬푸드직매장, 카페, 공유부엌, 세미나실 등 갖춰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알지만, 당신만 모르고 있을 수 있는 홍천의 핫플레이스! 홍천한우 사랑말 복합문화센터를 소개하기 위해 힘차게 홍천으로 출발했습니다. 지난해 314일 문을 연 홍천한우 사랑말 복합문화센터는 상업과 문화공간이 어우러진, 이름 그대로 복합문화공간입니다.

 

 

▲ 홍천한우 사랑말 복합문화센터 전경

 

 

1층은 홍천한우와 지역 로컬푸드를 판매하는 직매장이 자리해 있고, 2층은 모두를 위한 열린 카페공간과 공유부엌이 자리해 있습니다. 3층에는 필요한 이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번듯한 세미나실이 갖춰져 있고요. 한적한 대로변에 위치해 있으면서도 연간 20만 명이 방문하며 끊임없이 사람들의 발길을 불러모으는 이곳, 어떤 이야기를 갖고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홍천한우 사랑말 복합문화센터가 핫플레이스라는 방증! 각종 언론에서도 주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G1 강원민방에서 촬영을 나왔네요. 홍천한우 사랑말 유통 영농조합법인(이하 홍천한우 사랑) 나종구 대표가 카메라 앞에서 복합문화공간을 소개하는 장면입니다.

 

 

▲ G1 강원민방과 인터뷰 중인 나종대 대표

 

 

홍천한우 사랑말은 지난 2016년 한우유통조직으로는 최초이고, 전국 1600여개 영농조합으로는 13번째로 사회적기업 인증을 득한 업체입니다.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마을 주민들 스스로 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은 소를 키우는 일이라며 시작한 한우사업은 직접 사료를 생산해 질 좋은 한우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데 더해, 운영비를 제외하고는 이윤을 남기지 않는다는 혁신적인 운영방침으로 직매장을 건립하며 올바른 한우소비를 장려하는 데 이르렀습니다.

 

 

홍천한우 농가에게는 안심하고 소를 키울 수 있는 안정적인 한우유통망을 제공하고, 소비자는 신뢰할 수 있는 한우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된 겁니다. 농가는 소를 판 이익만 가져가고 나머지는 전부 지역사회에 환원하며, 정규직 채용 원칙으로 지역 젊은이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이 같은 홍천한우 사랑말의 신념과 가치, 노력이 응축된 결정체가 바로 복합문화센터입니다. ,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복합문화센터를 구경해 볼까요?

 

 

▲ 1층 직매장 전경

 

 

1: 홍천 품은 착한장터

 

먼저, 홍천한우 사랑말 직매장과 로컬푸드 직매장이 위치한 1층입니다. 홍천한우 사랑말 직매장에서는 다른 한우 전문점과 비교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한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한우 부위별로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어 원하는 한우 부위를 쉽게 고를 수 있고, 드라이에이징(건조숙성) 제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홍천한우 사랑말 복합문화센터에서 한우를 구매한 후 바로 앞에 위치한 한우식당에서 상차림비용을 지불한 후 바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 홍천한우 사랑말 직매장 

 

▲ 드라이에이징 숙성고 

 

 드라이에이징(Dry aging)이란?

드라이에이징은 고기를 공기 중에 40여 일간 건조시키며, 바람과 효소의 작용에 의해서 고기를 부드럽게 하며, 풍미를 이끌어내는 기법입니다. 건조숙성된 가공육은 특유의 감칠맛과 부드러운 연도(軟度)를 자랑합니다.

 

홍천한우 사랑말은 드라이에이징 대중화’, ‘저지방육 부가가치화’, ‘고품질 송아지 생산 구조 마련이라는 1 3조의 효과를 노리면서 숙성한우의 대중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 모두의농장 로컬푸드 직매장

 

홍천 농가에서 생산되는 상품들로만 진열된 로컬푸드 직매장입니다. 홍천군 북방면 농가들이 모두의농장농산물 브랜드 이름으로 당일 수확한 신선한 농산물과 홍천 농산물을 주재료로 사용한 가공품을 직접 진열해 판매합니다. 각 상품의 상단에는 해당 상품을 생산한 생산자의 얼굴과 짤막한 이야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옆집 아저씨, 아주머니 같이 푸근한 인상을 보니 상품에 대한 신뢰도도 더 높아집니다. 한쪽 벽면에는 생산자 소개가 명함처럼 비치되어 있습니다. 뒷면에는 생산자 연락처, 주소 등 정보가 기재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생산자가 있다면 몇 장 챙겨두면 유용하겠죠?

 

 

농산물뿐만 아니라 건강즙, 전통주 등 다양한 가공식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질 좋은 한우와 신선하고 건강한 지역 로컬푸드를 한자리에서 구매할 수 있으니 장을 보기에 안성맞춤입니다.

 

 

▲ 모두의 카페 전경

 

 

2: 모두의 쉼터

 

 

오가는 이들이 편히 머물고 즐길 수 있는 사랑방 역할을 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마련된 2층 공간입니다. 공간을 즐기고, 쉼을 가질 수 있는 모두의 카페공간과 함께 홍천한우 사랑말이 걸어온 연대기와 기업가치, 한우유통 프로세스 등이 잘 설명되어 있는 전시물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한 쪽에는 쿠킹클래스를 진행하거나 식사를 겸한 모임을 가질 수 있는 공유부엌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홍천군민과 매장 이용자에게는 무료로 제공되는 만큼 아이와 동행하는 지역 엄마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 세미나실

 

 

3: 열린 모임터

 

 

교육이나 세미나, 각종 모임 등 공간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세미나실(최대 30명 수용)입니다. 지역자치활동이 활발히 이뤄지길 바라는 뜻에서 무료로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데,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 열심히 홍보 중이라고 합니다. 이윤을 지역사회에 환원하고자 하는 홍천한우 사랑말의 마음이 잘 묻어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홍천한우 사랑말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복합문화센터 앞마당에서 로컬푸드 농가와 홍천상생네트워크 귀농·귀촌 농가가 함께하는 농산물 플리마켓 홍천농부시장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소를 키우는 일밖에 모르던 농부들이 모여 시행착오도 참 많았다 토로하는 홍천한우 사랑말이지만, 단연코 한우유통 분야의 한 획을 그은 혁신가들임이 틀림없습니다.

 

 

믿고 먹을 수 있는 먹을거리 구매를 위해, 몸과 마음을 편히 할 수 있는 쉼을 위해, 마음 맞는 이들과의 기분 좋은 만남을 위해, 그 무엇이든 좋습니다. 홍천한우 사랑말 복합문화센터의 문은 모두에게 활짝 열려 있습니다.

 

 

주소 : 강원도 홍천군 북방면 홍천로 11(상화계리 329-9)

문의 : 033-435-9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