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주민이 만드는 지역여행, 관광두레 이야기 ②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21. 5. 30.

주민이 만드는 지역여행, 관광두레 이야기

 

○ 함께 하는 분 : 김나리 서프시티협동조합 이사장

                       임성남 산너미목장 대표(WOW:미탄협동조합)

 

○ 때와 곳 : 2021년 4월 30일, 평창 산너미목장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이번 공감토크는 관광두레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강원도 사회적경제 기업 중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pick!한 두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양양을 서핑의 메카로 만든 주역이자 바다를 사랑하는 귀촌 서퍼들이 뭉친 서프시티협동조합(이하 서프시티)’, 지역을 애정하는 토박이 청년 농부의 손으로 일궈가는 차박(차에서 숙박하는 것) 명소 산너미목장(WOW:미탄협동조합)’이 그 주인공입니다.

 

 

급속한 고령화와 지역소외의 어려움 속에서 조금은 다른 방식의 관광프로그램으로 지속가능한 지역에서의 삶을 노래하는 우리네 이웃들의 지역살이 이야기, 함께 만나볼까요?

 

 

그럼, <주민이 만드는 지역여행, 관광두레 이야기> 두 번째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관광두레란?

추진 주체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지방자치단체(사업 대상지역), 관광두레PD. 지역주민들이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숙박·식음·여행·체험·레저·기념품 등을 생산·판매하는 관광사업체를 창업하고 경영할 수 있도록 밀착 지원. 관광객의 소비가 지역 발전으로 이어지는 관광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2013년 시작, 20212월 현재 56개 지역, 187여개 주민사업체를 육성(관리). (출처 : 관광두레)

 

해당 기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및 코로나19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진행하였습니다.

 

================================

 

▲ 왼쪽부터 임성남 산너미마을 대표, 김나리 서프시티협동조합 이사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4. 지속가능한 지역살이, 가장 중요한 과제는?

 

 

임성남)

수도권 외 지역, 특히 강원도는 도시권에서 먼 지역일수록 풍족하게 가질 수 있는 자원은 자연밖에 없어요. 산너미목장의 경쟁력도 잘 보존되어 있는 자연이고, 찾아오시는 분들이 가장 감동하는 것도 아름다운 자연 풍광이에요. 아무것도 보탤 것도 더할 것도 없이 이대로만 유지해 달라고 하죠.

 

 

이런 부분에서 가장 고민되는 건 역시 쓰레기 문제예요. 캠핑 쓰레기, 정말 어마어마하거든요. 산너미목장을 무료로 개방한 시기가 있었는데 주말 지나면 쓰레기가 트럭으로 세 차가 나오더라고요. 차박의 성지로 유명했던 육백마지기가 쓰레기 문제로 폐쇄된 사례를 바로 곁에서 목도하기도 했고, 이용자들의 요청도 있어서 지금은 유료로 전환해 쓰레기 관리에 더 신경쓰고 있어요.

 

 

김나리)

서퍼도 바다라는 자연을 직접적으로 즐기는 사람들이라서 해변을 청소하고, 환경을 보존하는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서핑하고 나올 때 플라스틱 쓰레기 3개를 가지고 나오는 서퍼들의 환경운동 챌린지(#CHALLENGE, TAKE 3 FOR THE SEA)도 있고, 모든 서핑행사의 마지막은 꼭 비치클린 프로그램이기도 하고요. 이런 활동은 마케팅도 아니고, 날 잡아서 하는 행사도 아닌 바다를 벗삼은 서퍼들의 일상이에요.

 

 

임성남)

클린하이킹(산행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환경운동, ‘올라갈 땐 가볍게, 내려올 땐 무겁게’), 플로깅(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환경운동) 하는 분들 이야기를 접하면서 되게 멋있다생각했는데, 서퍼들도 정말 멋지네요. 캠퍼들도 클린캠핑 캠페인이나 쓰레기 되가져가기 등의 자정 노력을 이뤄가고 있어요.

 

 

저에게는 삶의 기반이 되는 이곳이 훼손되지 않도록 보존하는 게 가장 큰 과제예요. 그러고 나서는 선한 영향력이라고 하죠. 지역사회에 좋은 일, 많이 하고 싶어요. ‘젊은 사람이 지역에서도 잘 살 수 있나?’ 할 때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을까 생각하기도 해요. WOW:미탄협동조합도 혼자가 아닌 같이, 지역과 함께라는 의미에서 모인 것이기도 하고요.

 

▲서프시티협동조합 '양양서핑학교'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김나리)

기반이라고 말씀하셨잖아요. 저희는 서울에서 전문직에 종사하던 사람들이 서핑 하나만 보고 양양에서 지역살이를 시작했어요. 서핑 교육을 하니까 제자들도 있는데, “저도 선생님처럼 양양에서 살고 싶어요라고 말하지만 못 오는 이유는 딱 하나예요. 생계가 없어요. 일자리 자체도 많이 없고, 있어도 불안정해요.

 

 

시골은 도시보다 필요한 게 적고, 좋아하는 걸 맘껏 해볼 수 있는 자기만의 삶을 살 수도 있지만 안정적인 생계가 항상 걸림돌이에요. 저희가 사계절 서핑을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 있어요. 성수기에만 번화하고 비성수기에는 편의점까지 문을 닫는 해변 마을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청년들이 유입될 수 있는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으니까요. 정착할 수 있는 일자리가 있다면, 지역살이에 대한 청년들의 생각도 변화하지 않을까요?

 

 

임성남)

산너미목장도 사계절에 대한 고민이 많아요. 아직 한 사이클을 다 돌지 못했기도 하고요. 겨울 산이 굉장히 매력적이지만, 눈이 오면 고립될 수 있어요. 실제로 지난겨울에 눈이랑 한파가 같이 와서 꼼짝없이 고립된 적도 있었고요. 바다랑 산지라는 차이가 있지만, 사계절 운영 이야기가 굉장히 새롭고 좋네요.

 

 

김나리)

사계절 내내 사람들이 해변을 찾는다면 바가지요금처럼 해변 마을의 가치를 스스로 떨어뜨리는 폐해들도 점차로 잦아들 수 있어요. 5인 이상 집합금지 시행 이전에 겨울 서핑 프로그램 참여자들과 함께 식사를 하면 방문하는 식당마다 환영받았어요. 그 때 낙산해변 주민분들도 지역에 서핑이 필요한 까닭을 체감하셨다고 여겨요. 3개리 마을에서 운영하는 낙산해변에 서핑 전용존을 마련해 주신 것도 그해 겨울을 보내고 나서였거든요.

 

 

서프시티는 2018년 강원혁신포럼에서 마을과 상생하는 서프타운을 의제로 발표했었는데, 주민분들과 교감을 나눌 때마다 우리가 가려던 길을 제대로 가고 있다는 확신이 들어요.

 

 

임성남)

4~5년 만에 그만큼 끌어올렸다는 게 대단하네요. 우리나라에서 손에 꼽히는 해수욕장 중에 하나가 낙산이었는데, 서핑을 계기로 다시 살아나면 좋겠어요. 저도 꼭 한번 찾아갈게요.

 

▲ 산너미산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5. 지역을 여행한다는 것은?

 

 

김나리)

양양은 관광자원이 굉장히 많아요. 설악산 입구가 되는 오색, 주전골, 계곡, 해수욕장, 낙산사는 말할 것도 없고 양양공항 옆에는 선사유적지 박물관도 잘 만들어져 있어요. 송천떡마을, 해담마을 같이 체험이나 캠핑이 무척 잘 되어 있는 곳들도 있고요. 문제는 양양을 찾은 사람들이 양양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양양을 거쳐서 속초나 강릉으로 가버린다는 점이에요.

 

 

거쳐서 가는 곳이 아닌 머무르는 여행지로서의 양양을 소개하고 싶어서, 겨울 서핑 중 파도가 없는 날은 대체 프로그램으로 양양 관광을 했어요. 4명씩 팀을 이뤄서 낙산사 트래킹도 하고, 오색도 다녀오고, 선사유적지도 다녀오고 했는데 교육생들이 하나같이 양양에 이런 곳이 있었냐는 반응이더라고요.

 

 

지역 여행은 그 지역에서 머물러야 해요. 1박이라도. 그래야 재방문도 이뤄질 수 있고, 지역 경제도 관광산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양양이 강원 영동권을 여행할 때 거쳐 가는 곳인 게 너무 안타깝고 속상해요.

 

 

임성남)

~무 공감합니다. 평창도 동해안으로 넘어가는 관문이에요. 최근에는 밥을 한 끼 먹더라도 방문한 지역에서 먹는, 지역소비 운동을 전개하는 의식 있는 분들이 늘고 있잖아요. 지역소비, 머무는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숙소라고 생각해요. 특히 (올림픽과 무관했던) 평창 남부는 지역적으로 낙후돼 있다 보니 경쟁력 있는 숙소가 없어요.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이 운영하는 오래된 여관 몇 곳 정도인데, 기회가 된다면 이 문제를 좀 해소해 보고 싶어요.

 

 

김나리)

WOW:미탄협동조합이 신생이라 다양한 지원 사업을 연계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여관을 장기임대하는 조건으로 리모델링하고, 이 숙소를 거점으로 미탄면에 있는 포인트를 여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해 봐도 좋을 것 같아요. 지역 청년들이 해보겠다고 나서면 지자체도 적극적이지 않을까요.

 

 

임성남)

2030이 산너미목장을 찾으면서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그들이 (hip)하다고 여기는 문화를 만들고 연계하는 작업이에요. 인근에 어름치마을이라고 있어요. 근래에 래프팅 인기가 좀 식으면서, 새로운 시도로 강에서 하는 서핑을 들여왔다고 하더라고요. 연계해 볼 수 있겠다, 이런 프로그램이 몇 개만 있어도 지역에 머무는 여행이 가능하겠다 싶은데 또 걸림돌이 숙박이더라고요.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숙박 관련해서 계획은 하고 있어요. 좋은 의견도 감사드리고요.

 

 

김나리)

산너미목장은 가장 큰 과제가 보존이라고 하셨는데, 개발이 못 됐기 때문에 잘 보존되었다고도 생각해요. 양양은 서핑으로 관심을 받게 되면서 서서히 개발이 시작되고 있는데, 본연의 것들이 변화했을 때의 지역을 다시 고민하게 돼요. 내가 할머니가 되어도 양양에서 서핑하고 싶지만, 실현될 수 있을 만큼으로만 변화할까 하면 확신은 할 수 없죠.

 

 

캠핑도 서핑도 상업적인 면이 커지면서 트렌디한 문화가 됐지만, 본질은 그냥 자연에서의 삶이라고 생각해요. 개발도 좋지만 본질을 잃지 않으면서 자연에서, 지역에서 계속해서 잘 여행하고, 잘 살았으면 좋겠어요.

 

 

- 관광두레가 안내하는

지역여행과 지역살이 이야기, 어떠셨나요?

 

지역을 여행한다는 것,

지역에서 살아간다는 것,

모두 지역을 사랑한다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이번 여행에서는

거쳐 가는 것이 아니라 머무르며

미처 몰랐던 지역을 사랑해 보세요.

 

그럼,

다음 공감토크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