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체험리뷰

【사회적경제랑 놀자】“달콤한 상상을 담아드려요”, 정선 상상초콜릿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20. 6. 22.

달콤한 상상을 담아드려요”, 정선 상상초콜릿

 

 

곰취 마카롱·강원도 감자빵, 로컬푸드로 만든 특별한 디저트

고한 구공탄시장에 색다른 활기를! 행복한 시장 만들기 한몫

 

 

▲ 정선 상상초콜릿 매장 전경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해발 700m에 위치해 하늘마을이라고도 불리는 정선군 고한읍에는 탄광산업의 희로애락을 함께한 정겹고 따뜻한 시장이 있습니다. 180m 옹벽을 따라 광부의 일상을 재기 발랄하게 표현해 낸 광부벽화거리를 한편에 휘돌아 품어 안은 고한한구공탄시장(이하 구공탄시장)’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1967년 개설 이후 50여 년의 세월 동안 고된 탄광 노동을 끝마친 광부들이 회포를 풀던 요리골목으로, 덤이 넘쳐나는 정겨운 전통시장으로 모습을 바꿔오던 시장은, 최근 갱도를 연상케 하는 콘셉트의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변모했습니다.

 

▲ 고한야한구공탄시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콘셉트에 따라 시장 구석구석을 잇는 골목들의 입구들은 금방이라도 갱도 열차가 튀어나올 거 같은 외관을 자랑하며 저마다 맡은 바 번호를 달고 있습니다. 그 중 벽화거리를 마주한 5번 갱도를 따라 들어가면, 전혀 다른 감상을 불러일으키는 동화 같은 공간을 만나게 됩니다. 사막 한가운데 뚝 떨어진 어린 왕자마냥 무궁무진한 호기심과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달콤한 디저트카페, ‘상상초콜릿입니다.

 

 

강원도 품은 달콤한 디저트!

히트다, 히트따끈따끈 신상 햇감자빵

 

 

상상초콜릿협동조합이 운영하는 폐광촌의 트렌디한 수제 디저트 카페, ‘상상초콜릿의 대표 메뉴를 소개합니다.

 

 

먼저, 쫀득쫀득한 맛이 일품인 프랑스 전통 디저트 마카롱입니다. 작고 동그란 모양의 머랭으로 만든 코크 안에 잼, 가나슈, 버터크림 등의 필링을 채워 샌드위치처럼 포개놓은 앙증맞은 디저트로, 최근 몇 년 사이 크게 유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 상상초콜릿 강원도 스페셜 마카롱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 상상초콜릿 강원도 스페셜 마카롱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상상초콜릿의 마카롱은 모두 무첨가제, 천연색소를 사용해 만들기 때문에 어른 아이 모두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강원도 농산물을 활용한 강원도 스페셜 마카롱은 상상초콜릿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마카롱이죠.

 

 

정선 곰취, 정선 서리태, 정선 오미자에 이어 지난해 여름 정선 찰옥수수와 봉평 메밀까지 더해지면서 강원도 스페셜 마카롱 5종이 완성됐습니다. 특히 곰취와 오미자, 메밀은 필링뿐만 아니라 코크에도 첨가되어 있어 자극적인 단맛을 꺼리는 분들의 입맛에 제격입니다. 여기에 재료 본연의 색을 자아내어 아기자기 보는 맛까지 자아냅니다.

 

▲ 상상초콜릿 감자빵, 자색감자빵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 상상초콜릿 감자빵, 자색감자빵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다섯 가지 재료 외에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메뉴를 고민하던 상상초콜릿이 새롭게 선보이는 따끈따끈한 신상 디저트 감자빵도 있습니다. 올해 온라인몰을 오픈하며 새롭게 선보이는 상상초콜릿의 야심작입니다. 강원도 찹쌀과 감자를 듬뿍 넣은 감자빵은 맛도 모양도 그야말로 감자입니다. 세트를 구매하면 담아주는 박스도 재치가 넘치죠.

 

 

담백하고 짭조름한 맛에 바질 향이 감도는 감자빵은 아침 대용이나 출출할 때 간식으로 딱입니다. 쫄깃한 빵 안에 든 모차렐라 치즈도 풍미를 더해줍니다. 바질 향에 호불호가 있는 분들은 자색 감자빵을 추천합니다. 체더치즈를 품은 자색 감자빵은 담백하면서도 달달해 아이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냉동해 두었다가 먹고 싶을 때 꺼내서 살짝 말랑해질 때까지 자연해동한 후 전자레인지에 20~30초 정도 돌려먹으면 되니, 보관도 조리도 간편합니다.

 

 

우리는 행복한 시장을 상상합니다

 

 

고한시장을 놀이터 삼아 뛰놀던 방앗간 집 딸은 세월이 지나 그 방앗간 자리에 디저트 카페를 열었습니다. 하이원리조트 지역재활력사업 정선 1호점이자, 다방만 있던 고한읍에 처음으로 생긴 카페였습니다. 낯설고 생소했던 수제 초콜릿과 마카롱을 주력으로 한 디저트 카페는 지역 곳곳에 카페 문화를 불러오고, 시장 안에서 이색적인 정감을 자아내며 시장 상인들과 함께 공생하고 있습니다.

 

▲ 정선 상상초콜릿 매장 내부 전경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상상초콜릿 상호는 서로 상() 자 둘을 붙여 지은 것입니다. 그 말에 담긴 뜻 그대로 상상초콜릿은 고한시장 사람들과 서로서로 더불어 정답게 지내고 있습니다. 구공탄시장 상인회장 3년차를 맞은 박은주 상상초콜릿 대표는 행복한 시장 만들기도 함께 상상(想像)하며, 오늘도 구슬땀 흘리고 있습니다.

 

 

문의 : 033-592-2433

주소 : 강원 정선군 고한읍 고한438-6

온라인몰 : 상상초콜릿협동조합 smartstore.naver.com/sangsangco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