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 연대를 통한 비상飛上, 춘천 생협연대 ①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20. 10. 30.

연대를 통한 비상飛上, 춘천 생협연대

 

○ 함께 하는 분 : 노남희 춘천 아이쿱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이사장

                       박미나 춘천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 상무이사

                       박은영 한살림 춘천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이사장

○ 때와 곳 : 2020년 10월 30일, 춘천 아이쿱 생협 활동실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100만 가구 이상이 조합원으로 가입한 국내 3대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 ‘두레생협’, ‘ICOOP생협’, ‘한살림은 국내 사회적경제의 대표 사례이자, ‘생활의 변화가 어떻게 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끊임없이 만들어내고 있는 역동적인 조직이기도 합니다.

 

 

협동조합 간의 협동은 협동조합의 중요한 원칙 중 하나이지만, 모두 한 덩치씩 하면서 그 안에 담긴 가치관과 기준, 개성이 아주 뚜렷한(또한 경쟁자이기도 한) 세 곳 생협 간에 이루어지기엔 사실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어렵다고 했지, 불가능하다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아주 반갑게도 춘천지역 생협 조직들이 드물고도 어려운 일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아니 찾을 수 있을까요? 그럼, 연대를 통해 자생(自生), 자립(自立), 자정(自淨)을 이루고자 한 발짝 한 발짝 사뿐히 내딛고 있는 건강한 생협연대의 활기찬 기운을 만나보시라.

 

 

<연대를 통한 비상飛上, 춘천 생협연대> 첫 번째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

 

▲ 왼쪽부터 박미나 춘천두레생협 상무이사, 노남희 춘천아이쿱생협 이사장, 박은영 한살림춘천 이사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1. 소개 부탁드립니다.

 

박은영)

올해부터 한살림 춘천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한살림춘천) 이사장을 맡고 있는 박은영입니다. 한살림은 모든을 뜻하는 ’, 생명을 살려낸다는 뜻의 살림을 합쳐 지은 이름이에요. 기본적으로 생명살림’, ‘농업살림’, ‘밥상살림그리고 지난해부터 지역살림을 캐치프레이즈로 걸고 활동을 하고 있어요. 생산자와 소비자가 하나가 돼서 생명을 살려내자는 취지를 담고 있죠.

 

 

한살림은 장일순 선생의 생명사상을 근간으로 원주에서 태동했어요. 1986년 서울 제기동에 문을 연 쌀가게 한살림농산이 한살림공동체소비자협동조합으로 전환되었고, <한살림 선언>을 기점으로 각 지역에서 한살림생협이 설립되었고요.

 

 

춘천에도 한살림 매장이 생겼다가 한번 정리됐었어요. 그러다가 원주 한살림 소속으로 온의동 매장을 냈고, 5년 전에 원주 한살림에서 독립해서 전국 23개 한살림 지역생협 중 한 곳이 됐어요. 지금은 춘천에 온의점, 후평점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올해 5월에 홍천점 매장도 새로 문을 열었어요.

 

 

노남희)

, 반갑습니다. 춘천 아이쿱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춘천아이쿱생협) 이사장을 맡고 있는 노남희입니다. 자리한 세 곳이 모두 생협 단체잖아요. 생협 단체가 추구하는 건 거의 비슷해요. 생산자와 함께, 지구를 생각하는, 사람을 생각하는, 거기에 조금씩 결이 다른 정도죠. 아이쿱은 좀 더 소비자 중심의 생협이고요.

 

 

춘천아이쿱생협은 개인이 시작한 자연드림매장이 출발이 됐어요. 지금은 조합 매장만 가능한데 예전에는 개인이 자연드림 매장의 점주가 될 수 있었거든요. 매장을 시작하셨던 분이 초대 이사장이 돼서 법인 창립을 했고, 내년에 10주년을 앞두고 있어요.

 

 

아이쿱생협은 생협들 중에서도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춘천에서의 역사도 길진 않아요. 개인 매장이었을 때는 더디 가도 사람생각, 자연생각이 표어였는데, 10주년을 앞두고는 나와 이웃과 지구의 치유와 힐링을 돕는 아이쿱생협을 생각하고 있어요. 특히 기후재난에 대한 활동에 더 많은 관심과 비중이 얹어질 것 같고요.

 

▲ 박미나 춘천두레생협 상무이사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박미나)

춘천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춘천두레생협)은 춘천에서 자생적으로 생긴 생협으로 올해 25년 차를 맞았어요. 1995년 춘천시 고탄면의 친환경 생산자와 다섯 가정이 모여서 농산물 직거래를 시작한 방주공동체가 모태예요. 이 방주공동체가 100명 이상으로 회원이 늘고, 1999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이 제정되면서 2001년 춘천생활협동조합이 됐어요. 2016년에는 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이용 생협에서 정회원으로 가입하면서 춘천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으로 다시 명칭이 변경됐고요. 지난해 12월에는 지역사회 공헌형으로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기도 했어요.

 

 

춘천두레생협의 표어는 생명·협동·로컬푸드를 지향하는 생활공동체예요. 대부분의 생협이 생명존중 사상에서 시작됐기 때문에 여러 동일한 모습이 많지만, 저희는 자생적으로 친환경농민들과 함께 시작했기 때문에 특히 로컬푸드를 굉장히 중요시하고, 로컬푸드를 지향하는 활동들도 많이 전개하고 있어요.

 

 

저 같은 경우 일반 조합원으로 시작해서 이사, 조합원 활동가를 거쳐서 상무 업무를 맡게 되었어요. 올해로 3년 차를 맞은 춘천두레생협 박미나 상무입니다.

 

 

2. 생협 간 연대를 이뤄가고 있는데, 첫 출발점은 무엇이었나요?

 

박미나)

세 곳 생협 모두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이하 춘천네트워크)’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는데, 4년 전부터 춘천네트워크에서 회원사들을 사업이나 성격에 따라 각각의 분과로 묶어 활동하게끔 했어요. 그때 생협 분과도 마련됐어요. 3개 생협은 분과 활동에 참여하면서 함께할 수 있는 사업을 모색하는 계기를 맞이하게 됐고요.

 

 

출발 당시에 활동하셨던 3개 생협의 이사장님은 이 자리에 없어요. 춘천두레생협도 이사장이 바뀌었고, 춘천아이쿱생협과 한살림춘천도요.

 

 

박은영)

당시 생협 분과로 모인 김선옥(춘천두레생협), 김환민(춘천아이쿱생협), 최연수(한살림춘천) 이사장님들이 ‘3개 생협이 한자리에 모여 보니, 지역 안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이 있겠다하시고 여러 가지를 고민해 보신 거죠. 저마다 색깔은 조금씩 다르지만 가치관이나 지향점이 맞는 부분들이 있으니까요.

 

 

노남희)

두레생협과 아이쿱은 뿌리가 같아요. ‘한국생협연대라는 조직이 두 갈래로 나눠진 거죠.

 

 

박미나)

두레생협이 전국 조직인 한살림, 아이쿱과 조금 다른 점이 좀 더 지역과 가깝다는 점이에요. 각 지역에서 자생적으로 생긴 28개 생협이 연합회를 조직했지만, 지역마다 이념이나 성격이 다 달라요.

 

▲ 박은영 한살림춘천 이사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박은영)

그래서 두레생협이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역할하고 계시죠. 한살림은 지역에 대한 것보다 생산자와 소비자 관계에 보다 집중하고 있었는데, 최근 몇 년 전부터 지역에 대한 관심으로 지역살림에 대한 논의와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어요.

 

노남희)

각각 지역에 대한 관심과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었지만, 3개 생협이 이렇게 교류를 넘어 연대로까지 이어질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사람이죠. 생협은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데 그 지역은 안 되는데, 이 지역은 왜 되는 거야?’라고 하면 결국 사람 차이예요.

 

 

박미나)

업체로만 보면 각 생협들은 지역 안에서 경쟁자들이에요. 때문에 함께하기 어려운 점도 있어요. 초창기에 김선옥 이사장님이 역할을 많이 하셨죠. 3개 생협이 조합원들과 각개약진하고 있는 것들을 모아서 지역으로 펼쳐내면 훨씬 큰 사업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요.

 

 

다만 초창기에는 함께 사업을 하기보다는 서울혁신파크나 망원시장 등 견학이나 강연, 학습을 많이 했어요. 학습하는 가운데 함께할 수 있는 것들을 모색해 보고자 했어요.

 

 

박은영)

지역에서 건강한 먹을거리나 환경문제, 사회적경제 관련해서 3개 생협의 목소리가 커지니까, 춘천시 행정이나 지역에서 훨씬 역할을 할 수 있는 입장이 되더라고요.

 

 

3. 구체적인 연대 사례가 궁금해요.

 

박은영)

우선 가깝게는 춘천시 자원순환과에서 올해 자연순환페스타행사를 새롭게 마련하면서 3개 생협에 운영을 의뢰한 일이 있어요. 연초부터 꾸준히 행사를 준비했지만 코로나로 인해 10월로 예정됐던 행사는 무산됐어요. 아쉬움은 크지만, 3개 생협이 그동안 연대 활동을 잘 해왔기 때문에 행정에서 제안이 들어온 거니까 기분 좋았어요.

 

 ▲ 노남희 춘천아이쿱생협 이사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노남희)

제일 기억에 남는 건 연대를 시작한 201712월에 마련된 탈핵과 기후변화에 대한 그리고 지역에너지 정책을 위한 초청강연-에너지, 슈퍼에서도 파나요?’ 강연이었어요. 그게 3개 생협의 좋은 결합의 시작이 됐던 것 같아요. 3개 생협이 공동 주최로 섭외, 홍보, 운영 등 역할을 나눠 행사를 마련했고, 3개 생협의 활동가들이 처음으로 한곳에 모였던 자리이기도 했어요.

 

▲ 3개 생협이 공동주최한 첫 연대활동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2019 춘천사회적경제한마당에서 환경부스를 공동으로 운영한 것도 좋았어요. 환경부스는 3개 생협이 같이 준비했는데, 시민들에게 일반 마트 상품 말고도 선택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들을 알리기 위해 생협 생활재를 홍보하는 캠페인 부스를 운영했어요. 한편에는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박종혁 환경작가(마음눈디자인 대표)의 전시도 마련했고요. 저희 생각보다 훨씬 호응도 좋았었기 때문에 기억에 남아요.

 

▲ '2019 춘천사회적경제한마당' 환경부스 전시작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 '2019 춘천사회적경제한마당' 친환경 축제를 위한 행사장내 상용불가 물품 안내 홍보물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박미나)

지난해 춘천사회적경제한마당은 불필요한 자원낭비를 막는 친환경 행사로 진행됐는데, 저희 생협연대의 제안에서 출발했어요. 행사장 내에서 현수막이나 일회용 페트 생수병을 사용하지 않고, 비닐 등의 별도 포장을 제공하지 않기 등의 노력들이 이뤄졌어요. 텀블러나 보틀, 장바구니 지참을 행사 전에 적극적으로 홍보하기도 했고요. 생협연대의 목소리가 지역 사회에 받아들여지고, 변화를 이끌어낸 사례 중 하나죠.

 

 

박은영)

환경부스는 공동으로 운영했지만, 생협부스는 세 곳이 돌아가면서 주제나 상품을 바꿔 진행했어요. 춘천두레생협이랑 춘천아이쿱생협은 공정무역을 주제로 환경문제나 식량주권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고, 한살림은 용기를 준비해 오면 세제를 배분해 주는 활동을 했어요.

 

 

노남희)

2018년도에 GMO 완전표시제 20만 청원 달성을 위해서 3개 생협이 봄내마켓에서 청원 캠페인도 진행했어요. 그게 또 이어져서 춘천 아이들 급식에서 GMO가 제공되지 않아야 하지 않는가를 주제로 한 춘천시장과의 간담회도 마련됐었어요. 정책으로 반영되진 못했어도 논의가 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어요.

 

 

박은영)

3개 생협이 연대를 하면 이런 게 참 좋아요. 같은 주제지만 각자 생협마다 활동들이 조금씩 다른데, 서로 정보를 공유하면서 폭도 넓어지고 효과도 높아진다는 점이요. 당시에 한살림춘천도 청원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춘천아이쿱생협도 이런 활동을 하고 있구나 알게 됐고, 함께 하는 활동도 마련되었잖아요.

 

 

박미나)

3개 생협이 생협법 개정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을 찾기도 했어요.

 

 

노남희)

생협법은 타 협동조합이 기획재정부 법령에 따르는 데 반해 소비자라는 단어 때문에 공정거래위원회 법령으로 들어가 있어요. 그로 인한 규제도 있고, 시대상을 반영하지 못하는 사항들도 많아요. 생협은 규제의 대상이기보다는 시민들의 생활에 유익한 사업으로 확장성을 보장해 주어야 하는 게 올바른 방향일 텐데 말이죠. 사실 생협법 개정은 3개 생협들의 중앙연합회 몫이지만 지역에서도 나름대로 역할하기 위해 여러 방안 중 하나를 실천해 본 거예요.

 

 

- 춘천의 생협연대는

전국에서도 앞선 사례를 찾을 수 없는

좋은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2부에서는

생협 간 연대뿐 아니라

사회적경제 기업들에게도

문을 활짝 열어두고 있는

생협연대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럼, 11월 중 블로그를 통해

업데이트 되는

공감토크 2부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