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 건강한 성(性)문화 만들기, “우리가 있어요!”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22. 5. 30.

건강한 성()문화 만들기, “우리가 있어요!”

 

○ 함께 하는 분 : 김명섭 세이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김옥경 ㈜너나들이성문화센터 대표

                          전세원 주식회사 올두성교육연구소 대표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2020, 여성가족부가 아동 성교육 교재로 1971년 출간된 덴마크 서적 <아기는 어떻게 태어날까>를 채택했다가 선정성 논란이 불거져 전량 회수한 일이 있습니다. 책의 저자인 페르 홀름 크누센 작가는 처음 책이 출간됐던 50년 전 덴마크에서도 보수 세력의 비판을 받았지만, 되레 그해 정부의 아동문학상을 받았습니다. 한국의 성교육도 시대에 발맞춰 나가야 한다라며 사회적 논란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진심 어린 제언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이 논란을 계기로 눈높이 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고, 학부모와 교육계를 중심으로 단계별, 포괄적 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토론이 활발히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공교육 체계 안에서 이뤄지는 성교육조차 청소년의 눈높이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서 단계별, 대상별 성교육에 대한 고민은 깊어만 가지만, 스스로 해법을 찾아 교육과 캠페인 등으로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강원도 (예비)사회적기업이 있습니다. 성 평등과 젠더 이슈가 어느 때보다 민감한 요즘, 성에 관한 편견을 걷어내고 변화하는 세상에 맞춰 뚜벅뚜벅 제가 가야 할 길을 알아 누구보다 앞서 걸어나가고 있는 기업 세 곳을 만나봅니다.

 

 

그럼, <건강한 성()문화 만들기, “우리가 있어요!”> 첫 번째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해당 기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및 코로나19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진행했습니다.

 

 

================================

 

▲ 왼쪽부터 전세원 올두성교육연구소 대표, 김명섭 세이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김옥경 너나들이성문화센터 대표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1.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명섭)

세이사회적협동조합(이하 세이) 이사장 김명섭입니다. 세이는 여성가족부로부터 설립 인가를 받은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폭력 등 폭력 피해자들에 대한 상담과 교육, 보호 및 지원을 주로 하는 법인이에요. 기업명인 ‘SAY’‘Safeguard Always You’, ‘성 평등하고 안전한 세상을 말하다의 의미를 담고 있어요.

 

 

취약계층 사회서비스형으로 2020년 법인이 정식 운영됐고, 보다 전문성 있게 하기 위해서 20206월부터 2112월까지 원주성폭력장애인성폭력상담소세이를 운영하기도 했어요. 세이가 장애인 성폭력에 관심을 갖게 된 건 폭력예방교육을 각 시·군으로 다니다가 장애인 성폭력 사건들의 심각성을 접하게 되었기 때문이에요. 재정난으로 지난해 상담소 문을 닫게 되면서 강원도내 장애인성폭력상담소는 다시 속초 1곳만 남게 됐는데, 18개 시·군을 모두 감당하기엔 역부족인 터라 고민과 걱정이 많아요.

 

 

세이는 폭력예방교육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데, 특히 성교육의 경우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문 강사로 위촉된 분들과 함께하고 있어요. 폭력예방교육을 시작한 지 5년여 정도가 되니 유관기관 쪽에서 교육 의뢰가 꾸준히 들어오고 있고요. 현재는 비장애인 대상 교육이 60~70%, 장애인 대상 교육이 30~40% 정도예요.

 

특징적인 건 폭력예방교육도 하지만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에서 위촉받아서 행위자(가해자)들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는 점이에요. 피해자와 행위자 둘 모두에게 필요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고 있죠.

 

▲ 김옥경 너나들이성문화센터 대표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김옥경)

너나들이는 순우리말이에요. 서로 너니, 나니 하고 부르며 허물없이 말을 건네는 사이를 말해요. 너나들이성문화센터(이하 너나들이)는 허물없이 성을 이야기하면서 차별 없는 세상 만들기를 미션으로 하는 기업이에요.

 

 

10년 이상 성교육 영역에서 활동하면서 마음 맞는 분들과 함께 2019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과정을 통해 법인을 설립했고, 마찬가지로 여성가족부로부터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어요. 법인 설립,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으로 활발한 교육 활동을 기대하던 차에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상품 개발이나 유튜브 채널 개설 등 여러 가지 시도로 내실을 다지는 시기를 보냈어요.

 

 

너나들이는 성문화센터를 표방하고 있어요. 교육의 대상은 유치원부터 초··, 대학교, 일반을 아우르고 있고 최근에는 마을회관들을 돌며 노인 성교육을 진행하기도 했어요. 저희가 지향하는 건 교육이라는 매개를 통해 남자라서 혹은 여자라서가 아니라 그냥 서로 평등하게, 성 평등한 세상, 함께 더불어 가는 사회를 위한 인식개선을 이루고픈 목표를 갖고 있어요.

 

▲ 전세원 올두성교육연구소 대표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전세원)

올두성교육연구소(올두) 전세원 대표입니다. 올두는 다른 두 곳처럼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으로 출발해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을 받았고, 발달장애인 영역의 성교육을 다루는 곳이에요. 장애, 비장애 모두를 아우르거나 일부 발달장애 영역을 다루는 곳은 많지만 발달장애 영역만 다루는 성교육연구소는 전국적으로 봐도 몇 곳 되지 않아요. 그렇다고 비장애인 성교육을 안 하지는 않아요. 왜냐면 발달장애 아이에게 비장애 형제자매가 있는 때도 있고, 당사자 부모와 사회복지사, 특수학교 교사 및 공익요원, 특수교육 지도사, 보조교사 등 발달장애인 관련 종사자 교육도 진행하기 때문이죠. 이 밖에도 대기업이나 공기업, 교도소, 의대 등 기관 교육도 이뤄지고 있고요.

 

 

발달장애 성교육연구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저희 둘째 아이였어요. 아이가 10살 무렵이 됐을 때 발달장애라는 사실을 인지했고, 실현이 어려운 특수교육 대신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심리 상담, 그리고 사회복지 쪽으로 공부를 시작하게 됐어요. ‘성교육을 하게 된 건 정말 복합적인 이유가 있지만 우리 아이는 정말 안 되는 성()만 있는 걸까?” 하는 생각 때문이었어요. 실제 발달장애 부모들조차도 안 돼, 안 돼만 하니까요.  그렇게 되면 아이들은 통제에서 통제로의 연속선상에만 놓이게 돼요.

 

 

올두(All Do) 기업명은, ‘다 해! 모든 걸 할 수 있어라는 의미예요. 즐거운 성, 재미있는 성도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었어요. ‘성관계를 조장하는 게 아니라 사람 사이의 규칙을 알려주는 거예요. 배울 기회도 주지 않으니, 의사소통 체계가 만들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발달장애 아이들도 답답하니까 사람들이 말하는 문제행동, 도전행동으로 나온다고 봐요. 성인이 되면 어떨까요? 올해부터 강동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로 재직하게 됐는데, 절반 이상이 발달장애 아이들이에요. 그 사이에서 교제가 이뤄지기도 하는데, 학부모들이 걱정돼서 연락하기도 해요. 그러면 기다려 달라고 하죠. 피임이나 우리 몸에 필요한 교육을 배워갈 건데, 너무 앞서가지 말자고요. 우리 아이들은 받아들이는 데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반복해서 제대로알려주어야 해요.

 

 

2. 각 기업들의 성교육 현장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김옥경)

너나들이는 남녀노소 즐겁게 성을 이야기하길 바라는데, 제일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는 부모와 자녀가 같이 하는 콘텐츠였어요. 영화 콘텐츠를 두고 예술 vs 외설이란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를 하는 활동인데, 사춘기 자녀와 성을 주제로 대화하기 참 어렵잖아요. 이걸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접근해 보자는 취지였어요, 부부가 중학생, 초등학생 자녀와 함께 참여한 사례가 있는데, 오히려 초등학생 자녀가 굉장히 보수적인 태도를 보여서 흥미로웠던 적이 있어요. 전문적으로 상담을 하는 상황이 아니라 깊게 파고들지는 않았지만, 가족들이 영화라는 매개로 성을 주제로 대화의 물꼬를 텄다는 데 의미를 두었어요.

 

 

또 참여형 수업도 많이 해요. ‘거꾸로 교실이란 말, 들어본 적 있으세요? flipped learning(플립 러닝) 개념을 착안해 만든 수업 방식인데, 교사의 주입식 교육 대신 학생들 스스로 정보를 이해해서 토론과 활동을 펼치는 수업 방식이에요. 이론적인 성 지식을 주입하기보다는 성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토론과 토의로 채우는 방식으로 수업해요.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성희롱 예방 강의 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예요. “오늘 옷 예쁘게 입고 왔네요.”란 말이 조직문화에 따라 성희롱일 수도 아닐 수도 있잖아요. 그럼 우리 조직문화는 무엇인지 대화하고 합의점을 도출해 볼 수 있도록 이끌어요. 서로 경계를 지키면서도 소통으로 상호 간의 이해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들을 많이 해요.

 

 

전세원)

올두 또한 성교육은 소통과 관계,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여겨요. 수업 방식도 대화 형식으로 이뤄지고요. “남자, 여자 사귀는 게 뭐야?”, “데이트요!”, “데이트 중에 가끔 싸우기도 해.”, “왜요?”, “엄마, 아빠도 맨날 좋아~’ 이러셔?”, “아니요.”, “그래, 다툼이 있어. 이 다툼이 때론 폭력이 될 수 있어.” 이렇게 대화로 진행돼요.

 

 

발달장애 부모 당사자의 경우에는 사례 중심으로 진행되고요. 사회적 편견, 성인권,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성적 자기결정권, 유아기부터 성인이 돼서 필요한 교육 등등 단단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들이 있죠. 아이들이 배움에 더디다고 해서 손 놓고 있으며 안 돼요. 비장애 아이들도 배우는 것들을 알게 모르게 자기 안에 쌓아두었다가 꺼내 쓰잖아요. 발달장애 아이들도 끊임없이 넣어주어야 꺼내 쓸 수 있어요, 똑같아요.

 

 

거절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자기결정권은 경험의 축적이에요. 성적 자기결정권에서 중요한 게 거절인데, 가장 친근한 가족에게 뽀뽀 싫어, 하지마!”라고 아이가 말했을 때 가족들이 가족인데 뭐 어때?, 내 새끼 이뻐서 그러는데라고 생각하고 거절을 무시하면 아이 내면에는 거절해도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경험이 축적돼요. 가족부터 기관 종사자들에게 발달장애 아이의 거절을 받아들이는 연습을 강조하는 까닭이에요. 오랫동안 축적되어야 발달장애인이 주도적인 자기결정권을 학습할 수 있어요.

 

 

또 부모 상담의 경우에는 아이에게 기회를 주라는 이야기를 많이 해요. “우리 아이가 대학을 가도 될까요? 연애를 해도 되는 건가요?” 성에 관련되지 않아도 여러 질문을 맞닥뜨리게 되는데, 비장애 아이였다면 고민하지 않았을 것을 왜 우리 아이들은 안 된다고 여기냐 되묻곤 해요. 아이들을 통제의 대상으로 보고, 기회를 박탈해서, 성공이나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경험조차 주지 않는 게 맞느냐고요. 늦은 밤까지 상담이 이어질 때도 있지만, 당사자 부모의 심정을 아니까 성에 관련되지 않아도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게 돼요.

 

▲ 김명섭 세이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김명섭)

세이의 경우, 선제적으로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는 편이에요. 예를 들어 3년여 전부터 디지털성폭력(디지털 기기를 이용하여 개인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행위)이 심각해질 것을 우려해 관련 교육 콘텐츠 개발에 착수했어요. 저희도 두 곳과 마찬가지로 이론식 교육을 지양하기 때문에 놀이형, 활동형 교육을 위한 활동지나 교구들을 자체 제작하고 수행할 수 있는 강사도 함께 양성했어요.

 

 

개발하는 것만큼 지속적으로 보급하는 것도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세이가 지금 하고 있는 건 발달 단계별 성교육에 대한 체계를 조금 더 세분화한 매뉴얼 작업이에요. 교육 현장 선생님들이 하는 이야기가 아이들이 이거 작년에도 들었는데, 올해도 똑같네요.”라고 한다는 거예요. 반복된 교육은 아이들에게 교육에 대한 반발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요. 아무리 활동형으로 운영해도 아이들의 교육 참여도가 낮아지고, 교육의 효과도 기대하기 어려워지고요.

 

 

성교육 활동가도 양성하지만 실질적으로 세이가 갖춘 전문가 풀(Pool)을 갖고, 단계별로 교육을 세분화하는 매뉴얼 작업에 집중하고 있는 까닭이에요. 매뉴얼 작업이 마무리되면 각 학교 보건교사 등 교육 현장에 보급해서 잘 활용되길 기대하고 있어요.

 

 

-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을 거쳐

성장지원센터 입주기업으로 함께하고 있는

기업 세 곳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세 곳 기업 모두

성교육의 범주를 사람 사이의 소통으로

정의한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끊임없이 자기 안의 편견을 깨어내야

올곧은 성 감수성을 갖출 수 있다며,

자성하는 기업들의 현장 이야기는

2부에서 계속됩니다.

 

그럼 6월 중 블로그를 통해

업로드되는 2부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