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움트는 강원도 사회적경제 ②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3. 5. 20.

 

 

 

움트는 강원도 사회적경제 ②

 

 

 


함께 해주신 분들 : 강원도광역자활센터 센터장 원응호 / 마을기업 복동아리 대표 윤정열

때와 곳 : 2013년 5월 6일 / 강원도 광역자활센터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지난 호에서는 강원도광역자활센터의 원응호 센터장,

마을기업 복동아리의 윤정열 대표와 함께

“움트는 강원도 사회적경제” 첫 번째 이야기로 공감토크의 문을 열었는데요.

 

두 번째 이야기에서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갖춰야 할 요소들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두 분의 열띤 토론이 펼쳐집니다.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요소는 무엇인가?

 

원응호) 강원도 사회적경제를 활성화시킨다는 전제를 놓고 봤을 때, 과연 이를 위해 갖춰야

          할  요소들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아야할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장 먼저 갖춰야 할 것은 인재 육성이라고 봅니다. 그 다음 사회적경제 단체들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이 다양하게 구축되어야 할 것 같고요. 그리고 세 번째는 ‘공공기관 우선구매’가 활성화되어야겠죠. 마지막으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시스템 개선까지. 이 네 가지 요소가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과제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윤 대표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 강원도광역자활센터 원응호 센터장


 

 

윤정열) 결국 인재 육성이나 중간조직의 다양화는 예산과 관계되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의회에서 큰 결단을 내리고 예산을 뒷받침해 줘야 할 것 같아요.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 충분치 않아 장애를 받는다면 계획은 있되 실행은 이뤄지지 않는 그런 시스템이 될 테니까요.

          그리고 공공기관 우선구매 같은 경우에는 먼저 사회적경제 상품의 품질을 고도화 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매자의 입장에서 상품 품질이 우려된다면 적극적인 매매가 이뤄지지 않을 테니까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자인부터 기술적인 면까지 품질의 고도화가 이뤄져야겠죠.


 

원응호) 중간지원조직의 육성과 활성화에 예산이 필요한 건 분명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의식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간지원조직의 특성상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현장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예산 지원을 전제로 관에서 조직들을 통제하려 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런 점에서 관의 역할은 민간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멍석을 깔아 주고 지켜봐 주는 모니터링 정도로만 머물 수 있다면 다양한 중간조직의 활성화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강원도는 면적이 넓기 때문에 하나의 큰 조직을 중심으로 전체를 움직이는 방식보단 조직을 나눠 작은 권역별로 종합적인 지원을 하는 시스템의 개선이 요구된다고 봅니다. 물론 거기에 특정 예산이 뒤따른다면 시너지 효과가 일어나겠지요.

 

 

윤정열) 말씀하신 권역별 종합 지원을 위해서는 권역별 전문가를 확보해야 하는데 ‘이것이 쉽게 될까?’ 하는 염려도 있어요. 물론 자체적으로 지역에 있는 인력을 활용하면 되겠지만, 그 이전에 인력들을 대상으로 한 기초적인 개념 교육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강원도만의 장기적인 플랜이 있어야 하고요. 그것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권역별 종합 지원을 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적경제 생산물의 유통·판매를 위한 활로 모색

 

원응호)  그런 점으로 볼 때 현재 강원도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육성 기본계획은 시기적절한 조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윤 대표님은 마을기업에서 여러 상품을 생산하고 계신데, 생산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계획에 반영되었으면 하는 의견이 있으신가요? 예를 들어 생산된 제품을 유통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사회적경제 제도가 어떻게 개선되면 좋을지 같은…

 

 

윤정열) 유통·판매에 있어서는 제도적으로 만들어 놓는다고 해도 결국 시장경제의 원리를 다시 따라가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적극적인 판매로 이어지자면 생산된 제품이 제대로 된 상표를 달고 나올 수 있도록 초기단계부터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농산물을 이용해 A라는 상품을 가공할 때 필요 시설은 어떻게 짓는지, 어떤 부분을 인허가 받아야 하는지, 다른 유사 제품들이 어떤 식으로 포장되었을 때 상품화될 수 있었는지 등.

          이런 일련의 과정들을 단계적으로 코칭 받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재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기대만큼 실질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은 많지 않아요. 각각의 전문가들이 모두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이다 보니까 시간 부족 등으로 현장에 투입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죠.

 

 

원응호) 그렇군요. 농업벤처대학 졸업자들의 스토리를 담은 책에서 ‘생산물의 유통․판매 방법’에 대한 조사 결과를 보니 공적 경로에 의한 유통·판매보단 시장에 직접 뛰어들어 개척하는 경우가 더 많더라고요. 왜 그럴까 생각해 봤는데 대형유통 위주로 되어 있는 우리나라 시장 구조상 소생산자들의 상품이 접근할 기회가 많지 않다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 이분들은 인맥, 경험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으로 차근차근 기반을 닦아나갈 수밖에 없고 그 결과 많은 시간을 소비하며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입니다.

          이분들은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고 있는 분들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사회적경제 영역의 기업들 특히 자활의 경우, 흔히 영업이니 마케팅이니 하는 이야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들여다보면 쉬운 과제가 하나도 없습니다.

          이렇듯 대형유통과 맞서서 유통의 틈새를 지켜나간다는 것은 거의 전쟁과도 같은 일이죠.  그렇다면 복동아리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상품 판매를 하고 있나요?

 

 


윤정열) 저희 또한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농협이나 매장을 통해 하게 되면 업체에서 마진율이 줄어들고, 어느 정도 마진율이 늘어나서 돈이 되겠다 싶으면 자기들이 비슷한 걸 만들어 버리니깐 대항할 수가 없죠. 그러다 보니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판매가 살아남는 길입니다.

          그래서 사회적경제체들이 많이 생기고 제품이 다양화되면 사회적경제 연합마케팅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의 어느 협동조합은 마케팅의 일환으로 협동조합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등 다양한 혜택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다고 해요. 우리도 제품이 다양해진 시점에서 그런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 수수를 활용한 복동아리 수수조청 제품   /   ⓒ복동아리영농조합법인 

 

 


원응호) 결국 유통·판매를 위한 모든 방법을 활용할 수밖에 없겠군요. 그래서 중요한 것은 모든 방법을 동원하되 연대와 협력이라는 가치 위에서 공동으로 대응하자는 겁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을 구축한다면 전체가 힘을 합쳐 강원도에서 생산되는 모든 물건을 취급하고 판매하는 것이죠. 그리고 일반 시장유통경로를 활용한다 하더라도 공동 집하·배송 등 공동으로 대응하는 것, 너나할 것 없이 매장을 만들 것이 아니라 소비처가 집중되어 있는 거점매장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 등이 사회적경제 생산물의 유통 활로를 여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어) 말씀하신 부분과 관련해 도 차원에서 ‘강원도 사회경제 조직간 거래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강원도 사회적경제 호혜시장 구축을 위한 상품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체 상품 조사를 통해 개발된 상품군을 파악하고, 추가로 어떤 상품 개발이 필요한지 등의 방향 제시와 함께 물류, 매장 부분도 거점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접근을 하는 연구를 추진 중입니다. 그리고 이를 ‘강원도 사회적경제 생태계 종합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윤정열) 어차피 골리앗과 개미군단의 싸움이니깐, 개미군단은 개미군단만의 장점이 있거든요. 그걸 살려야죠. 그렇게 맞서다 보면 이길 수 있지 않을까요?

 

 

 


 

프로보노 확보와 그들의 활동을 위한 지원도 중요 과제

 

원응호) 아까 상품 품질을 담보할 수 있는 전문가의 자문이나 지원체계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잖아요. 저희 같은 경우도 인제군의 지역특화형 자활사업으로 산야초 효소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산야초 효소사업단'과 강원도 광역형 자활사업으로 지역 특산품을 활용하는 '자연가득생식 사업단'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이 사업을 하게 된 가장 큰 배경은 지역에서 양질의 상품을 생산하고 있는 소규모 농가와의 제휴를 통해 이른바 2차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보고자 한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것과 관련해서 자문을 구할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이죠.

          그래서 강원도의 경우 ‘프로보노를 얼마나 확보하느냐’도 중요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저는 현장의 살아있는 지식을 전해줄 수 있는 프로보노는 윤 대표님 같은 분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전문연구 기관의 전문적 지식도 중요하지만, 정작 자문을 받아보면 현장에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분야에서 몇 번 실패했던 분들이 더 생생한 자문을 해 줄 수 있는 프로보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 것이죠.

 

 

윤정열) 현재 프로보노로 활동하고 계신 분들도 사실은 자기의 사업이 있기 때문에 자문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적어요. 비용도 적고 하니까 관심도 갖지 않고요. 결국에는 그분들의 마인드가 사회적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아닌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부터도 기업의 일을 뒤로 미루고 사회적경제 현장에서 뛰어다니며 활동 하고는 있지만 그만큼 기업에도 역풍이 불어오거든요. 경영이라든가 일처리도 늦어지고요. 결국 소속 조직 내부의 경영 안정을 위한 뒷받침이 우선되어야 가능한 일이죠.

 

 

인터뷰어) 윤 대표님은 잡곡을 이용한 슬로푸드를 생산하는 마을기업 대표이시면서 마을기업 컨설턴트 활동도 하시고 강원도 프로보노단에도 참여하고 계시는데 컨설턴트까지 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요?

 

 

 

            

                                                               ▲ 마을기업 복동아리 윤정열 대표

 

 


윤정열) 현장에서 일을 추진하며 부딪쳤던 문제들이 상당히 다양해요. 저희가 어려운 문제들을 헤쳐 나가면서 힘들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알려드림으로써 많은 분들이 좀 더 쉽게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었어요. 그러면 같이 하는 데 조금이라도 길이 생기지 않을까 싶어서요.


 

원응호) 굉장히 큰 역할을 하고 계시네요. 그런 점에서 사회를 변화시키는 여러 가지 활동 중 글을 쓰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강원도 같은 어려운 환경에서 사회적기업이나 마을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과정은 중요한 경험적 자산이기 때문에 강원도 사회적경제의 맹아단계에서부터 발전단계까지 일일이 기록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이렇게 ‘강원도 사회적경제 이야기’라는 블로그를 만들고, 공감토크를 나누는 것 또한 하나의 좋은 기록 자산이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 강원도 사회적경제를 위해 힘쓰고 계시는 두 분과 함께

사회적경제의 연대와 활성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해보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강원도광역자활센터>

2008년 설립된 강원도 광역자활센터는 도내 기초단위에서 단편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자활지원체계를 광역단위의 자활사업으로 발전시키는 일을 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사람, 일 그리고 희망중심'을 표방하여 자활사업 경영 지원, 저소득층의 창업 지원,

자활 영역 내 직무전문화 교육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 연락처 033-244-0290

- 홈페이지 http://www.gwjahwal.or.kr/

 

 

<마을기업 복동아리영농조합법인>

 ‘복동아리’는 삼척에 위치한 마을로 2011년, 38농가가 모여

복동아리 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복동아리 영농조합법인은 잡곡,

풋옥수수 생산·판매 외에도 슬로푸드와 건강을 주제로 한 농촌 체험관광을 운영하고 있는

강원도 대표 마을기업 중 하나입니다. 

- 연락처 033-572-7178

- 홈페이지 http://bokdongari.com/waket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