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 강원도 사회적경제, ‘포스트올림픽’ 행보 주목 ①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8. 9. 28.

 강원도 사회적경제

포스트올림픽행보 주목  

 


 

함께 하는 분 : 강원도청 사회적경제과 정영미 과장

                          강원도청 사회적경제과 최영훈 계장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전략사업본부 이강익 본부장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판로지원팀 안호범 팀장


때와 곳 : 2018917일 오후 4시 경 / 커뮤니티카페 쿱박스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이번 공감토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강원도내 사회적경제 조직의 성과이자 올림픽 유산으로 남은 강원곳간’, ‘강원만찬’, ‘공정여행의 포스트올림픽 행보를 짚어봅니다.

 

세계인의 축제로 국내외의 시선이 한 곳으로 모이는 올림픽을 맞아 사회적경제 부문에서도 행정과 지원기관, 기업이 이례적인 협력체계를 통해 올림픽 레거시(유산)로서 강원곳간’, ‘강원만찬’, ‘공정여행등 세 개 브랜드를 창출해냈습니다.

 

도내 사회적경제 기업의 우수한 물품을 한 자리에 모은 사회적경제 유통 플랫폼 강원곳간’, 도내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협력해 개발한 로컬푸드 수제도시락 강원만찬’, 소외계층 1500여 명에게 올림픽 관광 등을 제공해 13억 원의 매출을 올린 사회적경제 공정여행이 바로 그 브랜드들입니다.

 

이번 공감토크에서는 강원도 사회적경제가 올림픽을 통해 창출해 낸 강원곳간’, ‘강원만찬’, ‘공정여행세 개 브랜드의 지난한 과정과 성과, 문화산업으로의 지속을 위한 현재의 상황까지 두루 살펴보고자 합니다.

 

강원곳간’, ‘강원만찬’, ‘공정여행’ 3개 사업이 천 개의 산과 만 개의 강을 건너 올림픽에 다다른 비하인드 스토리, 내일을 이야기하기 위한 오늘의 한 걸음을 어디로 내딛고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강원도청 사회적경제과 정영미 과장, 최영훈 계장 그리고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전략사업본부 이강익 본부장, 판로지원팀 안호범 팀장이 함께 나누는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세요.

 

그럼 <강원도 사회적경제, ‘포스트올림픽행보 주목> 첫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

 

▲왼쪽부터 이강익 본부장, 정영미 과장, 안호범 팀장, 최영훈 계장 


1. 반갑습니다. 구독자 분들을 위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로가 서로를 소개하는 방식이 재미있을 것 같네요.

 


안호범)

제가 먼저 할까요?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판로지원팀 안호범 팀장입니다. 저는 올림픽을 2년 반 정도 앞둔 시점에 당시 강원도산업경제진흥원 내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마케팅지원팀 대리로 입사를 했어요. 당시 팀장으로 계셨던 분이 바로 이강익 본부장님이었고요.


이강익 본부장님은 마케팅 팀장으로서 전반적인 올림픽 관련 사업의 초반 그림을 그리고 예산을 확보하는 등 강원도와 긴밀하게 협조하는 데 크게 기여하셨어요.


강원도에서 올림픽이 열리지만 나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을까 했는데, 센터에 입사하면서 실제로 동계올림픽 사회적경제 참여 프로젝트를 참여하게 돼 기분이 묘하기도 했어요여러 가지 상황들로 혼나기도 많이 혼났지만 자부심도 컸던 사업인데, 이번 사업에 있어서 저의 멘토였던 분이 이강익 본부장님이에요.

 


이강익)

안호범 팀장 말대로 저는 밑그림 그리는 게 주 업무예요. 다만 밑그림을 잘 그리더라도 세부 실행계획을 만들고 관련 기업들을 만나는 것까지 다 풀어내야 하는데, 중요한 시기에 안호범 팀장이 입사해 갖가지 문제에 해답을 내주었어요. 수많은 난관을 잘 극복해 지금 포스트올림픽 사업을 하도록 만들어 준 인재죠.


▲안호범 팀장과 이강익 본부장 


최영훈)

정영미 과장님은 올림픽이 임박해서 사회적경제과로 오셨어요. 제가 6개월 정도 먼저 발령을 받아 왔는데 당시 가장 큰 사업이 동계올림픽 사회적경제 참여 프로젝트였죠. 낯선 업무였지만 문서 기획통인 과장님 덕분에 저도 한 수 배우며, 미처 파악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과장님이 꼼꼼히 잘 이끌어주셨어요.



정영미)

올해 11일자로 사회적경제과 발령을 받았는데, 내부적으로도 사회적경제와 업무가 관련된 직원이나 이 부서에서 일했던 직원이 아니면 사회적경제과=강원상품권으로 인지하고 있을 만큼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가 충분치 않은 상태에서 출발하게 됐어요.

 

올림픽을 코앞에 두고 사회적경제상품관 운영 등 전반적인 사항이 산발적으로 진행되다 보니 종합하기 어려웠는데, 다행히 최영훈 계장님이 애착을 갖고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셔서 예산 확보나 전반적인 상황이 잘 굴러가도록 도움을 많이 주셨어요.


또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나 상품관의 전반적인 운영을 맡은 소박한풍경’, ‘문화인력양성소 협동조합 판등 지원기관과 관련 기업 구성원들의 열성적인 모습에도 감명 받았어요.

 

강원상품관 내 사회적경제상품관 입점 기업들도 판로를 확보했다며 기회를 소중히 여기시고, 3개월 여 동안 서로 얼굴 한번 붉히는 일 없이 팀워크를 발휘한 저력이 지금까지 이어지니 제가 다 감사하고 뿌듯합니다.

 

▲정영미 과장과 최영훈 계장 



2. 동계올림픽 사회적경제 참여 프로젝트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이강익)

처음 시작은 올림픽에 사회적경제를 참여시키고자 한 강원도의 기획이었죠. 당시 도가 내세운 기조는 포장재나 제품 품질 개선을 통해 올림픽이라는 큰 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제대로 된 유통채널을 만들어보자는 것이었어요.

 

이를 실현하기 위한 세부계획을 세워야 하는 과업이 던져졌을 때, 참 막막하더라고요. 우선 올림픽을 잘 모르니까 이 곳에 우리 기업이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 고민도 되고요. 이 고민을 기업가 몇 분을 만나 공유했어요. “강원도에서는 사회적경제의 올림픽 참여를 구상하고 있는데 실제로 가능하겠냐고 말이죠.

 

사실 저는 조금 회의적이었는데 오히려 기업들이 기회로 삼고 도전해 보자고 말씀해주셨어요. 성공하든 실패하든 그 과정을 기업과 제품이 성숙하는 기회로 삼겠다면서 말이죠. “그래, 가보자싶더라고요.

 


안호범)

그 다음은 올림픽에 진출할 수 있는 상품개발이었어요. 모두 50의 상품을 발굴하는 게 첫 출발이었죠.

 


이강익)

그 다음이 상품 진단 컨설팅이었어요.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입점과 포장재 개선 등 기업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제품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가졌어요. 그런데 이것만으로 안 되겠다, 우리 기업 제품들을 모아서 판매하는 기회가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강릉역사 내 '강원곳간' 매장 


이때 등장한 기업이 바로 강원곳간을 운영하고 있던 소박한풍경이었어요. 강원곳간은 강원도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제품을 모아 판매하는 브랜드였고, 소박한풍경은 올림픽을 앞두고 열린 G-2, G-1 행사에서 강원곳간 이름으로 상품들을 하나의 공간에 묶어서 전시·판매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주셨어요.


올림픽 기간에는 강릉 페스티 벌파크 내 사회적경제상품관의 전반적인 운영을 맡아 문화인력양성소 협동조합 판과 함께 3개월 여 동안 수고해 주셨고요.

 


▲G-1 행사장 풍경 


▲G-2 행사장 풍경


▲'2018 평창동계올림픽' 페스티벌파크 내 사회적경제상품관 풍경



안호범)

그 전에도 간혹 페스티벌을 통해 전시·판매한 적은 있었어도, G-2 행사 때 일주일, G-1 행사 때 한 달 등 상품 구색을 갖춰 꽤 긴 기간 동안 운영한 적은 없었어요. 지금에 와서 돌이켜보니 이 경험이 저희 모두가 성장하는 첫 계기였다고 여겨져요.

 


이강익)

강원만찬도시락도 우여곡절이 많았어요. 당시 원주푸드협동조합 조세훈 상임이사가 첫 제안을 했고, 이후 강원로컬푸드추진단이 꾸려졌을 때는 단장을 맡아주셨어요.

 

초기에는 기업들이 모여 메뉴 개발을 하고 국수나무브랜드를 갖고 있는 해피브릿지협동조합의 도움도 구해 봤는데 쉽지가 않더라고요. 고급메뉴는 손은 많이 가는데 대중성이 떨어지고, 적정선을 찾으려고 하니 어려운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어요. “도시락 접어라이런 말도 들었는데, 강원도에서 인내심을 갖고 잘 기다려 주셨죠.


▲평창동계올림픽 사회적경제 공정여행



공정여행은 돈 있는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여유롭지 않은 사람들까지 모두 함께 경기를 보고 올림픽을 즐기자는 취지에서 출발했는데, 그 혜안을 사회적경제에서 풀어보고자 한 시도였어요. 관광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공동사업도 구상했죠.

 

올림픽을 앞두고 열심히 준비한 강원곳간’, ‘강원만찬’, ‘공정여행을 본격적으로 띄우는 시기가 2016년 하반기였는데, 국정농단 사태로 인해 준비한 일정이 어그러지고 관심도 희미해지면서 엎어질 위기에 놓였어요


의지도 많이 꺾이고, 실망도 많이 했는데 교체된 정권의 주요 화두 중 하나로 사회적경제가 떠오르면서 조금씩 상승세를 회복해 여기까지 오게 됐어요.

 


3.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을 텐데요.

 


안호범)

배우 황정민이 수상소감으로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만 얹었다고 했잖아요. 제가 그래요. 제가 할 수 있는 나름의 역할을 했다 여겨요. 또 강원도와 이강익 본부장님 등 각자의 자리에서 의지를 가지신 분들의 역할도 있었고요.

 

앞서 말씀하신대로 여러 준비과정들이 일시에 중단되면서 한순간에 무너진 듯 싶을 때도 있었지만, 정권교체 후 올림픽 조직위가 사회적경제를 직접 언급함에 따라 올림픽 대행사들에서도 사회적기업을 찾으면서 개·폐회식 참여자들에게 도시락을 공급할 수 있게 됐어요.



▲로컬푸드 수제도시락 '강원만찬'


이강익)

올림픽 관련해서는 아쉬운 점이 참 많아요. 올림픽 조직위에 도시락이나 복사용지 등을 많이 공급하고 싶었는데, 더 적극적으로 민관협력을 끌어냈다면 좀 더 분위기가 살았지 않았을까 싶어요.



정영미)

앞서 언급했듯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이 현저히 부족한 탓이 커요. 또 중소기업, 여성기업, 중증장애인 기업, 녹색기업 등 평가지표가 너무 많다 보니 행정이나 기관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어요


수요자는 하나인데 공급자가 많다 보니 누구를 우위에 두어야 하는지 고민스러운 거죠. 올림픽 조직위도 이 같은 혼란을 겪었을 수 있다고 여겨져요.

 


최영훈)

저희도 아쉬움이 커요. 사회적경제 물품을 공급하기 위해 조직위와 논의도 여러 차례 진행해 보고, 부서마다 쓸 수 있는 물품도 확인했는데 실상 조직위와 거래할 수 있는 품목이 전무하더라고요


그나마 식품 중에 가능한 품목이 하나 있었는데 올림픽 기간 즈음 유행한 노로바이러스로 인해 성사되지 못했어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강원만찬은 업체를 직접 통했기 때문에 성사될 수 있었다는 점이었죠.

 


안호범)

공공구매 활성화 차원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전화번호(080-009-8949)가 있었는데 그 번호로 대행사 측에서 직접 연락을 해주셨죠. 그 때가 9월이었으니 최대한 요구사항을 맞춰가며 부랴부랴 준비를 했는데 전반적으로 운때가 잘 맞았어요.



이강익)

3년을 꾸준히 준비했는데 올림픽 관련해서 사회적경제가 할 일이 없다고 좌절하고 있을 때 얻은 성과여서 크게 기뻤어요.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3년을 계속 준비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는데 말이죠.


 

- 바쁜 가운데 귀한 시간을 내어

인터뷰에 응해주신 네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공감토크

1부에서는 도내 사회적경제가

올림픽을 통해 남긴

강원곳간’, ‘강원만찬’, ‘공정여행

기획과 실행과정을

들어보았습니다.

2부에서는

사업 운영 과정에 있었던

인상적인 장면과 아쉬운 점,

앞으로의 행보 등을 다룰 예정입니다.

 

그럼

초가을 10월에 업로드 되는

2부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