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현장칼럼

【우리사이 플러스】2019년을 보내며..., 춘천네트워크 1년 돌아보기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9. 12. 20.

2019년을 보내며..., 춘천네트워크 1년 돌아보기

 

 

환경을 생각한 사회적경제한마당, 성과 우수

춘천네트워크 알리미 홍보단’, 홍보효과 톡톡

1214일 후원행사 성황, 회원사 화합의 장

 

 

- 이송림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행정팀장

 

 

안녕하세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공동체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나눔과 순환의 경제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힘쓰고 있으며, 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60여개 사회적경제 단체와 개인회원들이 손을 맞잡고 함께하고 있는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이하 춘천네트워크)’의 행정팀장 이송림이랍니다.

 

 

모두들 그러하시겠지만 올해는 특히 춘천네트워크에게 많은 일들이 있었던 터라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에 한 번 뒤돌아보게 됩니다.

 

 

▲ 2019 춘천사회적경제한마당 행사장 전경 

 

춘천네트워크는 올해 다양한 사업을 내·외적으로 진행해 왔는데 특히, 지역경제 선순환구조를 위해 지역 내 사회적경제 기업을 알리는 사회적경제한마당행사를 진행한 것이 가장 크게 기억에 남습니다. 올해 행사는 춘천시 환경정책에 발맞춰 환경부스를 운영하고, 행사기간 동안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해 부스마다 현수막을 사용하지 않고, 무료 제공하던 플라스틱 용기 생수 대신 정수기를 설치했습니다. 또한 장바구니 이용을 권장하는 캠페인으로 환경을 생각하자는 뜻에 동참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하기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행사기간 3일 동안 음식쓰레기는 음식쓰레기통 1개 정도 분량에 그쳤고, 일반쓰레기도 다른 행사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을 보여 행사 주최인 춘천시도 만족하는 행사가 되었고, 한층 업그레이드 된 시민의식을 확인할 수 있었던 행사였습니다.

 

 

아울러 행사기간 동안 시청사 1층에서는 공공구매 우선제도를 알리기 위해 지역 내 사회적경제 기업 물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부스도 운영해 보았는데, 예상보다 큰 관심을 이끌어 내면서 다양한 홍보방식을 고민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회원사를 위해 지역특화사업을 연계한 네트워크 홍보단을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네트워크 홍보단 참여자들이 56개 회원사 소식을 주기적으로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 즉각적으로 SNS에 함께 업로드하며 기업들 소식을 발빠르게 알렸습니다. 각 회원사도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은 물론, 춘천네트워크를 외부에 알리는 데도 효과적이었습니다. 실제로 홍보단 활동으로 네트워크를 알게 된 ‘50+재단’, ‘다음세재재단등과 협업을 진행한 바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사다난했던 2019년도 얼마 남지 않은 12,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한해 마무리를 잘하고 새로운 2020년을 맞아 한걸음 더 발전되어 나아가기 위해 지난 14일 춘천 동면 소재 도농교류센터에서 송년회를 겸한 후원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후원행사로 모인 소중한 뜻들은 외부의 사업에 집중하기보다 네트워크 자체와 회원사를 위한 내부 사업에 집중하기 위한 운영비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2008년 창립총회를 거쳐 지금에 이른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2017년도에 처음으로 후원행사를 진행한 이후 올해 두 번째로 후원행사를 마련한 것인데, 12시부터 저녁 9시까지 회원사 구성원들의 폭발적인 관심과 따뜻한 응원 아래 활기차게 행사가 이뤄져 감사한 마음이 큽니다.

 

 

네트워크에 관심은 많을까?’, ‘오시는 분은 얼마나 될까?’ 걱정 반 기대 반으로 준비하며 맞이한 후원행사는 걱정과 달리 정말 많은 분들이 와주셨고, 자리가 모자라 제대로 식사를 못 하고 가신 분들도 계셔서 죄송하고 감사한 마음이었답니다.

 

 

▲ 2019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후원행사

 

점심심사는 1시간 30분 만에 거의 230여 명분 식사가 대접되었고, 준비한 후원물품도 2시간 만에 완판되는 진기록이 만들어졌습니다. 저녁시간에도 100인분이 훨씬 넘게 식사가 대접되었고 40여 개의 경품 추첨으로 많은 분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한 후원 물품으로 진행한 경매도 행사를 찾은 분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했습니다.

 

 

행사를 마치고 나니 열심히 준비했음에도 미흡한 점이 있었던 것 같아 반성하는 마음이 앞서면서도, 이렇게 많은 분들이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함께하고 있고 두터운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재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도에는 많은 분들의 선한 후원의 마음을 받아 네트워크가 한걸음 더 발전하는 한해를 만들고자 더 열심히 할 것을 다짐해 봅니다. 아울러 이 글을 통해 기꺼이 물품 및 금액으로 후원해 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감사함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강원도사회적경제 영역 안에서 함께 살아가는 많은 분들, 오는 2020년 모두 다 행복하고 평안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