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현장칼럼

【우리사이 플러스】강릉사회적경제한마당을 소개합니다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9. 11. 7.

강릉사회적경제한마당을 소개합니다

 

강릉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사회적협동조합 사무국장 윤순모

 

▲ 강릉시사회적경제한마당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강릉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사회적협동조합 사무국장 윤순모입니다. 올해도 명주프리마켓과 함께하는 강릉사회적경제한마당을 진행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희 강릉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는 강릉지역의 사회적경제 주체인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기타 중간지원기관이 참여하여 구성된 네트워크로 협동과 연대를 바탕으로 협동경제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확립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경제 형성 및 활성화를 목적으로 설립하였습니다.

 

 

작년에 이어서 올해 2회째 강릉시사회적경제한마당이 1019일 명주프리마켓과 함께 진행됐습니다. 이번 행사는 우리 지역의 사회적경제기업인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이 참여하며 강릉시민들에게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업의 생산품에 대한 판로개척 등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 상담부스 운영

 

▲ 환경 캠페인

 

▲환경 캠페인 부스 
▲ 제품판매 부스 
▲ 체험부스 

 

사회적경제란?

 

 

사회적경제는 시장과 정부의 경제활동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연대하고 협력해 해결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경제 활동으로 일반기업과는 달리 사람 중심의 공동체로서 자본(이윤)보다는 사람을, 개별 기업·조직의 이익보다는 사회 전체의 이익을 목적으로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경제활동을 말합니다.

 

 

여러분 주위에 있는 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이 대표적인 사회적경제 기업입니다.

 

 

그 동안의 사회적경제가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복지서비스 창출 등의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가치를 추구하였다면 최근에는 기후변화 대응, 불평등 감소 등을 해소하기 위해 20159UN 총회에서 채택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17개 의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비즈니스를 펼치려는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당신의 사회적경제를 응원합니다

 

 

지역 주민이 참여해 지역의 문제와 과제를 해결하는 마을기업’, 1인 이상의 저소득층이 상호 협력해 공동사업자 형태로 자활사업을 운영하는 자활기업’, 5인 이상의 발기인으로 조합원의 권익 향상과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협동조합’,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즈니스를 선택한 사회적기업등 현재 강릉에는 160여개의 사회적경제 기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조직은 영리활동을 통해 창출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고 남은 잉여로 사회공헌 사업을 하는 일반 기업과는 달리 사회적가치를 기업의 궁극적 목표로 설정하고 운영하는 조직입니다. 그러기에 여러분들이 구입하는 사회적경제 제품 하나는 사회문제 해결의 첫걸음이 됩니다. 여러분의 작은 관심과 착한 소비가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의 마중물이 되길 소망합니다.

 

 

본 원고는 201910월호 명주프리마켓 소식지에 기고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