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현장칼럼

【우리사이 플러스】원주 이전 공공기관과 함께하는 사회적경제 조직- 2019 오감으로 느끼는 구매설명회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9. 12. 2.

원주 이전 공공기관과 함께하는 사회적경제 조직

- 2019 오감으로 느끼는 구매설명회

 

 

서지혜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 2019 오감으로 느끼는 구매설명회 현장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원주 이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2019 오감으로 느끼는 구매설명회가 끝이 났다.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조직 제품, 서비스 구매를 촉진함으로써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구매설명회에는 매회 사회적경제 15개 업체가 참가하였다.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을 시작으로 한국광물자원공사 대한석탄공사 국립공원공단 한국관광공사 한국광해관리공단 대한적십자사 도로교통공단 등 이전 공공기관 8곳이 함께 하였다.

 

 

각 기관 구매설명회 담당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행사는 원활하게 진행되었는데, 공공기관의 로비나 야외 광장에 준비한 부스에서 구매담당자와 직원들에게 15개 업체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홍보물을 배포하였다. 상품은 허브 관련 상품 친환경 먹을거리 디자인·인쇄 화장지 공정여행 원예프로그램 생활 공예 오란다 과자 더치커피 지역문화 플랫폼 교육 컨설팅 친환경 여성용품 조미료·반찬 등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 구매설명회 현장 

 

제품을 열심히 홍보하는 업체 담당자, 나눠주는 커피를 먹으며 화분을 구매해 보기도 하고 진열 상품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직원까지 다양한 풍경이 펼쳐졌다. 그렇게 8회를 진행한 결과 직장 내 교육 계약, 상품권 구매, 사내 비품 구매, 디자인제작 계약, 시설사용 허가 등 원주 이전 공공기관과 사회적경제 조직과의 연계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또 참가업체와 이전 공공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구매설명회 평가회도 진행하였다. 행사에 참여한 소감, 아쉬운 점, 보완할 점 등을 물었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구매설명회 평가

설문

사회적경제 조직

공공기관

만족도 조사

(10점 만점)

8.6

9.34

만족한 점

- 기업 홍보효과

- 행사 운영내용

- 행사 취지

- 직원 만족도

아쉬운 점

행사 당일 매출

참가 업체 구성

(업체 수, 제품 다양성)

사회적경제-공공기관,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

- 공공기관 구매담당자들에게 업체를 알릴 수 있는 지속적인 홍보 기회 마련

- 적극적인 홍보로 사회적경제조직에 대한 인식 제고

- 업체간 협업할 수 있는 네트워킹 기회

- 각 공공기관의 홍보공간과 연계하여 사회적경제 조직에 대한 홍보 마련

- 구매설명회 이외의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적경제 조직 또는 기업의 제품을 알 수 있도록 홍보 필요

 

 

▲ 2019 오감으로 느끼는 구매설명회 평가회 

 

다른 지역에서는 우리를 부러워합니다. 원주의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지역에 있는 공공기관으로 직접 찾아가 홍보할 수 있다는 건 타 경쟁업체에 비해 좋은 기회가 주어진 것입니다.”

우리 공단도 향후 원주시 사회적경제 조직과의 상생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로써 원주의 사회적경제 조직과 이전 공공기관의 협력을 통한 지역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라는 목표에 한걸음 나아가게 되었다. 이러한 협력이 한때 반짝이는 화두가 아닌 지속적으로 이어져 지역 사회와 그리고 모두를 위한 상생 협력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