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현장칼럼

【우리사이플러스】상설판매장‧공동브랜드‧판촉, “바쁘다, 바빠 평창”

by 소박한풍경 2022. 11. 29.

상설판매장‧공동브랜드‧판촉, “바쁘다, 바빠 평창”

 

김정동 평창군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무국장

 

 

평창군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개소한지도 2년이 다 되어 갑니다. 올해 초에 현장칼럼을 언제하면 좋을지 조율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제 차례가 돌아오고 보니 시간이 참 빠르게 지나간 것이 느껴졌습니다.

지난 해 아무 연고도 없이 평창에 와서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모르고 있을 때 도움을 주셨던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각 시‧군 센터 관계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 평창군은 지역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경제 민‧관 협업체계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지난 해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것들을 찾아 사업 계획으로 반영하고, 사업 선정 후에는 기업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평창군은 판로지원사업으로 ▲상설판매장 운영 ▲공동브랜드 개발 ▲온‧오프라인 판촉행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상설판매장 운영은 센터가 개소된 이후부터 평창군사회적경제협의회에서 판로개척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던 터라 연초부터 장소 물색에 나섰으나 적합한 곳을 찾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평창군사회적경제협의회에서는 2020년 진부면에서 직거래 장터를 열었었는데(2021년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미운영), 긍정적인 매출을 올렸지만 한시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사다보니 상설판매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올해는 장터와 더불어 10월에 공동판매장을 열게 되었습니다. 장소는 ‘평창군 진부면 진고개로 101’로 카페와 판매장이 함께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평창 오대산에 들리실 일이 있으면 한번쯤 방문 부탁드립니다.

 

▲ 평창군 사회적경제 상품 상설판매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 평창군 사회적경제 상품 상설판매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또 ‘평창에서’라는 공동브랜드를 개발해 평창군 사회적경제기업에서 생산한 제품들을 모아 꾸러미 세트 4종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공동판매장을 기반으로 판매가 되고 있고, 12월 중에는 온라인으로도 판매가 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평창군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및 꾸러미 4종 세트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온‧오프라인 판촉행사는 지역 곳곳에서 열린 행사장에서 이루어졌는데, ‘오대산문화축전’, ‘평창군 농업인의 날’, ‘2022 뮤직숲 페스티벌’ 등이었습니다. 룰렛이벤트를 진행해 평창군 사회적경제 기업의 제품들을 비롯하여 공동브랜드 꾸러미 세트까지 적극적인 홍보 판촉행사를 진행했습니다.

 

▲ 평창군 사회적경제 판촉행사(왼쪽부터 평창군 농업인의 날, 2022 뮤직숲 페스티벌, 오대산 문화축전)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현재는 평창군 사회적경제기업 역량강화 컨설팅이 진행 중으로, 관내 사회적경제 기업 4곳을 선정하여 개별 컨설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전진단을 통해 기업현황 및 애로사항 진단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했고, 진단내용을 기반으로 컨설팅 및 교육지원이 이뤄지게 됩니다. 또한 실험실습비 지원으로 기업에서 직접 필요한 활동을 수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 평창군 사회적경제 컨설팀 참여기업 모집 공고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고용노동부 지방자치단체(강원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 및 비율(2021)에 관한 표를 보았는데, 구매율이 0.17%로 지자체 중에는 실적이 가장 저조했습니다. 올해 연말 워크숍을 통해 기업들과 공공구매에 대한 의견들을 나눠보고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찾아서 내년에는 기업들의 공공구매가 활성화 되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평창군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상황들로 인해 한국경제가 위기상황에 처했다는 의견들이 많은데, 사회적경제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도 이 위기를 잘 극복하고 앞으로 발전해 나가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