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통/전국 News

사회적 자본 확충 대전 공동체 조성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3. 2. 13.

2014년까지 사회적기업 100개 육성 목표

공공기관 우선구매등 1사 1기업 결연 추진 업체당 2천만원 지원 … 교육·컨설팅도 제공 
 
 
 대전시가 역점 과제인 사회적 자본 확충을 위해 마을기업 등 지역공동체 키우기 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시는 7일 대전형 사회적 자본 확충 방안으로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신뢰와 배려의 지역공동체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시는 2014년까지 100개의 사회적 기업 육성을 목표로 1사 1사회적 결연 등을 추진한다. 또 사회적 기업 제품을 공공기관이 우선 구매하고 예비 사회적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참여해 도움을 제공하는 워킹그룹과 사회적 기업가를 대상으로 하는 아카데미도 운영한다.

 

사회적 자본형 마을기업 육성을 위해서는 선정된 업체 당 연간 2000만원을 지원하고 교육과 컨설팅을 통한 도움도 제공한다. 시는 이 같은 노력을 통해 지난해 11개였던 마을기업을 올해는 16개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협동조합이 시민사회가 주도하는 경제활동으로 사회적 자본 확충과 연관성이 높다고 판단,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인력을 증원해 올해 150개가 설립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12월부터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돼 협동조합 설립이 활성화되고 있어 협동조합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와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정하윤 시 경제산업국장은 "지역특성에 맞는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해 사회적 자본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총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적 자본은 사회 구성원들이 힘을 합쳐 공동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추구할 수 있게 하는 사회적 자산을 뜻한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출처 : 충청투데이 2013.02.08

http://www.c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52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