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공감토크 현장칼럼 상품소개 체험리뷰 활동/공지

 

 

사회적기업가 교육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한다

 

 

517~18, 사회적기업가 워크숍 인제에서 열려

영서권역 30여개 업체 참여, 열의 가득한 소통의 장

 

 


 


▲워크숍 참가자 단체사진


지난 517~18일 양일 간 강원도 인제 자작나무힐링캠프에는 강원 영서권역 사회적기업 임직원들을 위한 워크숍이 개최됐습니다.


사회적기업가 정신 확산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열린 ‘2018 1차 강원도 사회적기업가 워크숍(영서권역)’은 강원 영서권역의 사회적기업 대표와 임직원 등 30여 명이 자리해 강좌를 듣고 서로 교류하며 친목을 나누는 유쾌한 소통의 장으로 진행됐습니다.


워크숍 시작에 앞서 이천식 강원도사회적기업협의회 대표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해 정부 차원에서 사회적기업들의 공기업, 공공기관 입찰 진입 벽을 넓히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제도화 되지는 못했다정책이나 제도 변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요구를 위한 연대가 필요하고, 오늘 자리가 연대를 위한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사회적기업들이 만든 재화와 서비스가 사회 곳곳에 자리 잡아 사회 전체의 가치를 높이길 바란다는 격려도 덧붙여 주셨습니다.



▲워크숍 리더십 교육  


이번 워크숍 교육은 517고광만 상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빅데이터와 사회문제 발견이영준 IRS 대표 리더십과 조직문화 혁신목광균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연구원 맞춤형 컨설팅 지원사업 안내로 진행됐고 이튿날인 518일에는 신승훈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팀장 제도개선 및 애로사항 간담회자작나무힐링캠프 자작나무 비누&디퓨저 체험정준영 젠디앤디 R&D 센터장 소셜 비즈니스 이노베이션순으로 이뤄졌습니다.


많이 들어는 봤지만 이론적으로는 접하기 어려웠던 빅데이터에 대한 강좌는 첫 강좌이니만큼 참가자들의 집중도가 높았고, 리더십 교육 또한 직접 써보고 생각해보는 활동으로 스스로의 기업들에 대한 자기평가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정준영 센터장의 소셜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강좌는 각 기업들이 사업계획서 다시 들여다보기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리노베이션 과정을 가져보길 독려하며 기업혁신에 대해 진심을 담아 조언했습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마련한 애로사항 간담회는 함께 자리한 기업들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들을 공유하며 정보를 나누고 서로 연계할 수 있는 사업을 찾아보고, 어려움과 혜안을 함께 고민해 보는 뜻 깊은 자리가 됐습니다.



▲자작나무 천연비누 만들기 체험 


언론에서 미니장마로 표현될 만큼 워크숍 내내 인제에는 천둥, 번개를 동반하는 궂은 날씨가 지속됐지만 열의를 갖고 사회적기업가 워크숍을 찾은 참가자들의 열의를 꺾지 못했습니다. 그 열의 덕분이었을까요? 다음날 조금은 맑게 갠 날씨 덕분에 참가자들 모두 이틀간의 일정에 대한 소회를 나누며 가벼운 마음으로 다음을 기약하며 박수와 함께 워크숍을 훌륭히 마무리했습니다.  

Posted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