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통/지역 소식

【강원】 강원도 사회적금융 실현 과제는? ‘2019 사회적금융 포럼’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9. 10. 1.

강원신보·춘천가톨릭신협, 도내 사회적금융 상품 소개

예비단계에서 사회적금융 전문 중개기관 육성 집중해야

강원도사회적경제센터장, ‘강원사회연대기금필요 강조

 

 

 

강원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금조달 개선과 사회적금융 활성화를 위한 기금 조성 및 중개기관 육성 방안을 모색하는 ‘2019 강원도 사회적금융 포럼이 열려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지난 917일 원주 상지대학교 성장지원센터 이벤트홀에서 열린 포럼은 강원도와 강원도사회적경제위원회 주최,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주관으로 마련됐습니다.

 

이날 포럼은 1부 도내 금융기관과 사회적경제기업간 간담회로 시작됐습니다. 좌장을 맡은 용정순 강원도신용보증재단 본부장의 진행으로 안기홍 강원신용보증재단 부장 서효원 강원신용보증재단 대리 송용호 춘천가톨릭신협 상무 등 3명이 도내 사회적금융 상품을 소개하는 발제와 사회적금융 상품 이용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유토론이 이뤄졌습니다.

 

2부에서는 장지연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경영기획실장이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운영방안 및 지역중개기관 육성방안, 이강익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이 강원도 사회적금융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제를 진행했습니다.

 

장지연 실장은 국내의 사회적금융이 다양한 자금공급 주체가 동참하는 방식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점을 고려해 영리·비영리 자금원을 수요에 맞게 코디네이션하고 향후로는 수요-공급 간 조율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예비단계에는 사회적금융을 주업主業으로 하는 전문 중개기관육성에 집중해야 한다사회적금융 중개기관은 도매기금을 활용한 기업금융 공급과 시중 금융상품 혼합을 통한 프로젝트 금융 공급을 기본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 다양한 차원의 민간기금을 조성하고 운영하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강익 센터장은 사회적금융TF에서 나온 논의를 토대로 강원도 사회적금융 소통(상담) 창구 개설 및 운영 도단위 민간 사회적경제 자조기금(강원사회연대기금) 조성 및 운영 강원도 사회적금융 중개기관을 준비할 것 등을 제언했습니다. 특히 기존 금융권에서 소외된 사회적경제 기업의 자금조달 활성화와 임팩트 있는 사회적경제 공동프로젝트 발굴 및 육성, 사회적부동산과 사회주택을 통한 사회적경제 및 지역공동체 역량 강화, 시군 및 업종 네트워크 차원의 연대의 강화와 자립기반 조성, (행정) 및 시군, 공공기관, 민간기업의 사회적경제기금 조성 및 참여 촉발, 강원도 사회적경제조직간/사회적경제와 시민사회간 연대와 협력 강화 등을 강원사회연대기금 조성이 필요한 이유로 꼽아 눈길을 끌었습니다.

 

 

발제 이후에는 강원사회적금융TF 단장을 맡고 있는 우영균 상지대학교 부총장을 좌장으로 나정대 한림대학교 지역협력단 연구원 장동영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기금위원장 이상진 한국사회혁신금융대표, 강원도사회적금융 TF 위원 등 3명과 발제자를 포함한 종합토론이 이뤄졌습니다.

 

이강익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은 통합 안내 창구 개설을 위해 현재 사회적금융 상품 내용 정리와 안내 매뉴얼 제작이 끝나가고 있으며, 11월에 지원센터에 온라인 상담 창구를 만들고, 심층상담은 신용보증기금과 신협에서 진행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자조기금 조성 또한 현재 세부안을 준비하고 있는 단계로, 이번 포럼을 통해 중개기관 육성방안과 함께 구체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