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모락모락, 아이들의 꿈이 자라는 즐거운 여행 이야기②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6. 10. 10.



모락모락, 아이들의 꿈이 자라는 즐거운 여행 이야기



○ 함께 하는 분 : 강원도 협동조합 감자 남귀우 기획실장

                   동네방네 협동조합 조한솔 대표                                        

○ 때와 곳 : 2016년 9월 21일 오후 2시 30분경 / 춘천 궁금한 이층집 카페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이번 공감토크는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의 운영을 맡은 강원도 협동조합 감자의 남귀우 기획실장, 동네방네협동조합의 조한솔 대표와 함께합니다.   


< 강원도협동조합 감자 >

○ 주    소 : 강원도 속초시 동해대로 4093(조양동, 진성빌딩 3층)

○ 연 락 처 : 033-635-3441

○ 홈페이지 : http://gamjatour.com/


< 동네방네협동조합 >

○ 주    소 : 강원도춘천시 공지로 469          

○ 연 락 처 : 070-7527-5401





지난 8월 8일,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의 운영이 시작됐습니다. 공정여행을 지향하는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관광 네트워크 4개 기업인 춘천의 동네방네협동조합과 원주의 길터여행협동조합, 강릉의 (주)커뮤니티워크, 속초의 강원도협동조합 감자에서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의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강원도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비롯해 사회적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되는 ‘모락모락’의 운영에 대해 궁금한 점을 듣고, ‘모락모락’의 취지와 목적, 이용방법과 홍보 방안, 앞으로 활동 포부에 대해 듣고 더불어 강원도 협동조합 감자와 동네방네협동조합의 현황과 운영 계획에 관해 얘기를 나눠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소규모 수학여행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의 수려한 자연 속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즐거운 여행을 즐기며 높은 교육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마련된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기분 좋고 따뜻하게 모락모락 김이 오르듯 따스하고도 행복한 여행 이야기, 들어보실까요? 


그럼, 공감토크 “모락모락, 아이들의 꿈이 자라는 즐거운 여행 이야기”

두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 강원도협동조합 감자 남귀우 기획실장, 동네방네협동조합 조한솔 대표(왼쪽부터)




6.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은 강원도로 체험학습이나 수학여행을 계획하는 학교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학교 및 단체의 관계자들께 ‘모락모락’ 의 이용방법에 대해 설명한다면, 그리고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한다면?


조한솔

소규모 수학여행이 본격적으로 운영되면서 학교 선생님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선생님들이 수학여행을 직접 기획해야 하는 점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모락모락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에 문의하면 강원도에 관련된 여행상품은 모락모락에서 모두 기획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함께 운영하고 있어 지원금이 나오기 때문에 가격 측면으로도 큰 이점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이처럼 큰 혜택이 있으니 학교와 단체와 관계자들께서 모락모락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남귀우

콜센터에 전화하면 체험학습과 수학여행의 목적이 무엇인지 어떤 주제를 갖고 있는지 상담한 후 그것에 맞게 컨설팅하고 각 지역의 기업에 연계하게 됩니다. 또한, 학교에서 다양한 요구사항이 있으면 충분히 수렴해 협의 과정을 거쳐 실제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나오게 됩니다. 


어떤 여행을 원하든 그 요구에 맞는 좋은 여행 상품을 제안해 드린다는 점이 모락모락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조한솔

맞아요. 수요자들의 요구에 맞는 맞춤기획, 맞춤 여행이 가능하도록 해드립니다. 대표 여행 상품을 홈페이지를 통해 살펴본 뒤 세부목적과 상황에 따라 수정을 거쳐 맞춤기획, 맞춤 여행이 탄생하게 됩니다. 


모락모락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우리 청소년들에게 뜻깊은 의미와 교육이 되는 체험학습· 수학여행을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7. 학교 및 단체의 관계자들께 모락모락은 0000 이다! 단 한 문장으로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을 소개하고 홍보한다면? ‘모락모락’ 만의 강점을 소개해주세요! 그리고 앞으로 ‘모락모락’ 을 어떻게 홍보하고 알려나갈 계획인지요?



▲ 강원도협동조합 감자 남귀우 기획실장



남귀우

모락모락과 연결되면 강원도 전체의 많은 여행 정보들을 얻어갈 수 있다는 점을 홍보하고 싶어요. 열심히 발품을 팔아 모락모락을 홍보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발품을 팔아 만나게 될 많은 분께 모락모락은 청정공기다!라고 소개하고 싶어요. 강원도의 수려한 자연처럼 청정한 공기다, 라고요. 우리 청소년들이 참 답답해하곤 합니다.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강원도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에 참여해 답답했던 마음을 활짝 열고 신선한 에너지를 얻어갈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역할을 모락모락이 해나가고 싶습니다.



▲ 동네방네협동조합 조한솔 대표



조한솔

소비자 관점에서 보면 사회적경제 조직이 운영하는 여행 상품이 매끄럽지 못하고 전문적이지 않아 보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다른 여행사와 다른 점이 있을 테니까요. 그런데 확실한 건 다른 여행사에서 제공할 수 없는 지역만의 맛, 지역만의 특색을 모락모락에서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이것이 소비자에게 강조할 수 있는 모락모락만의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모락모락은 리얼여행이다! 라고 표현하고 싶어요. 그 지역을 진짜로 여행할 수 있는, 그 지역에서 맛볼 수 있는 진짜 재미와 행복이 어우러진 여행이라고 말입니다.



남귀우

공감합니다. 단순히 전문성의 측면에서 비교하면 다른 여행사들과 차이가 날 수도 있어요. 하지만 모락모락을 운영하는 4개 기업이 역사는 짧지만, 굉장히 큰 장점들을 갖고 있어요. 


여행사는 영리추구가 중요한 목적 중 하나죠. 물론 사회적기업도 영리를 추구하지만 그보다도 더욱 중요한 비중으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합니다. 강원도협도조합 감자나 원주 길터협동조합은 교육에 방점을, 강릉의 (주)커뮤니티워크는 농촌의 재생과 활성화에 방점을 갖고 있죠. 춘천의 동네방네협동조합은 지역 활성화에 방점을 갖고 있고요. 이처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식들을 충분히 갖고 있습니다. 



서울 맑은동산 장애인센터 힐링캠프



프로그램을 실제로 운영할 때 어떤 사업이든 틀을 잘 만들어놓는 것보다도 가장 중요한 점이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운영하는가가 아닐까 합니다. 실제 현장에서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가치를 잘 녹여낼 것인가 하는 점에 대해서 다른 여행사들이 갖고 있지 않은 사회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점들을 모락모락에서는 갖고 있기에 훨씬 질높은 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4개 기업이 현장에서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오고 능력을 키워와 아이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파악해 뛰어난 실행력을 보여줄 거라고 봅니다. 이러한 점들이 모락모락만이 가진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8. 향후 강원도에서 공정여행을 지향하는 체험관광 관련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의 말씀을 건네주신다면, 간략히 말씀 부탁드립니다.


조한솔

저도 요새 많이 느끼는데 기업이 사업을 할 때 수익구조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는 겁니다. 단순히 운동, 활동 차원이 아니라 여행사로 운영한다면 아무리 공정여행을 한다 해도 어떤 수익구조를 만들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희 동네방네협동조합도 처음에 그런 점이 힘들었어요. 수익구조를 만들어내는 고민 없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런 여행사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에 시작해 지금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방향 안에서 수익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고요. 또 하나는 사회적경제 조직으로 당연히 가져야 할 사회적 가치에 대한 점을 고민해야겠죠. 여행을 통해 무엇을 추구하고자 하는지, 지역 개발인지 지역경제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런 고민이 없다면 일단 여행사와 다를 바가 없겠죠. 이런 고민을 충분히 한 뒤에 사회적경제 조직으로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남귀우

우선 지역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행사를 운영하려면 지역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알리기 위해 지역의 다양한 하드웨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는데 외형적인 내용만을 갖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그 안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삶의 내용까지 볼 수 있어야만 합니다. 그러려면 우선 지역을 잘 알아야 하는데 애정이 없으면 쉽지 않습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멀리 보고 차근차근히 애정을 갖고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인문학적인 소양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사회적 문제를 정확히 읽어내지 못하고 삶에 대한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좋은 여행상품을 만들기 힘들다는 생각입니다.



9. 앞으로 ‘모락모락’ 의 운영을 통해 어떤 계획과 목표를 갖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 기업의 향후 계획과 목표에 대해서도 간략히 말씀 부탁드립니다.


남귀우

우선 모락모락을 많은 분들께 알리기 위해 많이 만나고 싶어요. 사실 저희 입장에서 모락모락 콜센터를 너무 가볍게 맡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 이것이 일이라 힘들 수 있겠지만 많은 공부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었는데 점점 시간이 갈수록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사활이 달렸다기보다 깊은 책임의식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서 얘기한 대로 모락모락을 통해 강원도를 찾고자 하는 많은 사람에게 좋은 정보를 줘야 하는데 제대로 하고 있나, 모락모락을 만든 취지에 어긋나게 상담하는 것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무거운 책임감과 두려움이 있는데, 이럴수록 더욱 열심히 잘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단지 일회성 사업으로 그쳐선 안 되겠단 생각이고, 저희가 처음 위탁을 맡았는데 좋은 성과를 내 내년과 내후년에도 이 사업이 이어져 모락모락을 강원도의 관광 정보를 아울러서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플랫폼으로 정착시켜야겠단 생각입니다.


강원도협동조합 감자는 우선 일을 많이 하고 싶습니다. 앞서 조대표가 수익구조에 대해 얘기했는데 실은 저희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직원들에게 지급할 월급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좀 더 다양한 일을 많이 하고 싶은데 그러면서 드는 생각이 초심을 잃지 말자는 것입니다. 기업이 재정적으로 힘들어지면 초심을 잃기 쉬운데 힘들어도 초심 잃지 말고 우리가 하고자 한 것에 대해 하자, 흔들리지 말자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면서 저희가 할 수 있는 많은 일을 찾아서 열심히 해나가고 싶습니다. 





조한솔

제가 일을 하면서 많이 들었던 얘기로 정리할게요. 모락모락은 4개 기업과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필요성에 대해 공감해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공공자금이 투입되는 용역사업들은 사회적, 지역적으로 그 취지에 공감해 운영하게 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모든 용역사업이 모두 성공할 수는 없겠지만, 그 처음 시작이 사회적, 지역적 필요에 의한 것인 만큼 의미 있는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모락모락의 성공과 자립을 위해 모두 열심히 노력하겠지만, 만약 그 결과가 모두의 바람과 다르더라도 이것이 첫 시도였고, 실패 요인을 발판삼아 두 번째 기회가 있다면 그때 더 높은 성공으로 향할 수도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동네방네는 지금 과도기에 있다고 봅니다. 상황이 어려운 것을 떠나 지역 활성화의 목적으로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고, 다양한 여행 사업을 했었는데 내년에는 한 분야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지역의 유휴공간들을 게스트하우스와 숙박공간으로 만들어볼까, 아니면 다시 이전의 여행 상품으로 돌아가 더욱 크게 해볼까 고민하고 있는데 내년에 이렇듯 사업이 한 분야에 집중되면 동네방네협동조합의 색깔도 많이 바뀌게 될 것 같습니다. 지금은 그러한 과도기에 있는 상태입니다. 



10. 마지막으로 꼭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그리고 공감토크를 보시는 분들께 당부하고 싶은 부탁이 있으시면 함께 해주세요!


남귀우

저희가 요즘 고민하는 것이 바로 마을교육공동체입니다. 강원도 교육청에서 먼저 고민하고 있고, 교육현장에서의 화두가 자율학기제와 진로탐색, 진로체험입니다. 


자율학기제는 올해 들어와서 전면 시행돼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 자율학기제의 성공은 결국 학부모를 포함해 지역사회가 어떻게 이해하고 참여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을이 학교다, 라는 얘기가 있듯이 교육이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자원과 더불어, 마을주민들이 아이들 교육에 주체로 함께 서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지역에서든 이러한 고민을 하고 있을 거라고 봅니다.



조한솔

<강원도 사회적경제 이야기> 공동블로그가 강원도 사회적경제의 다양한 소식이 올라오는 곳인 만큼 기본적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이 많이 넓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사회적경제에서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사실 저희 부모님도 잘 모르시거든요.



남귀우

공감해요. 사회적경제에 대해 비단 학교 선생님뿐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아직 많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봐요. 여행을 사회적경제 조직에서 해? 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 사회적경제에 대해 많은 분이 알아주시면 모락모락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 자연스레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조한솔

맞아요. 제가 2년 전에도 이곳에서 인터뷰했는데 지금에 이르기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어 감회가 새로워요. 이러한 인터뷰들과 강원도 사회적경제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가 쌓이고 쌓이면서 <강원도 사회적경제 이야기> 공동블로그를 즐겨 찾는 사람들도 많아진다면 많은 분이 사회적경제에 대해 친밀하게 생각해주지 않으실까 하는 생각입니다. 좀 더 많은 분이 우리가 하는 사업들의 사회적 가치를 알아주시고, 이해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강원도협동조합 감자의 남귀우 기획실장, 동네방네협동조합의 조한솔 대표와 함께

학교 및 단체에 설명하는 모락모락의 이용방법과 활용방안, 홍보방안과 함께

공정여행을 지향하는 체험관광 관련 창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전하는 조언과

향후 계획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모락모락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강원도 사회적경제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라며 귀한 시간을 내주신 두 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공감토크에도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