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모락모락, 아이들의 꿈이 자라는 즐거운 여행 이야기①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6. 9. 22.



모락모락, 아이들의 꿈이 자라는 즐거운 여행 이야기



○ 함께 하는 분 : 강원도 협동조합 감자 남귀우 기획실장

                   동네방네 협동조합 조한솔 대표                                        

○ 때와 곳 : 2016년 9월 21일 오후 2시 30분경 / 춘천 궁금한 이층집 카페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이번 공감토크는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의 운영을 맡고 있는 강원도 협동조합 감자의 남귀우 기획실장, 동네방네협동조합의 조한솔 대표와 함께합니다.   


< 강원도 협동조합 감자 >

○ 주    소 : 강원도 속초시 동해대로 4093(조양동, 진성빌딩 3층)

○ 연 락 처 : 033-635-3441

○ 홈페이지 : http://gamjatour.com/


< 동네방네협동조합 >

○ 주    소 : 강원도춘천시 공지로 469          

○ 연 락 처 : 070-7527-5401




  

강원도협동조합 감자 남귀우 기획실장, 동네방네협동조합 조한솔 대표(왼쪽부터)



지난 8월 8일,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의 운영이 시작됐습니다. 공정여행을 지향하는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관광 네트워크 4개 기업인 춘천의 동네방네협동조합과 원주의 길터여행협동조합, 강릉의 (주)커뮤니티워크, 속초의 강원도협동조합감자에서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의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강원도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비롯해 사회적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는 ‘모락모락’ 의 운영에 대해 궁금한 점을 듣고, ‘모락모락’의 취지와 목적, 이용방법과 홍보 방안, 앞으로 활동 포부에 대해 듣고 더불어 강원도 협동조합 감자와 동네방네협동조합의 현황과 운영 계획에 관해 얘기를 나눠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소규모 수학여행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의 수려한 자연 속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즐거운 여행을 즐기며 높은 교육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마련된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기분 좋고 따뜻하게 모락모락 김이 오르듯 따스하고도 행복한 여행 이야기, 들어보실까요? 


그럼, 공감토크 “모락모락, 아이들의 꿈이 자라는 즐거운 여행 이야기”

첫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1. 지난 8월 8일,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의 운영이 시작됐습니다. 우선 소감 말씀과 함께 ‘모락모락’ 이란 무엇인지 ‘모락모락’ 의 운영시스템을 포함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우리 기업의 소개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강원도협동조합 감자 남귀우 기획실장



남귀우

체험관광 분야 사회적경제조직의 홈페이지가 구축됐고, 그 이름이 모락모락이었습니다. 이후에 콜센터가 만들어지면서 자연스럽게 그 이름을 붙이게 됐어요.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이하 모락모락)을 지역에서 운영하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진작 기업 측에서 그런 제안을 해야 했는데 뒤늦은 감이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지난 8월에 본격적으로 모락모락의 운영을 시작해 진행하고 있는데 여러 어려움이 있습니다. 빨리 강원도에 모락모락이 있다는 걸 노출해야 하고 강원도로 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정보를 알려줘야 하는데 아직 시작단계라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좀 더 긴장을 갖고 우리 일을 해야겠다는 마음입니다. 


모락모락의 운영시스템은 간단합니다. 상담하는 업무가 가장 비중 있고, 또 하나의 역할이 상담하면서 강원도 내에 관광 자원을 조사하고 그것을 어떻게 관광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낼 것인가 고민해 만드는 작업을 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외부에서 수학여행이나 여행을 의뢰해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관광 네트워크 4개 기업에 연계하여 각 기업에서 직접 관광프로그램을 진행했을 때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가이드 비용을 지원하는 부분이 있어 그 비용을 집행하게 됩니다. 운영주체에도 도움이 되고 의뢰하는 기관에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요. 이처럼 모락모락은 상담과 관광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지역 가이드 비용 집행에 이르기까지 3단계에 걸쳐 운영되고 있습니다.  



강원도 내 고등학교 자치회장단 나라사랑 대탐방 (대련호텔 회의실에서 평가회를 마치고)



강원도협동조합 감자는 현재 우리 한국 사회의 교육이 이대로 괜찮은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습니다. 청소년 자살률도 높은 편이고, 성적과 진로를 비관해 힘들어하는 청소년들이 무척 많습니다. 공교육에서 이러한 청소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문제의식을 느끼던 차에 2014년에 세월호 참사가 일어났습니다. 


우리 사회 안에서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었고, 무언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고민하다가 만들어진 것이 강원도협동조합 감자입니다. 크게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주 업무이고요. 이에 기관 연수 프로그램을 만드는 업무까지 더불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두 사업이 감자의 가장 핵심적인 사업입니다.  



▲ 동네방네협동조합 조한솔 대표



조한솔

모락모락이라는 이름을 지을 때 고민한 건 순수 한글이면 어떨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뜻한 김이 폴폴 나는 포근한 분위기, 그런 플랫폼을 원해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모락모락의 운영에 참여하며 느끼는 것은 우리가 해볼 수 있는 다양한 시도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사회적경제의 관점에서 여행을 본다면 관광이나 여행을 통해 지역을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지, 그리고 청소년들의 대안적인 교육이라는 측면에서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행을 통해서 이런 점들을 어떻게 홍보하고 유통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시도해보는 첫걸음이 아닐까 합니다. 


모락모락이 어찌 보면 서비스 상품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기존에 대부분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제품 위주의 플랫폼이나 유통구조가 많았고 서비스 상품, 특히 관광에 대한 유통채널을 준비하는 시도가 없었는데 모락모락을 운영함으로써 부족함이 많지만, 첫 시도로서 큰 의미가 있지 않나 합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 소규모 수학여행이 전국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이전부터 논의가 있었지만, 결정적인 계기가 됐지요. 소규모 수학여행이 안전의 문제뿐 아니라 교육적 측면에서 훨씬 효과가 크고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강원도에서도 그 이후로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여행단체들과 함께 소규모 수학여행을 준비해보자는 논의가 쭉 있었고요. 


작년에 본격적으로 소규모 수학여행과 관련한 사업을 운영해보자는 논의가 진행됐고 처음에는 공동블로그를 해보자는 얘기가 있었는데 반대로 제가 관광 상품의 특성상 사이트를 중심으로 해야만 유통채널로서 더욱 활용방안이 크다고 제안해 홈페이지로 운영하게 됐고 모락모락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춘천 궁금한이층집 카페 내부



동네방네협동조합에 대해 소개하자면 우선 2011년도에 사회적기업육성사업 창업프로그램 1기로 활동을 했었어요. 그리고 2012년에 지역 여행을 모토로 창업하게 됐습니다. 강원도 안에서 춘천을 기반으로 여행을 해보자, 라는 마음에 시작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교육 여행, 다채로운 체험 등 지역 안에서 여행과 관련해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하다가 요새는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면서 기관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원도협동조합 감자에서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저희 동네방네협동조합에서는 여행을 통해 지역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2. 공정여행을 지향하는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관광 네트워크 4개 기업인 춘천의 동네방네협동조합과 원주의 길터여행협동조합, 강릉의 (주)커뮤니티워크, 속초의 강원도협동조합 감자에서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의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에서 ‘모락모락’ 을 통해 어떤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시다면?





조한솔

우선 모락모락으로 여행 문의가 오면 모락모락에서 각 지역의 팀과 연결해주고, 연결된 팀에서 실질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꾸준히 각 지역의 여행 상품을 개발해 홍보하고, 그 안에서 홍보비나 매칭비가 수수료 개념으로 발생해 각 기업에 수익이 생기는 구조입니다. 


모락모락을 중심으로 홍보유통망을 하나로 모았습니다. 최근에 모락모락으로 문의가 와 저희 쪽으로 연결해주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4개 기업이 산발적으로 홍보하면 품도 많이 들고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고 봐요. 유통채널을 하나로 모아 한 번에 효과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남귀우

이제 시작단계라 활성화가 되진 않은 상태입니다. 우선 모락모락으로 상담의뢰가 들어오면 상담 후 수요자 입장에서 강원도의 어느 지역으로 가고 싶은지에 대한 문의와 여행 상품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게 됩니다. 


4개 기업이 춘천과 원주, 강릉, 속초에 자리하고 있는데 상담을 통해 만약 수도권의 모 학교가 춘천 권역의 어느 곳을 가고 싶다고 얘기하면 저희가 기본적인 상담을 한 후 동네방네협동조합에 연계해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좀 더 상세한 상담이 오가고 여행이 성사되겠죠. 이러한 큰 흐름을 갖고 있고요. 


무엇보다도 모락모락에서 풍성하게 상담하려면 4개 기업에서 다양한 여행 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에서 해야 할 역할은 모락모락과 연계해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지역의 여행상품을 기획하는 일이라고 봅니다. 강원도 외의 지역에서 강원도로 방문하게 하려면 공정여행을 비롯해 특색 있는 좋은 여행 상품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트 ‘모락모락’ 의 운영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조한솔

특별한 계기라고 할 것 없이 무척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됐습니다. 4개 기업이 강원도에서 공정여행을 지향하며 여행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된 것 같아요. 



남귀우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관광 네트워크가 지난 2014년부터 시작했습니다. 4개 기업이 그때부터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지며 어떻게 협력해 지역의 관광분야를 활성화할 것인가 꾸준히 고민해 왔습니다.


지역에 관광사업을 안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4개 기업이 어떻게 협력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인지도 고민해오던 중 작년에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주축으로 모락모락이 구축되고 콜센터가 후속으로 기획되면서 모락모락과 콜센터를 하나로 묶어 운영하게 됐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모락모락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같은 고민을 오래 해왔고, 그 취지와 목적에 공감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4.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의 운영 취지와 목적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조한솔

교육적 측면에서 모락모락의 활용 이점이 많다고 봅니다. 모락모락에서 지원하는 소규모 수학여행이나 지역 여행이 기존의 방식보다 훨씬 교육적 효과가 크다고 생각해요. 


사회적경제 측면에서 보면 지역경제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는 점이 크고 이것이 모락모락의 기본적인 운영 취지라고 봅니다. 여행이 지역화 되는 것이 요즘 추세에요. 바로 이 점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중시하는 사회적경제 조직의 운영 방식과 목적에 일정 부분 부합한다고 봅니다. 


좀 더 넓게 본다면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관광 네트워크 4개 기업에 더해 향후 강원도 관광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플랫폼, 중앙유통망의 역할까지 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남귀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처음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모락모락이 만들어지는 데 주축이 되어 크게 기여했습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생각은 강원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이 크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지자체에서도 관광과 지역경제를 밀접하게 생각합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입장에서도 모락모락을 활성화해 타지의 수학여행단들이 강원도에 많이 찾아오게 하자, 이를 통해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도록 하자, 라는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이것이 모락모락의 가장 중요한 취지와 목적이라고 생각해요.



5. 강원도 사회적경제 체험학습 수학여행 콜센터 ‘모락모락’ 의 운영을 통해 우리 지역의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 또한 지역사회에 특별히 이바지하고자 하는 바가 있는지 간략히 말씀 부탁드립니다. 


조한솔

조금씩 생각이 다를 수 있는데 모락모락을 떠나서 제가 관광을 대입했던 것 중 가장 큰 것은 관광만이 가진 플랫폼, 바로 여행을 통해 자본이 모였다가 지역에 풀어지는 산파의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여행의 자본들이 모였다가 자연스럽게 지역에 풀어지는 산파의 기능을 더욱 큰 개념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모락모락이 아닐까 합니다. 


모락모락이 더욱 활성화된다면 지역 안에서 자본의 활발한 흐름을 통해 지역의 관광자원들이 자생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실행안이 모락모락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남귀우

비단 우리 지역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서 저희가 하는 교육 여행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길 위에서 아이들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생각에 교육 여행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어요. 



▲ 속초 영랑초등학교_ 설악산 탐방 숲속놀이 중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점도 분명히 있겠지만, 우리 아이들이 각 기업이 고민해 만든 좋은 여행을 통해 학교 울타리에서 배울 수 없는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될 거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지역사회를 위한 길, 더 나아가 우리 사회를 위한 길이라고 생각해요.








- 강원도협동조합 감자의 남귀우 기획실장, 동네방네협동조합의 조한솔 대표와 함께

모락모락의 간략한 소개와 운영에 참여하게 된 계기, 

모락모락의 운영 취지와 목적 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학교 및 단체에 설명하는 모락모락의 이용방법과 활용방안, 홍보방안과 함께

공정여행을 지향하는 체험관광 관련 창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전하는 조언과

향후 계획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에 이어집니다.


10월 둘째 주에 블로그를 통해 업데이트되는

‘모락모락, 아이들의 꿈이 자라는 즐거운 여행 이야기’

두 번째 이야기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