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행복한 첫발을 내딛으며①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16. 8. 23.

 

 

행복한 첫발을 내딛으며

   

 

함께 하는 분들 : 산골나물영농조합법인 이일남 대표

                       ()오투놀이학교 최형구 대표

                    ()자작나무힐링캠프 최권섭 대표

 

때와 곳 : 2016년 8월 9일 / 강원도 여성가족연구원 2층 사무실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이번 공감토크는 올해 신규로 2차 예비사회적기업에 선정된 3개 기업의 대표와 함께합니다.

 

예비사회적기업에 신규로 선정되기까지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들어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강원도에서는 지난 6월 1일부터 2주간 이어진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및 재정지원사업 선정을 위해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별, 분야별 공모신청을 받아 현지실사와 서류검토 등을 거쳐  8월 초 올해 2차 예비사회적기업을 선정하였습니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심사위원들과 기업대표자들과의 대면심사 등 사전심사와 본심사 2차례에 걸쳐 엄격하게 심사한 결과 도내 4개 기업이 예비사회적기업 신규로 선정되었고, 일자리 창출은 52기업 323명, 사업개발비는 31기업 930백만원이 확정되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예비사회적기업과 더불어 사회적경제가 강원도에서 더욱 발전하여 일자리 창출과 공동체 형성에 큰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처럼 강원도 사회적경제 내에서 많은 주목과 기대를 받고 있는 2차 예비사회적기업에 선정된 신규기업 4곳 중 3개 기업의 대표와 함께 예비사회적기업에 신청하게 된 계기, 예비사회적기업 설립에 도움주신 분들과 더불어 예비사회적기업 설립 포부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럼, 공감토크 “행복한 첫발을 내딛으며”,

첫 번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선정기업 : 산골나물영농조합법인

주      소 : 강원도 평창군 대화면 대화1길 29

연  락  처 : 033-335-2608

 

 

 

 

1. 2016년 2차 예비사회적기업에 신규로 선정되었습니다. 우선 소감 말씀, 부탁드립니다.
예비사회적기업에 선정되어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사회공헌과 더불어 농촌경제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많이 고민하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2. 예비사회적기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설립 목적이 있다면?
예전부터 농촌의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형태가 무엇일까 고민하던 중 마을의 부녀회장과 면 부녀회 부회장을 역임하면서 농·특산물이 과잉 생산될 경우 농·특산물의 전체 가격이 하락해 농가 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농·특산물 판매대행과 농산물 2차 가공산업의 필요성 또한 절감하게 되었고요. 그러던 중 지인을 통해 예비사회적기업을 알게 되어 농촌의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고 사회공헌도 하고자 예비사회적기업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3. 우리 기업의 운영구조와 사업 내용은?
저희 마을은 도시민들이 꿈꾸는 청정자연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수려한 자연경관을 바탕으로 숲속명상체험과 힐링숲길체험, 건강음식·치유음식체험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도시민 누구나 찾아와 자연 속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하고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사회적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지역의 농가와 상생하여 농가의 소득 창출에 이바지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 산골나물영농조합법인이 추구하는 이념과 목적입니다. 예비사회적기업에 선정되면서 얻는 모든 창출은 우리 모두가 온 마음으로 다하는 노력의 값진 대가가 될 것이며 군·도, 나아가 정부부처에서 그 길을 열어주고 그 길로 이끌어주는 멘토가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4. 예비사회적기업의 운영을 통해 각 지역의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 또한 지역사회에 특별히 이바지하고자 하는 바가 있는지요?

 


 

저희 산골나물영농조합법인은 지역자원인 농·특산물을 이용하여 2차 가공하는 것을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농가와 연계하여 지역 농·특산물을 수매해 판매를 대행하고 2차 가공을 통한 판매로 지속적인 농가 소득창출의 증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역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교류 판매를 추진하여 지역 기업의 활성화를 함께 모색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5. 향후 강원도에서 예비사회적기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의 말씀을 건네주신다면요?
강원도의 특성을 잘 살려 농가의 지속적인 소득창출과 더 나아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예비사회적기업으로서 성공하고 싶습니다. 그리하여 전국에 사회적기업으로서 좋은 롤 모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6. 앞으로 어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신지 향후 계획과 목표는?

도시민들이 자연을 마음에 담고 추억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려 합니다. 자연 속에서 즐기는 다채로운 체험과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개발하고 유통의 비용을 절감하는 직거래를 통해 도시민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농가에는 소득 창출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희 산골나물영농조합법인의 재배지를 찾아오는 분들이 수려한 자연 속에서 편안한 휴식과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자연숲 명소 만들기와 건강음식·치유음식을 개발하는 것이 저희 산골나물영농조합법인의 향후 계획입니다.


 


 

선정기업 : (주)오투놀이학교

주      소 : 강원도 춘천시 춘천로 58

연  락  처 : 033-252-6617

 

 

 


1. 2016년 2차 예비사회적기업에 신규로 선정되었습니다. 우선 소감 말씀, 부탁드립니다.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에 지원할 때도 성공예감 50프로였듯이 예비사회적기업 진입에 성공할지에 대한 예감도 50프로 정도였습니다. 다른 준비사항보다도 사회적기업가로서 준비가 되었는가에 대한 질문이 우리 팀에 먼저 던져졌습니다.


말 그대로 예비사회적기업이므로 선정된 것 자체를 우리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생각하고 사회적기업가로서의 마인드로 더욱 열심히 임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앞섭니다.

 


2. 예비사회적기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설립 목적은?

그간 회사원으로 20년 간 직장생활을 해왔기에 비즈니스, 리더십, 세무 등등 기업가로서의 멘토와 컨설팅이 매우 필요한 상황이였습니다. 40대 중반에 사업을 시작하며 이 사회에 무언가 의미 있는 일들을 시작하고 동참하고 싶었습니다. 나만을 위한 경제활동이 아닌 우리를 위한 우리를 통한 경제활동을 통해 공유하는 삶을 살고자 예비사회적기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3. 우리 기업의 운영 구조와 사업 내용은?

(주)오투놀이학교는 전통문화를 아동들에게 보급하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리랑, 노리랑, 흙이랑’이라는 세 가지 프로그램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책임감 강하고 열정을 다하시는 강사님들께서 좋은 콘텐츠를 고민하고 교구를 제작하며 현장에서 의미 있는 음악수업, 놀이수업, 도자기 수업들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유아교육 시장에 없었던 프로그램이라 더욱 인기가 높으며 도자기 수업은 찾아가는 방식으로 포장까지 해서 납품하는 것을 상품으로 내세워 다른 공방과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소리랑, 노리랑, 흙이랑’ 프로그램의 보급을 통해 우리나라 아이들이 우리 전통문화를 놀이로 배우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게 하는 것이 (주)오투놀이학교의 첫 번째 미션입니다.

 

 


4. 예비사회적기업의 운영을 통해 각 지역의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 또한 지역사회에 특별히 이바지하고자 하는지요?
(주)오투놀이학교는 전통문화 보급이라는 미션과 더불어 일자리 창출의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놀이가 어르신들의 몸과 마음 속에 체득되어 있는 부분이기에 고령자의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경력단절여성들의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여 많은 사람들이 의미 있는 일에 동참하고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5. 향후 강원도에서 예비사회적기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의 말씀을 건네주신다면요?
확실한 사회적기업가로서의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공유와 나눔의 기본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 기업의 미션에 대한 강한 확신과 자부심이 있다면 그것이 원동력이 되어 더욱 강력한 추진력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6. 앞으로 어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신지 향후 계획과 목표는?

춘천에 사업장을 마련한 것을 시작으로 2017년도에는 원주 지역으로 진입할 계획입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더욱 개발하여 전통과 어울리는 전통 인성교육, 생태교육 등 우리나라의 전통을 살리는 의미 있는 교육파트를 널리 보급하여 우리나라의 다음 세대 아이들이 정체성을 되찾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사회적기업으로 진입하게 되면 전국적으로 지사를 내어 우리나라 전체에 프로그램을 퍼트리고 향후 세계적으로 한인 2,3세대 아이들에게도 (주)오투놀이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정체성을 회복할 수 있는 길들을 열어주기 위해 모색할 예정입니다.

 

 


 

선정기업 : (주)자작나무 힐링캠프

주      소 :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원남로 1112

연  락  처 : 033-461-3377

 

 

 

1. 2016년 2차 예비사회적기업에 신규로 선정되었습니다. 우선 소감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저희 (주)자작나무 힐링캠프가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회사 설립 초기부터 많은 조언과 지원을 해주신 「인제군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한수연 센터장님과 하요한 사무국장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첫걸음을 시작하였으니 많이 부족하고 어려운 점도 많겠지만 처음 세운 뜻 그대로 최선을 다할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사회적경제 영역의 선배님들의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2. 예비사회적기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설립 목적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인제에서 사업을 시작하면서 지역주민과 공생할 수 없을까 고민하다가 우연히 「인제군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하요한 사무국장을 만나 이야기하다가 사회적경제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 예비사회적기업을 준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주)자작나무 힐링캠프의 설립 목적은 인제지역의 청년층과 노년층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3. 우리 기업의 운영 구조와 사업 내용은?

 

 

저희 (주)자작나무 힐링캠프는 인제읍 원남로에 위치한 인제모험레포츠 연수원 운영과 강원도 최초의 통나무 집짓기 팀빌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강원도 지정 치유의 숲인 자작나무 숲과 연계하여 강원도 미래 성장 동력인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6년 고성진부령 힐클라임대회,MEDIOFONDO, 익스트림 프로라이더 첼린지 대회 등 각종 바이크 대회 및 축제의 주관사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예비사회적기업의 운영을 통해 각 지역의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자 하는지, 또한 지역사회에 특별히 이바지하고자 하는 바가 있는지요?

(주)자작나무 힐링캠프는 많은 사람이 인제를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회사입니다. 인제를 방문한 사람들에게 인제 사회적경제 영역 내의 기업체와 연계하여 기념품을 비롯한 각종 생산 물품들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여 사회적경제 영역에 있는 업체들과 더불어 발전할 수 있는 회사가 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용대리 황태, 햇살마을의 마스크팩, 핸드크림, 비누, 한계2리 마을기업의 솔순효소 등을 연계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

 

 

5. 향후 강원도에서 예비사회적기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의 말씀을 건네주신다면요?

처음 준비할 때부터 사회적기업을 도와주는 많은 단체와 접촉해 상담을 통해 확실한 목표를 설정하고 준비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6. 앞으로 어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인지 향후 계획과 목표는?

향후 산림치유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국내의 많은 환자와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직장인과 주부, 학생들에게 좀 더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또한 더욱 발전하여 산림치유 물질을 통한 제조업으로 발전해 나갈 목표를 세우고 전 직원이 합심하여 매진하고 있습니다.

 

 


 

 

- 예비사회적기업에 신청한 계기와 설립 목적, 사업내용과 더불어

지역사회 연계 계획, 향후 계획 등
 다채로운 이야기를 나눈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예비사회적기업에 선정된 후 주변의 반응과 설립하기까지의 어려움,

사회적기업가로서 가져야 하는 마인드와 10년 후 기업의 모습 등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에 이어집니다.

 

9월 둘째 주에 블로그를 통해 업데이트되는
‘행복한 첫발을 내딛으며’
두 번째 이야기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