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 우리는 쇼호스트! 강원곳간 라이브방송 놀러오세요 ②

by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21. 11. 24.

우리는 쇼호스트! 강원곳간 라이브방송 놀러오세요 ②

 

○ 함께 하는 분 : 강준혁 올인비즈플랫폼 사원

                          조미화 토닥토닥맘협동조합 이사장

                          이미라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성장지원팀 대리

○ 때와 곳 : 2021년 10월 26일 오후 4시 소셜캠퍼스 온 강원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이번 공감토크는 앞으로의 유통업계와 커머스 업계의 대세로 자리 잡을 것이라 전망되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대한 관심과 기대로 ‘쇼호스트’에 도전한 강원도 사회적경제인을 만나봅니다. 쇼호스트는 방송에서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직접 시연해 보이는 진행자로, 기존 홈쇼핑 영역에서 라이브 커머스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며 수요와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도 지난해 강원도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강원곳간’의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한 바 있는데, 외부 전문가가 아닌 보다 친근하게 강원곳간 상품을 홍보해 줄 수 있는 쇼호스트를 양성하기 위해 ‘2021년 강원곳간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 양성 과정’을 기획했습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는 8회 차 커리큘럼을 마련하고 직접 라이브 방송에도 참여한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교육 담당자와 해당 과정의 쇼호스트로 선발돼 실제로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강원곳간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2명의 갓 데뷔한 쇼호스트를 만나봅니다. 그럼 주 1~2회 맛깔나는 진행으로 강원곳간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이끄는 재주꾼들, 만나볼까요?

 

 

그럼, <우리는 쇼호스트! 강원도 라이브방송 놀러오세요> 두 번째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 해당 기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및 코로나19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진행하였습니다.

 

 

================================

 

▲ 왼쪽부터 이미라 대리, 조미화 쇼호스트, 강준혁 쇼호스트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4. 쇼호스트로 활동하고 있는데, 어떠신가요?

 

강준혁)

아주 최근까지도 쇼호스트는 홈쇼핑이나 전문 방송인, 전문 직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잖아요. 그런데 이제는 유튜브나 라이브 커머스 등으로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일반인들도 쇼호스트로서 역할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쇼호스트는 말도 아주 잘하고, 사람을 설득하는 것도 아주 잘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쇼호스트가 되고 보니까 좀 다르더라고요. 쇼호스트가 어떤 이미지를 풍기는가, 사람들과 소통을 얼마나 잘하는가 하는 게 더 중요하더라고요. 말을 잘 하는 것 보다요.

 

 

물론 내가 사고 싶을 정도로 상품 연구도 열심히 하고 있어요. 방송에서는 파트너로 자주 함께하는 조미화 이사장님이 사회적경제 상품과 강원곳간에 대해 더 많이 알고 계시기 때문에, 시청하는 분들이 유쾌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재미를 돋우는 역할에 힘을 쏟고 있고요.

 

▲ 조미화 쇼호스트(토닥토닥맘협동조합 이사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조미화)

라이브 커머스를 준비하면서 정말 연구를 많이 해요. 평창 꽃순이김치는 실습까지 포함해서 지금까지 총 3회 차를 진행했는데, 얼마나 열심히 곱씹고 했는지 이제 준혁 씨랑 굳이 말을 맞추지 않아도 저절로 상품과 기업 정보들이 나와요. 강원곳간에 입점한 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HACCP 인증 유·무로 위생을 본다거나 유통이 가능한 여건인가 등을 꼼꼼하게 살펴본다고 하더라고요. 한 곳이라도 문제가 생긴다고 하면 강원도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인 강원곳간 전체에 타격이 생기기 때문에 그렇게 유지하는 것이 또 맞고요. 쇼호스트로서는 입점 기업들에 대한 신뢰가 있으니까 소비자에게 기쁘게 권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되죠.

 

 

라이브커머스는 할인 가격이 아니어도 구매가 이뤄지도록 강원곳간을 홍보하는 것이 취지인데, 한 분이 ‘정가에도 구매할 의향이 있다’는 후기를 남긴 적이 있어요. 취지에도 부합하고 우리가 소개한 상품이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상품이라고 인정받으니까 쇼호스트로서 정말 뿌듯하더라고요. 강원곳간 라이브커머스를 찾는 분들 중에 사회적경제에 대해 모르던 분들이 ‘거기는 좀 신뢰할 수 있어’라고 생각해 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고 임하게 돼요.

 

 

강준혁)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신에게 성격이나 캐릭터를 부여하는 방식을 추천해요. 저는 혼밥하는 자취생이니까 ‘혼밥이’, 판로지원팀 대리님은 ‘깐깐한 이대리’, 조미화 이사장님은 ‘구판장집 둘째 딸’로 자기를 소개하고, 또 소통에도 녹여내면서 시청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있어요.

 

▲ 강원곳간 라이브커머스 현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이미라)

교육을 기획하고, ‘깐깐한 이대리’로 직접 참여도 하고 있는데 하면 할수록 더 재미있어요. 라이브 방송에 쇼호스트로 참여하지 않아도 옆에서 방송 준비를 같이하는 과정도 재밌고요. 진심을 갖고 계속 참여를 이어나가는 건 재미있다는 이유도 있지만 무엇보다 강원곳간이 잘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 때문이에요.

 

 

강원곳간은 브랜드 창설 이래로 꾸준히 이어지고 있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라이브 커머스가 전국적으로 강원곳간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이지 않겠나 싶어요. 내년에도 라이브 커머스를 사업 한 꼭지로 가지고 가면서, 양성된 쇼호스트 분들을 다음 단계로 더 성장시킬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요.

 

 

조미화)

저희를 성장시키려고 그렇게 잔소리를 많이 하신 거군요.

 

 

이미라)

피드백이 있어야 더 좋은 방송할 수 있으니까요. 잔소리가 좀 많았나요? 하하하. ‘이런 부분의 상품 공부가 더 필요하다’, ‘소통이 조금 약한 것 같다’ 이런 것들인데, 좋은 피드백을 드리려고 웬만하면 라이브 현장에 직접 참여하면서 응원도 열심히 하고 있어요.

 

 

강준혁)

쇼호스트를 쉽게 접하고, 또 직접 해볼 수 있는 매체가 많이 늘어난 만큼 전문직이라는 생각 없이 한번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조미화)

대신 상품 연구 많이 하셔야 해요. 같이 교육받았던 분들 중에서 본인 상품으로 방송하시는 분들은 갑자기 라이브를 시작해도 정말 매끄럽게 설명 잘하시더라고요. 꼭 내가 만든 상품이 아니라도 연구를 열심히 하면 언제 어느 순간에 내던져져도 잘 할 수 있어요. 내 상품으로 하신다 하는 분들도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전달하면 좋을지 마찬가지로 열심히 고민하셔야 돼요. 당장의 판매보다는 소비자들과 즐겁게 소통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시게 가장 좋고요.

 

 

5. 향후 계획이 어떻게 되나요?

 

 

강준혁)

강원곳간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는 11월 말까지로 예정되어 있어요. 본업으로 토크쇼 진행도 맡고 있는데, 교육도 받고 방송 경험도 늘린 만큼 보다 더 희망하는 진로로의 입지를 쌓아가고 싶어요.

 

 

조미화)

토닥토닥맘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잇다장터(원주직거래장터)’의 쇼호스트이기도 하잖아요. 강원곳간 라이브커머스는 택배로 배송되는데 잇다장터는 라이브 오더 방식이라 현장에서 바로 퀵으로 보내줘요. 보다 현장감이 넘치죠. 준혁 씨는 강원곳간 쇼호스트로서의 경험과 교육 내용을 더 잘 활용할 무대들이 계속 있을 거예요.

 

▲ 강준혁 쇼호스트(올인비즈플랫폼 사원)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강준혁)

네, 잇다장터 쇼호스트 활동도 계속 이어갈 생각이에요.

 

 

조미화)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이런 교육을 마련한 덕분에 너무 재미있게 강원곳간 쇼호스트 활동을 하고 있는데, 사업 종료 후에 어떻게 이어갈 수 있을까 생각해 봤어요. 지역에 창업하고 싶은 엄마들이 많거든요. 그분들은 토닥토닥맘협동조합이 마켓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것도 굉장히 힘이 된다고 하세요. 내 상품을 판매하고 소개할 수 있는 장을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까지 쭉 접목해서 가져가면 좋겠다는 큰 그림은 있어요.

 

 

7. 강원곳간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로서 포부 한마디!

 

 

조미화)

이렇게 재미있는 기획에 함께하게 된 것만으로도 너무 좋았는데, 강원곳간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는 쇼호스트로 선정되기까지 해서 정말 기쁩니다. 요즘에는 정말 쇼호스트 활동을 통해서 삶의 활력을 얻고 있어요. 이렇게 즐거운 기운으로 사회적경제 기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끝까지 강원곳간 홍보에 최선을 다할게요!

 

 

강준혁)

폭이 넓어졌다고 해도 쇼호스트 교육을 받기는 어려웠는데, 수준 높은 교육의 기회를 얻게 된 점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해요. 라이브 방송을 준비하면서 강원곳간 상품을 보면 전반적으로 상품들이 정말 좋더라고요. 이런 브랜드를 알게 된 것도 좋고, 인생에 있어서 지금 기회가 소중하고 고마워요. 이 고마운 마음으로 강원곳간 기업들의 힘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방송할게요.

 

 

이미라)

네, 함께 이야기 나눈 두 분을 포함해 발굴된 강원곳간 쇼호스트들 모두가 강원곳간과 강원도사회적경제의 큰 자원이에요. 센터가 기획한 사업이 이분들로 인해 빛을 발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쇼호스트 활동으로 삶의 활기를 찾았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사회적경제 기업들도 함께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계속 열심히 임할 수 있도록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

 

 

- 떠오르는 쇼핑의 新 세계

‘라이브 커머스’의 진행자로

멋지게 변신한 강원곳간 쇼호스트들이

강원곳간과 강원도 사회적경제 기업 홍보에

큰 힘이 되어주길 응원합니다.

 

그럼,

다음 공감토크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