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사회적경제 이야기/공감토크

【SEESAW】사회적가치지표(SVI) 인센티브 수상기업 출두요~!

by 소박한풍경 2022. 12. 14.

사회적가치지표(SVI) 인센티브 수상기업 출두요~!

 

참가자명 : 봉정여 우리마더봉교육 대표

                     이현태 자연에버리다 대표

                     추정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적기업팀장

 

때와 곳 : 20221213일 오전 11

                     원주시 발아커피

 

 

강원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 <공감토크>

 

 

이번 공감토크는 사회적가치지표(SVI) 성과관리로 기업의 사회경제적 성과체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인증사회적기업으로 진입하거나 진입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만나봅니다. 올해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엑셀러레이팅 사업_혁신아카데미지원사업을 설계한 후 참여기업 30여 개소에 대한 SVI 측정 및 컨설팅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컨설팅 후에는 SVI 14개 지표에 대한 보완 후 최종 측정 결과에 대한 추가 심의를 통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강원 사회적가치 어워드도 개최했는데요. 지난 11월에 열린 어워드에서 각각 최우수 기업과 우수 기업의 성과를 거둔 자연에버리다와 우리마더봉 그리고 사업을 총괄한 중간지원조직 실무자와 함께 이야기 나눠봅니다. 강원형 SVI 인센티브를 구축하며 향후 강원도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SVI 성과관리 측정을 독려하는 뜻깊은 유종의 미를 거둔 이번 사례를 통해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도 올해의 끝을 잘 마무리해 보고자 합니다.

 

 

그럼 <사회적가치지표(SVI) 인센티브 수상기업 출두요~!> 시작하겠습니다.

 

 

================================

 

▲ 왼쪽부터 이현태 ㈜자연버리다 대표, 봉정여 ㈜우리마더봉 대표, 추정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적기업팀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1. 소개 부탁드립니다.

 

 

추정우)

반갑습니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적기업팀장 추정우입니다. 사회적기업팀은 사회적기업 인·지정과 사업개발비, 일자리창출, 전문인력 등의 핵심 업무들이 있고 강원도 예산으로 진행되는 부가사업들이 있어요. 이번에 진행한 엑셀러레이팅사업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엑셀러레이팅은 예비사회적기업의 인증 전환율 제고를 목적으로 공공시장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성장아카데미’, 사회적가치지표(SVI) 성과체계 구축을 돕는 혁신아카데미그리고 재정지원 사업의 효과성 부분을 평가하는 사업개발비 성과평가 지원사업크게 3가지 꼭지로 진행되었는데요. 오늘은 혁신아카데미를 집중적으로 이야기하게 될 듯 합니다.

 

 

봉정여)

우리마더봉은 어르신들과 관계된 교육과 활동을 하는 기업이에요. 어르신 대상 교보재를 만드는 사업을 주력으로 하면서 해당 교보재를 갖고 교육할 수 있는 전문 인력도 양성하고 있어요. 평생교육원 등의 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정부 사업으로 양성된 인력들이 투입될 수 있게끔 지원하기도 하고요. 올해는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 기관을 하나 지정으로 두고, 요양보호사를 양성했어요. 교보재를 제작하고 보급하는 것 외에도 교육과 연관된 집체교육이나 온라인 교육도 병행하고요.

 

▲ 왼쪽부터 이현태 ㈜자연버리다 대표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이현태)

자연에버리다는 강릉의 첫 번째 스타트업에 해당하는 기업으로, 환경 교육이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됐어요. 현재도 환경 교육, 인식 변화 교육 쪽으로 고도화시키고 있고요. 고려대 스타트업으로 출발했는데, 고향인 강릉을 좀 더 발전시키고 싶다는 생각 그리고 서울에서 2등 하느니 강릉에서 1등 하자는 마음으로 강릉에 터를 잡게 됐습니다.

 

 

2. 엑셀러레이팅 사업_혁신아카데미 지원사업이란? 각 기업이 해당 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된 까닭은 무엇인가요?

 

 

추정우)

엑셀러레이팅 사업은 센터의 신규 시책사업으로 앞서 말씀드린 대로 예비사회적기업의 인증 전환율 제고를 목적으로 했어요. 인증 전환 시 사회적기업 유형에 따른 증빙 서류나 재무제표 관리가 미흡해서 중도 포기하는 곳들이 많은데 이 지점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었어요. 성장아카데미는 시장 확대를 통해 재무 상태를 건전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됐고, 혁신아카데미는 인증 요건 7개 부문이 SVI 14개 지표와 관련성이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기업 유형에 따른 실적 증빙이 SVI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다고 판단했어요.

 

 

하나 문제는, 인증은 올해를 기준으로 신청하지만 SVI 측정은 전년도를 기준으로 한다는 점이었어요. 결국 올해 인증을 준비하는 곳들은 인증 시기에 맞춰서 사업을 진행하고, 당장 인증이 필요하지 않은 곳들은 사회·경제적 성과체계를 어떻게 구축해 나가야 하는지를 안내하는 방식으로 풀었어요.

 

 

이현태)

SVI 지표는 계속해서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이번 사업을 통해 잘 정리해 볼 수 있겠다는 기대로 신청하게 됐어요. 사회공헌 활동을 해오면서 이것들을 우리가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어떻게 지표화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늘 있었는데,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많은 부분을 해소할 수 있게 됐어요.

 

 

사실 처음에 좀 놀랐던 게 자료 내야 하는 게 정말 많더라고요. 혁신아카데미가 1차 측정 후 컨설팅이 진행되고, 해당 컨설팅으로 지표를 보완해 2차 측정을 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어요. 1차 측정 때 시간이 부족해서 제출하지 못한 세 가지 항목을 2차 측정 시 보완해 제출하는 과정을 거쳤는데, 자료를 다 뒤져야 하니까 사실 쉽지는 않았어요.

 

 

그래도 이제 우리가 뭘 준비하고, 뭘 해야 할지 알게 됐어요. ‘우리 방식으로 성과를 측정해 보자하고 담당자를 채용해서 진행해 보기도 했는데 쉽지가 않았었거든요. 이번 사업으로 지표를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작성하며 또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게 돼서 저희한테는 큰 기회가 됐어요.

 

▲ 봉정여 ㈜우리마더봉 대표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봉정여)

2020년 강원도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사회적경제에 진입하면서, 진흥원이나 지원센터 또 소셜캠퍼스 온 등에서 컨설팅이나 상담을 많이 제공받아 왔어요. 이번에도 해당 경로들을 통해 엑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을 알게 됐고요. 저희는 사회적기업 인증을 준비하는 단계였기 때문에 혁신아카데미를 통해서 인증 전환 시 우리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겠다는 기대가 있었어요.

 

 

사업개발비 신청 시 몇 개 항목 정도만 측정해 봤고, SVI 14개 지표를 모두 작성해 본 건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우리 기업이 하는 사업을 세분화한 뒤에 사업별로 목표 지표를 설정하고 우리가 어느 정도 성과를 달성했는지 통계를 내는 보완 작업을 거쳤는데, 이 부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요. 사실 이쪽이 너무 불투명했어요. 필요하다는 마음은 있지만 특정 계기가 없으면 정리가 쉽지 않기도 하잖아요. 꼼꼼하게 목표 지표를 계산해 보니까 우리 사업이 실제 이렇게 진행됐구나정리가 되더라고요. 앞으로도 성과를 분리해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정립한 게 된 거죠.

 

▲ 강원 사회적가치 어워드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3. ‘강원 사회적가치 어워드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는데, 각 기업들의 소감이 궁금합니다. 강원 사회적가치 어워드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봉정여)

사업 초반에는 살짝 후회도 했어요. 인증을 준비하고 있는 시점에 SVI는 전년도를 기준으로 하니까 서류가 너무 광범위하고 복잡하더라고요. 인증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었는데, 업무만 가중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그래서 상을 받을 거란 생각은 염두에도 두지 않았는데, 당일 어워드 현장에서 수상기업으로 호명돼서 정말 깜짝 놀라고 기뻤어요.

 

 

각 성과 지표들은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한 팀원들 덕분이잖아요. 각자 본인 업무에 대한 성과가 사회적기업의 가치 실현으로 묶이니까 마음을 하나로 딱 뭉치는 공감대가 형성된 기분도 들었어요. 다 팀원들 덕분이고 너무 고마워요.

 

 

이현태)

자연을버리다는 강원 사회적가치 어워드에서 강원도지사상에 해당하는 최우수를 받았는데, 저도 미처 예상을 못 한지라 깜짝 놀라긴 했습니다. 강원도는 전국적으로도 낙후된 지역에 해당하잖아요. 또 강릉은 사회적경제 기업 간 네트워킹도 약하다 보니 여러 어려움이 있는데, 우리가 잘해서 우리를 표방하거나 같이 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늘었으면 좋겠어요. 더 많은 사회적가치 그리고 더 많은 발전들을 지역에서 이뤄내고 싶고요.

 

▲ 강원 사회적가치 어워드에서 각각 최우수와 우수 기업으로 상을 수여한 이현태 ㈜자연버리다 대표, 봉정여 ㈜우리마더봉 대표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추정우)

SVI 지표를 채우는 게 어렵긴 하지만 안 해봐서 어려운 거지, 못 할 정도로 어려운 건 아니에요. 성과관리 체계를 한번 구축해두면 어떻게 해야 할지 다들 감을 잡으세요. SVI 인센티브 어워드는 공정성을 더하기 위해 단순히 측정 점수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평가 기준을 수립해 선정했어요. ‘1차 측정결과 대비 2차 측정점수와 측정등급 상승 정도’, ‘사회적가치 성과관리체계 구축 여부’, ‘사회적기업 인증 여부’, ‘사회적기업 인증신청 여부’, ‘1차 측정결과 보통등급 점수상향등이 그 기준이고요.

 

 

어워드는 기업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예비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계속 진행할 예정인데, 그럼 인증 사회적기업은 인센티브 못 받는 거냐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잖아요. 대신 인증 사회적기업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SVI 측정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연계해,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들에게 별도의 인센티브 등 지원 체계를 만들어 볼 계획이에요. 인증 기업들의 재정지원 사업 참여기간이 최대 3년인데, SVI ‘탁월또는 우수를 받게 되면 동일하게 3년을 또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도 있잖아요. 추가적인 지원을 위해서라도 인증 기업들도 SVI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 분명히 있어요.

 

 

도는 인센티브 지급에 대해 우려를 표한 바 있는데, 어워드 현장에서 기업들의 일자리 창출, 매출 규모 등의 성과 결과보고 후에 이렇게 좋은 사업이었다면 인센티브 규모를 좀 더 확대해 봤을 것이란 긍정적인 반응이었어요. 내년도 사업에서 인센티브 제공 규모를 충분히 확대해 볼 수 있는 여지가 있지 않나 하는 기대가 있습니다.

 

 

올해 사업에서 1차 측정 시 기업 30여 곳 중 5~6곳을 제외하고 대부분 60점 미만의 미흡수준에 그쳤었는데, 컨설팅 이후 거의 모든 기업들이 보통으로 올라섰어요. 기업들은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들을 다 하고 계신데, 이에 대한 증빙을 못하고 있었다는 방증이죠. 증빙에 대한 방법을 알고, 관리만 할 수 있다면 일반 영리기업과 차별화 되는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사회적가치 창출 노력들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4. SVI 측정을 고려 중인 기업들에게 조언 한마디!

 

▲ 추정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적기업팀장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추정우)

혁신아카데미의 표면적인 목표였던 인증 전환율 부분에서 사업 기간 내 5개 기업이 인증으로 전환됐고, 현재 8개 기업이 심사 중이에요. 2차 측정까지 참여한 28개 기업 중 13개 기업이 인증 신청까지 완료한 상황이죠. 인증 전환율 제고는 물론 잠재적인 센터 내부 목표치까지 달성한 사업이라 내년도 사업 진행은 이미 확정된 상태예요. 도내 예비사회적기업이 많이 참여했으면 좋겠고, 예비뿐 아니라 인증 기업들도 가치 창출에 대한 증빙을 잘 만들어낼 수 있도록 SVI 교육이나 컨설팅 지원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요.

 

 

이현태)

SVI는 이제 사회적경제 기업들에게 필수가 됐잖아요. 측정에 앞서 제일 고민한 건 딱 하나였어요. ‘우리가 왜 사회적기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요. 기업의 목적성이나 목표 등이 뚜렷했기 때문에 사회적기업으로 가야 한다는 생각을 굳히게 됐는데, 저희처럼 고민을 한 기업들이라면 SVI를 함께 만들어내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특히 혁신아카데미와 같은 지원사업의 도움까지 받는다면 더더욱이요. 센터를 믿고 열심히 하면 분명히 좋은 게 있을 겁니다.

 

 

봉정여)

SVI 측정 전 저에게 가장 큰 고민은 우리가 진짜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있는 게 맞나하는 의구심이었어요. 이번 SVI를 통해 이뤄낸 성과보다 우리가 왜 사회적기업인가에 대한 스스로의 정체성과 가치를 찾을 수 있었다는 게 더 중요하고, 가장 크게 얻은 성과예요.

 

 

- 함께 이야기 나눈 두 곳 기업을 포함해

강원형 사회적가치지표(SVI) 인센티브를 실현한

원년에 첫 수상의 기쁨을 누린

기업 모두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입니다.

SVI 측정에 관한 막연한 걱정은

중간지원조직의 지원사업 등의 도움으로

가뿐히 벗어 던지고

기업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해 보세요.

다음 인센티브의 주인공이

여러분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럼, 2023

더 반가운 소식으로 돌아올게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